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선택관광’ 등 여행소비자 권익 증진된다
상태바
‘쇼핑, 선택관광’ 등 여행소비자 권익 증진된다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7.05.3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5월 개선완료 및 참여마크 시행
지난해 12월 7일에 개최된 국외여행상품 지속적 개선결의를 위한 CEO 회의 모습.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여행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해 2014년 7월부터 시행된‘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이하 ‘정보제공 표준안’) 사업이 5월까지 중요정보 추가 개선 완료를 거쳐 1단계로 완성된다.

이에 따라 동 사업에 참여한 주요 종합여행사들은 해당 여행사 홈페이지에 ‘정보제공 표준안’ 참여마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이는 지난 해 12월 한국소비자원, 한국여행업협회와 동 사업에 참여키로 한 17개 종합여행사들의 결의를 근거로 추진된 것이다.

최근에 개선 완료한 정보제공 표준안 내용은 △선택관광 미선택시 대체일정의 부정확한 표현 제한 및 대체 이동방법 명시를 통한 자유로운 선택 보장 △쇼핑정보의 정확한 제공(정보 위치 개선, 쇼핑 횟수·품목 확정 명시) 및 반품·환불 관련 책임회피성 표현 제한 △취소수수료 특별약관 적용시 안내표시 개선 및 소비자 동의절차 명시 △여행일정 변경의 명확한 안내 및 동의절차 명시 △핵심정보 일괄표시 개선 등이다.

이러한 내용들은 국외여행 패키지상품을 이용하는 여행소비자들의 불만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이 요구됐던 사항들이었다.

한국관광공사 우병희 국민해외여행팀장은 “여행업계의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이 소비자의 해외여행 상품에 대한 만족과 신뢰도를 향상시켜 업계의 시장 확대와 수익 강화 등 선순환 효과를 높일 것”이라며 “이는 국외여행 시장의 질적 향상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외래 관광객 유치 및 국내관광 분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 의료관광상품전 및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6월 4일~5일 양일간 러시아 사하공화국 야쿠츠크 시에서 한국 의료관광 홍보를 위해 일반소비자 대상 한국 의료관광 상품전 및 현지 관광업계 대상 한국 의료관광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한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아울러 한국관광공사는 6월 4일~5일 양일간 러시아 사하공화국 야쿠츠크 시에서 한국 의료관광 홍보를 위해 일반소비자 대상 한국 의료관광 상품전 및 현지 관광업계 대상 한국 의료관광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부산, 대구, 강원, 충북지역의 지자체와 5개 의료기관, 의료 에이전트 등 총 9개 기관이 참가한다.

한국 의료관광 상품전에는 소비자 대상 의료관광 상담 및 프레젠테이션뿐만 아니라, 한국의 비언어극 ‘파이어맨’의 공연, 현지 K-Pop 커버댄스 그룹 공연, 한복입기 체험, 손 마사지 체험, 한국 전통문양 도장찍기 등 특색있는 한국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해 한국의료의 우수성 홍보와 이미지 제고는 물론,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현지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한국의료관광 비즈니스 상담회를 심도있게 진행함으로써 실질적 의료관광객 유치를 확대할 방침이다.

‘2017 방콕 한국공연관광 축제’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6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방콕 현지 언론인, 여행업자, 일반소비자 등 6000여명을 대상으로 ‘2017 방콕 한국공연관광 축제’를 개최한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이 밖에 한국관광공사는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6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방콕 현지 언론인, 여행업자, 일반소비자 등 6000여명을 대상으로 ‘2017 방콕 한국공연관광 축제’를 방콕 센트럴월드 GMM Live House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외국인이 언어의 장벽 없이 언제든지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한국의 대표 상설 공연관광 콘텐츠인 6개의 넌버벌(non-verbal, 비언어) 및 전통 공연팀(난타, 점프, 비밥, 사춤, 빵쇼, 정동극장)과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한 EDM(Electronic Dance Music) DJ 공연이 참여해 방콕 소비자와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공연을 선보인다.

현장에서는 공연사들과 태국 아웃바운드 여행업체 간 B2B 상담을 통해 한국 공연문화의 여행 상품화를 촉진하는 한편, 여행사들의 방한 여행상품 판촉 부스 운영을 통해 개별 여행객과 인센티브여행 단체 유치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 음식 만들기 시연 및 시식, 한복·수공예 체험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네이쳐 리퍼블릭, 탐앤탐스, 더 비빔밥 등 한국식품 및 뷰티업체와 공동 홍보 마케팅도 전개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