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복절에 비경쟁 자전거 대회, ‘한강 자전거 행진’ <한강 자전거 한바퀴> 개최
상태바
서울시, 광복절에 비경쟁 자전거 대회, ‘한강 자전거 행진’ <한강 자전거 한바퀴> 개최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08.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5일 오전 8시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에서 평화를 기원하며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8월 15일 오전 8시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에서 평화를 기원하며 광복절의 기쁨을 함께 나눌 비경쟁 자전거 대회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를 개최한다. 사진/ 서울시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8월 15일 오전 8시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에서 평화를 기원하며 광복절의 기쁨을 함께 나눌 비경쟁 자전거 대회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는 한강몽땅 여름축제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가 주관한다.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는 자전거 라이딩을 통해 에너지절약과 안전에 대해 직접 체험하며, 한강의 자연경관을 느낄 수 있는 비경쟁 자전거 대회다.

행사 참가자들이 자전거 내비게이션(모바일앱)을 이용하여 안전속도 및 자전거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속도·기록경쟁을 하는 고속주행이 아닌 제한속도(20km/h)를 지키며 안전하게 라이딩을 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가장 큰 목표다.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 운영 코스는 ▲몽땅코스(40km, 약 4시간 소요) 와 ▲가족코스(15km, 약 2시간 소요)로 개인의 운동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광복절에 행사가 진행되어, 뜻깊은 날을 기념하고자 신청자 2,018명이 행사 당일 배부되는 태극기와 함께 한강 자전거 길을 함께 행진하는 장관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번 자전거 대회는 가장 빨리 도착한 사람이 아닌 ‘에너지를 절약’하고 ‘안전속도를 잘 지킨’ 참가자 에게 시상한다.

‘에너지 챔피언’은 자전거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참가 신청일로부터 행사 당일까지 통근시간대 자전거 이용 총 이동거리(탄소절감량)로 순위를 매긴다.

‘안전 챔피언’은 행사 당일 ‘모바일 앱’을 통해 자전거 도로 주행 및 20km 규정 속도를 준수하여 완주한 참가자들 중 점수가 높은 순위로 시상이 진행된다.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 라이딩 방식은 참가자 100명씩 20개의 조를 이루고, 조별로 배정된 자전거 전문 리더가 동선을 안내하면 함께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리더의 안내에 따라 자전거도로 권장속도 20km/h로 시원한 강바람을 즐기며 안전주행하면 된다.

특히, 행사 당일 8시~14시까지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 인근에서는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와 함께 ‘에너지로 그린(Green) 서울’ 이라는 주제로 자전거안전교육과 에너지 체험교육 등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참여자를 위해 ▲기능성 티셔츠 ▲자전거 헬멧 ▲스포츠 가방 ▲자전거 양말 ▲스포츠 물병 ▲공유자전거 이용권 ▲전기차 이용권 ▲축구 연간 이용권 등 푸짐한 경품이 준비되어 있다.

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는 일반시민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사전신청은 자전거 내비게이션 ‘오픈라이더’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된다. 현장접수는 행사 당일 오전 9시까지 접수처(여의도 멀티플라자 옆)에서 할 수 있다.

참가비는 1인당 1만원이며 티셔츠, 태극기, 완주증, 에너지젤 등 기념품이 포함되어 있다.

자전거와 안전모는 필수 지참이며, 자전거 미지참자는 현장에서 유료로 대여가 가능하다.

아울러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행사 당일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 조성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한강공원 자전거 안전 지킴이’들을 주축으로 한 <자전거 안전문화 캠페인>도 실시한다.

캠페인 장소는 여의도한강공원 일대 4개소(원효대교~물빛광장)이며, 100여명의 한강자원봉사자들이 어깨띠·피켓·미니 현수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문화 캠페인을 진행한다.

더불어 안전한 한강공원 자전거 문화 확산을 위하여 <자전거 안전문화 캠페인> 홍보 문구가 인쇄된 풍선과 부채를 무료로 배부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