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1분기 매출 실적 호재에 ‘방긋’
상태바
항공업계, 1분기 매출 실적 호재에 ‘방긋’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05.1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등에서 호조
대한항공은 국제 여객·화물사업의 영업 호조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66억 증가한 3조173억원을 기록했다. 사진/ 대한항공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항공업계가 1분기 매출 실적으로 호조를 보이면서 올해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대한항공, 전년비 매출액 7.4% 증가

우선 대한항공은 국제 여객·화물사업의 영업 호조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66억 증가한 3조17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안전운항목표 달성에 따른 2017년 안전장려금 지급이 이번 분기에 반영돼,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한 1768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손익은 전년과 달리 외화환산차손실 발생하였으나 흑자 기조 유지를 했다.

여객 부문에서는 구주노선 7%, 동남아노선 7%, 미주노선 5% 등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이 견실히 증가하였고, 중국 노선에서는 소폭 하락하였으며, 전체 수송객 숫자는 5% 증가했다.

화물 부문에서는 일본노선과 미주노선에서 각각 14%, 3%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이 증가하였으나, 기타 노선에서는 소폭 감소함. Yield 상승 및 space 최적화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됐다.

2분기 여객 부문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출범과 한·중 관계 회복 및 남북간 긴장 완화에 따른 항공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2분기 화물 부문은 세계 경제성장 기조에 따라 수요 상승세가 기대되며, 글로벌 IT 및 반도체 수요 유치 및 신선화물, 전자상거래 물량 등 추후 성장세가 기대되는 화물 품목의 수송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신형기재 도입,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와 스카이팀을 통한 글로벌 노선망, 프리미엄 서비스 및 안전강화 등을 통한 차별화 전략으로 High-end 수요를 적극 유치하여 수익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최대 실적’ 티웨이항공, 1분기 영업이익 461억원 달성

​티웨이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은 46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4% 증가했다. 사진/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의 올해 1분기 실적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티웨이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은 46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4% 증가했다. 매출액은 2,038억원을 달성하며, 전년보다 5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분기 영업이익률의 경우 23%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특히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인 471억원과 불과 10억원 정도의 차이로, 실적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그간 인천은 물론, 대구와 부산, 제주 등 다양한 출발지 확대를 통한 유연한 노선 운영으로 기재 가동률을 높였다. 또한 무안-타이베이, 나고야-괌 등 현지에서 출발하는 효율적인 부정기편 운영으로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했으며, '번들 서비스’와 단체 항공권 예매 시스템 개편 등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부가 서비스를 개발한 점 등도 1분기 실적 증대를 이끌었다.

 

에어캐나다, 청소년 꿈 찾기 프로젝트 지원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가 주관하는 ‘청소년 꿈 찾기 프로젝트’ 팀이 지난 5월 13일 에어캐나다를 이용해 캐나다 밴쿠버로 출발했다. 사진/ 에어캐나다

이 밖에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가 주관하는 ‘청소년 꿈 찾기 프로젝트’ 팀이 지난 5월 13일 에어캐나다를 이용해 캐나다 밴쿠버로 출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취약계층 청소년들이 선진국의 문화와 광활한 대자연을 체험하고 긍정적인 세계관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되었으며 2017년에 이어 두 해 째 에어캐나다와 프라임 월드투어의 후원으로 10명의 중고등학생 참가자들과 함께 한다.

참가자들은 6박 8일 동안 밴쿠버 중앙도서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보우 밸리 칼리지 등을 방문해 대학생들과의 대화시간을 갖고 세계 최대의 공룡화석 발굴지인 알버타의 공룡주립공원, 캐나다 최초의 국립공원인 밴프국립공원을 돌아보는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20일 귀국한 후에는 여행에 대한 감상을 글, 사진, 동영상으로 발표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에어캐나다는 가정의 달로 불리는 5월에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한국취항 24주년을 기념하게 된 것에 의의를 두며, 참가자들이 더 넓은 세계로의 호기심과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돌아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