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 갈 때 JR 패스 ‘필수’... 안사면 교통비 ‘감당 안 돼’
상태바
일본 여행 갈 때 JR 패스 ‘필수’... 안사면 교통비 ‘감당 안 돼’
  • 최승언 기자
  • 승인 2017.02.28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버스 시내버스 무제한 이용... ‘북규슈 산큐패스’ 강추
규슈여행자라면 JR 북규슈 레일패스 아니면 규슈 산큐패스 중 하나는 구입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 JR

[트래블바이크 뉴스=최승언 기자] 여행(旅行)의 글자 자체가 이동한다는 뜻이 들어 있다. 이동할 때 교통수단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일본여행은 특히 교통수단을 잘 선택해야 한다.

일본은 교통이 다른 물가에 비해 더 교통 요금이 더 비싸기 때문이다. 일본은 80년대 후반 철도 민영화가 이루어지면서 교통요금은 크게 올랐고 지하철 노선의 운영주체가 서로 다르다 보니 교통체계가 복잡하고 환승도 불편하다.

1

따라서 일본 여행을 계획했다면 교통패스를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한다. 기차나 전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JR 레일 패스, 오사카 간사이 패스, 후쿠오카 그린패스, 등 여행하는 지역에 따라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교통 패스가 상품으로 나와 있다.

여행박사나 하나투어 등에서 일본 여행패스를 미리 살 수 있다. 한국에서 구입하는 교통 패스는 할인 혜택이 있어 유리하다. 일본을 여행할 때 교통패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교통요금은 크게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JR 레일 패스, 오사카 간사이 패스, 후쿠오카 그린패스, 등 여행하는 지역에 따라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교통 패스가 상품으로 나와 있다. 사진/ JR

JR 패스를 현지에서 살 수도 있으나 가격 할인은 없다. 국내에서 구입한 JR 패스를 엄밀히 말하면 JR패스 교환권이므로 일본에 도학한 후 JR 패스로 바꾸어 이용해야 한다.

규슈여행자라면 JR 북규슈 레일패스 아니면 규슈 산큐패스 중 하나는 구입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JR 북규슈 레일패스가 기차나 전철을 이용하는 철도패스라면 규슈 산큐패스는 고속버스나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버스패스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구입한 JR 패스를 엄밀히 말하면 JR패스 교환권이므로 일본에 도학한 후 JR 패스로 바꾸어 이용해야 한다.사진/ JR

JR 북규슈 레일패스는 특급열차에서부터 일반전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다. 일본의 기차 요금은 한국의 2배 정도인데 북규슈 레일패스 3일 권은 7000엔이므로 파격적이다. JR로 이동할 때 중거리 구간 정도 왕복 만해도 이 요금을 훌쩍 넘어간다는 점을 고려하면 JR 패스 구입은 필수다.

JR 패스를 이용자는 JR 패스 카운터에서 패스를 교환한 다음 좌석을 지정받아 지정석에 앉으면 된다. 지정석이 찼을 경우 자유석 차량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때는 자유석 차량 빈자리가 있으면 앉으면 되고 자리가 없다면 입석으로 갈 수도 있다.

일본여행은 특히 교통수단을 잘 선택해야 한다. 일본은 교통이 다른 물가에 비해 더 교통 요금이 더 비싸기 때문이다. 사진/ 유후인트래블가이드

패스는 자동개찰이 되지 않으므로 개찰구를 통과할 때 패스를 검표원에게 보여주게 되어 있다. 차내에도 검표요원이 돌아다닌다. 구글맵에 이동하고자 하는 기차역을 입력하면 열차 시간표를 볼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북규슈 산큐패스는 버스만 이용할 수 있지만 철도보다는 더 촘촘한 행선지로 북규슈 지역을 돌아다닐 수 있어 추천할만한 패스다. 3일 동안 다자이후, 유후인, 하우스텐보스를 갔다오는 일정으로 여행한다고 했을 때 3일 권(6천엔)이 효과적이다.

패스가 없을 경우 이 세 지역을 왕복하는 교통비로만 20만원이 넘어간다는 점을 고려하면 북규슈 산큐패스를 구입하는 것이 얼마나 유리한 지 알 수 있다.

북규슈 산큐패스는 버스만 이용할 수 있지만 철도보다는 더 촘촘한 행선지로 북규슈 지역을 돌아다닐 수 있다. 사진/ SUNQ패스

산큐패스도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도 주문하면 패스가 책자형태의 사용설명서와 함께 택배로 배달된다. 사용하는 법과 가능지역은 패스 안에 적혀 있다.

후쿠오카 지역에서는 니시테츠 버스 노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날짜가 기입된 패스를 버스 기사에게 보여주고 내리면 된다.

시내버스는 일반적으로 주황색 발권기에서 표를 뽑아 내릴 때 돈을 내게 되지만 패스 소지자는 이와 상관없이 그냥 타고 내릴 수 있다. 버스를 잘못 타더라도 비용 걱정 없이 돌아다닐 수 있어 낯선 곳을 찾아가는 여행자에게 효율적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