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문화 나들이, 한국민속촌 ‘한가위 좋을씨고’
상태바
추석 문화 나들이, 한국민속촌 ‘한가위 좋을씨고’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09.18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부터 26일까지 5일 간 추석연휴 특별행사
한국민속촌은 다가오는 명절을 맞아 22일부터 26일까지 5일 간 추석연휴 특별행사 ‘한가위 좋을씨고’를 진행한다. 사진/ 한국민속촌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온가족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한국민속촌, 추석연휴 특별행사 ‘한가위 좋을씨고’ 개최

한국민속촌은 다가오는 명절을 맞아 22일부터 26일까지 5일 간 추석연휴 특별행사 ‘한가위 좋을씨고’를 진행한다. 민족 대명절 추석연휴 동안 민속놀이와 전통풍습 체험프로그램, 다양한 특별공연을 마련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마련했다.

한가위 좋을씨고 행사 메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놀부네 풍년잔치’에서는 전통 떡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 가능하다. 잔치가 열리는 놀부네 집에서는 송편 빚기와 떡메치기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전통생일상을 재현한 포토존에서 흥겨운 잔칫집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으며 한가위와 관련된 퀴즈의 정답을 맞히면 전통 떡을 선물 받을 수 있다.

한가위 분위기에 어울리는 세시풍속 행사와 민속놀이도 준비돼 있다. 집안의 평화와 풍년을 기원하는 성주고사는 추석을 대표하는 전통풍습이다. 민속촌 농악단의 흥겨운 장단에 맞춰 진행되는 의식이 끝나고 나면 고사에 사용한 고사떡과 음복주를 나누는 음복행사가 이어진다. 명절에 즐기는 민속놀이 윷놀이, 투호놀이, 그네뛰기, 줄넘기 등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가을시즌 축제 ’조선동화실록’과 맞물려 다양한 공연이 넘쳐난다. 우리민족 고유의 멋과 흥겨움을 재현하는 농악놀이, 줄타기, 마상무예, 전통혼례는 민속촌이 자랑하는 전통 예술 공연이다. 제3야전군사령부 태권도 시범공연단의 특별공연도 9월 22일과 25일에 열린다.

서울문화재단 온라인 방송국 <스팍TV> 개국

서울문화재단은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함께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영상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온라인 방송국 <스팍TV>를 오는 18일(화) 서울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일제히 개국한다. 사진/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은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함께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영상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온라인 방송국 <스팍TV>를 오는 18일(화) 서울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일제히 개국한다.

서울시 출연기관과 전국 문화재단 중 최초로 선보이는 온라인 방송국 <스팍TV>는 공공기관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과 전통적인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축한 뉴미디어 플랫폼이다. <스팍TV>는 서울문화재단의 영문 명칭(SFAC,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머리글자와 친숙한 대중매체의 상징인 텔레비전의 합성어로, “과거의 TV(Television)는 잊고, 새로운 TV(Total Video)를 지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지난 5월부터 시범운영을 해온 <스팍TV>는 정보를 공지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스마트폰의 영상 소비 패턴에 맞게 직설적 재미가 강조된 B급 영상콘텐츠 제작을 시도하는 등 문화예술 관련 정보성과 시의성을 갖추면서도 독창적인 콘텐츠의 형태를 추구한다.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영상콘텐츠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7월 9일 MOU를 맺기도 했다.

<스팍TV>는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뉴미디어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며 방송, PD, 편집, 출연 등이 가능한 15명의 크리에이터를 선발하였으며, 이들과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할 예정이다. 유튜버, 독립 영화감독, 프로 안무가, 베이시스트, 미술작가, 극작가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각각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영상 활동을 해온 시민PD 15인은 방송국이라는 포맷에 맞게 뉴스, 예능, 다큐, 토크, 교양에 대한 총 5개의 정규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한다.

방송 프로그램은 정규와 특집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실제 방송채널처럼 ‘뉴스’, ‘예능’, ‘다큐’, ‘토크’, ‘교양’으로 구성된 5개의 정규 프로그램을 비롯해 라이브생중계, 360° VR방송 등으로 이뤄진 특집 프로그램이 수시로 방영될 예정이다.

콜맨코리아, 60팀의 가족과 함께한 ‘2018 우아캠 시즌2’ 성료

‘콜맨’은 소비자에게 캠핑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첫 캠핑 시즌2’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 콜맨

이 밖에 ‘콜맨(Coleman)’은 소비자에게 캠핑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첫 캠핑(이하 우아캠) 시즌2’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쳤다.

우아캠은 캠핑을 어렵게 생각하거나 번잡한 과정으로 인식해 주저하는 패밀리 초보 캠퍼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캠핑 입문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경기 여주에 위치한 ‘참숯마을 오토 캠핑장’에서 1박 2일로 진행된 우아캠은 가정의 달인 5월 1기 15가족을 시작으로 캠핑 성수기인 6월과 8~9월에 걸쳐 월 1회씩 총 4회, 60팀의 가족과 함께했다.

우아캠 시즌2의 프로그램은 캠핑 입문자 가족을 위해 장비 교육부터 캠핑 먹거리와 놀거리에 이르기까지 캠핑 전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게 구성됐다. 텐트와 타프(그늘막) 등 기본 캠핑 장비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가족이 사용할 텐트를 직접 설치하기도 했으며, 화재 사고의 위험이 높은 랜턴과 스토브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캠핑 요리 전문가를 초빙해 캠핑 요리 레시피를 전수해 참가 가족들이 즐거운 저녁식사를 즐기는 시간도 이뤄졌다. 자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가족 문패 만들기와 수상 운동회, 모닥불 토크 등 개별 레크레이션을 진행했다. 특히 모닥불 토크에서는 가족들이 사연을 발표하며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