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돔구장 ‘고척돔’, 방탄소년단 접수
상태바
국내 최초 돔구장 ‘고척돔’, 방탄소년단 접수
  • 임요희 기자
  • 승인 2016.09.0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번째 만남은 홈런이 빵빵 잘 터지는 고척스카이돔에서
방탄소년단이 오는 11월 12일(토), 13일(일) 양일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글로벌 팬미팅회를 개최한다. 사진 출처/ 방탄소년단 홈페이지

[트래블바이크뉴스=임요희 기자] 방탄소년단(BTS)이 오는 11월 12일(토), 13일(일) 양일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글로벌 팬미팅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방탄소년단의 공식팬클럽 아미(A.R.M.Y) 3기 팬미팅으로 ‘BTS 3RD MUSTER [ARMY.ZIP+]’라는 제목 아래 진행된다.

지난해 데뷔한 이래 ‘비글돌’이라는 수식에 걸맞게 활발한 활동을 펼쳐온 BTS는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있었던 5월 콘서트에서 전석인 2만 5천 석을 매진시키며 기염을 토한 바 있다.

BTS 팬미팅이 열리는 고척스카이돔은 국내 최초로 건립된 야구 경기 전용 돔구장으로 프로야구팀인 넥센 히어로즈의 홈구장이다. 사진 출처/ 고척스카이돔

이번에 BTS 팬미팅이 열리는 고척스카이돔은 국내 최초로 건립된 야구 경기 전용 돔구장으로 프로야구팀인 넥센 히어로즈의 홈구장이다. 돔(dome)은 둥근 형태의 지붕을 얹은 건축물을 일컫는 용어로 로마의 판테온에서 볼 수 있듯 기둥 없이 지붕을 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동안 기후 변화가 심한 우리나라 특성에 비추어 돔구장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음에도 2015년에야 개장했으니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최초의 돔구장은 1965년 건립된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의 ‘릴라이언트 애스트로돔’이다. 당시 기술로 높이 60m의 대형 돔구장을 만든 것은 획기적인 일로 NFL 휴스턴 오일러스와 MLB 휴스턴 애스트로스의 홈구장으로 이용되었다.

고척스카이돔의 높이는 67.59m로 반투명 소재의 테프론으로 천정을 덮어 자연광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 출처/ 고척스카이돔

우리와 이웃한 일본에서는 1997년 ‘오사카 돔’을 개장했으며, 미국에서는 최초의 개폐식 돔구장 체이스 필드(Chase Field)를 1998년 개장한 바 있다. 현재 미국은 8개, 일본은 6개의 야구 돔구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고척스카이돔의 높이는 67.59m로 반투명 소재의 테프론으로 천정을 덮어 자연광을 이용하고 있으며 경기장 안에는 야구장 외에도 수영장, 헬스장 등의 체육시설이 자리 잡고 있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구장 내에 대형무대를 설치, 콘서트와 같은 문화행사를 열 수 있도록 했다.

기후 변화가 심한 우리나라 특성에 비추어 돔구장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음에도 2015년에야 고척돔이 개장했으니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사진은 고척스카이돔 보행광장. 사진 출처/ 고척스카이돔

고척스카이돔의 완공으로 국내 야구선수도 뜨거운 태양이나 비의 영향 없이 맘 놓고 경기를 펼칠 수 있게 됐으며 관중 역시 쾌적하게 경기를 관전할 수 됐다. 이번에 열리는 BTS 팬미팅도 우천 관계로 취소될 일은 없는 셈이다.

고척돔이 세워진 지하철1호선 구일역 인근에는 가볼만한 대형 쇼핑몰들이 대거 밀집해 있다. 가산디지털역의 아울렛 매장, 신도림역의 디큐브시티, 영등포역의 타임스퀘어 등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다녀오기 좋은 곳이다.

돔구장은 흔히 야외 경기장보다 홈런이 더 많이 나와 ‘돔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진은 돔구장 광장에 세워진 조형물. 사진 출처/ 고척스카이돔 페이스북

돔구장은 흔히 야외 경기장보다 홈런이 더 많이 나온다고 한다. 이는 경기장 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과정에서 바람의 방향이 홈플레이트에서 외야 쪽으로 불기 때문이다. 또한 돔구장은 자연풍이 차단되는 구조로서 공기의 마찰력이 줄기 때문에 타자의 파괴력도 올라가게 되어 있다.

돔구장 안에는 야구장 외에도 수영장, 헬스장 등의 체육시설이 자리 잡고 있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구장 내에 대형무대를 설치, 콘서트와 같은 문화행사를 열 수 있도록 했다. 사진 출처/ 고척스카이돔

한편 방탄소년단 팬미팅은 11월 12일(토) 오후 5시, 13일(일) 오후 4시 총 2회에 걸쳐 개최되며 인터파크 티켓에서 9월 1일(목) 오후 8시부터 팬클럽 선 예매가 진행된다. 5일(월) 오후 8시부터는 일반 예매가 오픈될 예정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