서울시,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5~6일 막차 연장
상태바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1.28 2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및 버스 막차연장 새벽 2시까지 운행
서울시는 민족 고유 명절인 설을 맞아 귀성·귀경객 모두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실시한다. 사진/ 서울시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서울시는 민족 고유 명절인 설을 맞아 귀성·귀경객 모두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실시한다.

심야 귀성·귀경객을 위해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평소보다 늦춰 연장 운행하고,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서비스로 교통량 분산을 유도하는 한편,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도 연장해 귀성·귀경길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만든다.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의 운행횟수를 늘리고, 도심 소통과 교통시설물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귀경객이 집중되는 명절 당일(5일)과 다음날(6일)엔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늦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운행하기로 했다. 올빼미버스 9개 노선과 심야 전용 택시 2,995대도 연휴기간 내내 정상 운행해 밤늦게 서울에 도착해도 시내 이동에 불편이 없을 전망이다.

귀경객이 집중되는 명절 당일(5일)과 다음날(6일)엔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늦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운행하기로 했다. 사진/ 서울시

지하철 1~9호선과 우이신설선은 종착역 도착 시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출발시간 기준으로 몇 시에 탑승해야하는지는 역과 행선지마다 다르므로 역에 부착된 안내물이나 안내방송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같은 날 시내버스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기차역 5곳(서울역·용산역·영등포역·청량리역·수서역) 및 버스터미널 4곳(서울고속버스(강남)·동서울·남부·상봉터미널)을 경유하는 130개 노선이 대상이다.

시립묘지 성묘객을 위해 5일, 6일 이틀 간 용미리(774번)·망우리(201, 262, 270번)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4개 노선의 운행 횟수를 늘린다.

시내 5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도 연휴기간 중 운행대수를 하루 평균 720대씩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만차 기준으로 하루 수송가능 인원이 평소보다 4만여 명 늘어난 13만 명에 달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제공하는 교통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이동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겠다.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이나 서울교통포털 앱에서 일자별·시간대별 서울시내도로의 정체구간과 통과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평소 오전 7시~오후 9시까지 운영되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한남IC~신탄진IC)도 설날 연휴 및 전날(2.2~2.6)에는 오전 7시~다음날 새벽 1시까지로 운영시간을 확대해 고속․시외버스 이용객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연휴기간 시와 자치구는 합동으로 불법 주정차 특별 지도단속에 나선다. 기차역 및 터미널 주변 도로 등 상습 불법주정차 지역과 화재경보기 및 소방시설,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등 생활안전과 밀접한 지점의 불법주정차를 집중 단속한다.

1월 말부터 대중교통 안전운행을 위한 교통시설물 일제 특별점검도 실시 중이다.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이 연결되는 지하철역 4곳에는(서울역①, 강변역②, 고속터미널역③, ⑦) 안전관리를 위한 근무요원을 평소보다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한국방문위원회, ‘2019 코리아그랜드세일 특별 환대주간’ 실시

청계광장에 위치한 2019 코리아그랜드세일 웰컴센터를 방문한 외국인이 룰렛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 한국방문위원회

한국방문위원회는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 연휴를 맞아 오는 2월 1일부터 8일간 ‘2019 코리아그랜드세일 특별 환대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특별 환대주간은 외국인 대상 관광축제인 2019 코리아그랜드세일과 춘절 연휴를 계기로,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청계광장 메인 웰컴센터 외에 입국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에 특별 웰컴센터를 추가 설치하여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주요혜택 소개는 물론 통역 및 관광안내, ‘코리아그랜드세일 퍼즐 맞추기’, ‘2019 황금 돼지 찾기’, ‘한국 전통놀이 체험’등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과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한국여행을 컨셉으로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운영, 타임 이벤트를 통해 사진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환대분위기를 확산하고 한국 관광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청계광장에 위치한 메인 웰컴센터에서는 특별 환대주간 기간 동안 한국의 전통 인기 간식을 매일 150명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시식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 중 한국에서 물건을 구입한 영수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국행 왕복 항공권과 특급호텔 2박 숙박권, 쇼핑지원금 50만원이 포함된 200만원 상당의 한국여행권을 증정하고, 1만 번째 방문 외국인에게는 호텔숙박권을 제공한다.

또한 이동형 웰컴센터를 운영, 서울의 주요 거점과 지역 축제 장소를 순회하며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