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 관련 가계 소비지출은 얼마나 될까
상태바
문화·체육·관광 관련 가계 소비지출은 얼마나 될까
  • 김효설 기자
  • 승인 2016.11.28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구당 소비지출 한 달 평균 256만 원 중 7.8%인 20만 원
우리 국민의 가구당 소비지출 금액은 한 달 평균 약 256만 원으로 이 중 문화·체육·관광 관련 소비지출은 약 20만 원으로 전체 소비지출 중 7.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출처/트래블바이크뉴스 DB

[트래블바이크뉴스=김효설 기자] 문화·여가에 대한 관심 증대는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삶의 질 측면에서도 문화·여가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의 문화, 체육, 관광 분야의 가계 소비지출 현황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본 기사는 통계청에서 분기별로 공표하는 가계동향조사의 원시 자료 중 문화·체육·관광 관련 지출항목을 선별하여 재가공하였으며,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 문화·체육·관광 가계지출 동향'을 바탕으로 2015년 기준 문화·체육·관광 관련 가계지출의 행태를 소개한다.

아래 도표의 소비지출항목은 UN 등에서 권고하는 COICOP(Classification of individual consumption by purpose)를 기반으로 문화·체육·관광산업 특수분류(저작권, 콘텐츠, 스포츠, 관광)를 연계하여 선정하였다.

문화·체육·관광 분야 소비지출

표1) 소비지출 금액 및 비중

2015년 우리나라 전체 가구(2인 이상 가구)의 가구당 소비지출 금액은 한 달 평균 약 256만 원이었고, 문화·체육·관광 관련 소비지출은 약 20만 원으로 전체 소비지출 중 7.8%를 차지했다.

그림1) 최근 5년간 문화·체육·관광 분야 소비지출 비중 추이

최근 5년간 그래프를 보면 매년 3분기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지출액 비중이 증가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2015년에는 급격히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불어 닥친 메르스의 영향으로 외부활동을 자제하면서 관련 분야의 내수침체로 이어졌던 이유에서다.

아래의 전체 소비지출과 문화·체육·관광 소비지출의 전년 동 분기 대비 그래프를 볼 때,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소비지출이 외부충격에 얼마나 민감한가에 대해 짐작할 수 있다.

그림2) 각 소비지출의 전년 동 분기 대비 등락률 추이

분야별 소비지출

문화·체육·관광 가계소비지출을 구성하는 12개 분야의 지출금액 및 구성비는 아래의 표와 같다. 각 분야가 문화·체육·관광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순위는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지출을 보인 분야는 관광·여행, 가장 적은 지출을 보인 분야는 오락문화내구재였다.

표2) 2015년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 현황

문화·체육·관광 소비지출 중 가장 큰 구성비를 차지하는 관광·여행 분야의 세부 항목은 다음과 같다. 1회당 지출비용이 큰 국외여행비 항목이 관광·여행 분야의 절반가량을 차지해 가장 큰 지출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3) 관광·여행 분야 세부 항목별 소비지출 현황

※ 문화·체육·관광 관련 세부 소비지출항목별 결과자료는 표본이 작아 표본오차가 크게 나타날 수 있음.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