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제작 웹툰, 지적재산권비지니스부문 금상 수상
상태바
한국관광공사 제작 웹툰, 지적재산권비지니스부문 금상 수상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08.0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툰 조회수 7300만뷰 돌파, 중국 젊은층 겨냥 뉴미디어 마케팅 성과
중국인의 한국 자유여행을 테마로 제작한 웹툰 ‘응답하라 청춘(请回答青春)’이 중국 국제광고마케팅대상을 수상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중국인의 한국 자유여행을 테마로 제작한 웹툰 ‘응답하라 청춘(请回答青春)’이 중국 국제광고마케팅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8월 5일 베이징국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ADMEN 국제광고마케팅대상’ 시상식에서 ‘응답하라 청춘’ 프로젝트가 지적재산권 비즈니스부문 금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응답하라 청춘’은 중국 여대생들의 학창생활과 좌충우돌 한국여행기를 코믹하게 그려낸 웹툰이다. 중국의 유력 웹툰플랫폼인 ‘왕이만화(网易漫画)’에 지난 2.26~5.31까지 연재됐던 이 웹툰은 8월 3일 현재 누적조회수 7300만 뷰를 기록, 실시간 인기순위 학원물 2위, 코믹물 3위에 올라 있는 인기 콘텐츠로, 후속편 제작과 영화화 등의 제의도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응답하라 청춘’의 폭발적인 인기는 친근감 있는 화풍으로 한국여행 정보를 녹여낸 점이 주효한 것이지만, 중국내 한국 자유여행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한 공사의 치밀한 마케팅에 기인한 바도 크다.

공사는 차세대 해외여행 주력층인 95后세대(95년 이후 출생자)를 겨냥, 실제 중국 여대생을 모델로 하는 스토리 구성과 함께, 10여 차례에 걸친 한국 자유여행 캠퍼스 로드쇼 및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 웨이보 해시태그 ‘#请回答青春#’가 1억 3천만 뷰, 텅쉰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티저 영상이 1000만 뷰를 기록하기도 했다.

공사 관계자는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탈피해 스토리텔링과 뉴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앞으로도 중국의 젊은층을 겨냥한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한편 ADMEN 국제광고마케팅대상은 중국의 광고인미디어그룹과 세계미디어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것으로, 실전마케팅 사례, 지적재산권 분야 등 총 8개 부문에서 성공적 마케팅 사례를 선정한다. 학계, 업계, 연구기관 등 100여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에서 선정되는 이 상은 중국 대기업과 글로벌 브랜드들이 대거 참가하여 중국광고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기도 한다.

인천을 아시아 EDM의 메카로 키운다

한국관광공사 안영배 사장(왼쪽)은 8월 7일 오후 1시 30분 인천광역시청에서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가운데), 피터팬엠피씨(주) 황인준 회장(오른쪽)과 오는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개최되는 '빅시티비츠 월드클럽 돔 코리아 2018'의 성공 개최 및 외래객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아울러 공사는 8월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피터팬엠피씨(주)(회장 황인준)와 '빅시티비츠 월드클럽 돔 코리아 2018(BigCityBeats World Club Dome Korea 2018)'의 성공 개최 및 외래객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빅시티비츠 월드클럽 돔‘은 독일 EDM(Electronic Dance Music) 전문 라디오방송사인 빅시티비츠(BigCityBeats)사에서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EDM이벤트로 해마다 약 15만 명의 관람객들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적인 EDM행사 중 하나다. 작년 9월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에서 개최돼 2만8000여 명의 외국인 관람객을 유치한 바 있으며, 올해에도 9월14일부터 16일까지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엔 영국의 권위 있는 EDM 잡지인 DJ MAGAZINE에서 매년 실시하는 인기투표, TOP 100 DJs(2017년) 랭킹 1~3위에 올라 있는 마틴 게릭스(Martin Garrix), 디미트리 베가스 앤 라이크 마이크(Dimitri Vegas & Like Mike), 아민 반 뷰렌(Armin van Buuren)을 포함, 유명 DJ 120여개 팀이 참가하며, 외국인 4만 명을 포함, 약 15만 명의 관람객이 운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 정진수 관광상품실장은 이번 업무협약과 관련, “인천광역시 및 주최사인 피터팬엠피씨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힘을 쏟는 한편, 공사 해외지사망 등을 통한 전면적인 홍보마케팅 전개 등을 통해 2022년도에는 외국인 10만 명이 관람하는 초대형 글로벌 이벤트로 성장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