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초록여행, 산림청과 함께 산림치유여행 지원
상태바
기아차 초록여행, 산림청과 함께 산림치유여행 지원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10.1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년간 4만 1천여명의 장애인 가족들의 여행 지원
초록여행은 지난 17일 기아자동차 본사 대회의실에서 '산림복지시설 연계 무장애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사진/ 기아차 초록여행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장애인이 이동의 불편함 없이 여가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서고 있는 초록여행이 산림체험과 숙박 지원도 실시하게 된다.

초록여행은 지난 17일 이종근 기아자동차 전무, 박종호 산림청 차장, 윤영균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원장, 김선규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자동차 본사 대회의실에서 '산림복지시설 연계 무장애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초록여행은 향후 3년간 장애인들에게 편리한 이동을 위한 차량 지원뿐만 아니라 산림체험과 숙박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기아차는 초록여행을 통해 산림복지 시설로 여행을 희망하는 장애인에게 교통편의(차량+유류+기사) 제공과 전국 10개 산림복지 시설에 각 2대씩 총 20대의 전동스쿠터를 각각 지원하며 산림청은 산림복지 시설과 연계한 장애 없는 관광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을 담당한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여행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선정해 초록여행에 추천하는 동시에 초록여행 참가자들에게 산림복지 시설을 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단법인 그린라이트는 초록여행 참가자와 매칭 및 협력사업 운영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2012년 6월 시작한 초록여행은 경제적 여건이나 이동의 자유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아차 국내 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장애인 및 그 가족들에게 차량을 지원해 이동에 불편함 없이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출범 이후 현재까지 약 6년간 41,000 여명의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여행을 지원했으며 전국 5개 거점에 13대의 차량을 활용해 연간 약 9000명 이상의 여행을 지원하고 있다.

초록여행의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여행하고 싶은 지역을 직접 선택해 자유롭게 여행하는 ‘자유여행’ ▲매월 주제에 따라 사연을 받아 참가자를 선발하여 여행경비도 함께 지원하는 ‘미션여행’ ▲‘장애 가족이 있는 육군 장병들의 면회’와 ‘학대피해장애인 치유여행’ 의 주제로 각각 진행하는 ‘테마여행’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협약으로 산림청에서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1)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가진 산림복지소외자가 산림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1인당 1매 기준으로 10만원 제공)의 이용권을 지원 받았다. 하지만 이동수단이 없어 여행을 포기했던 장애인이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을 통해 자유여행을 신청하면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심사를 거쳐 초록여행에 추천돼 카니발 이지무브 차량을 지원받게 된다.

아울러 미션여행과 테마여행 참가자들은 카니발 이지무브 차량과 더불어 기아차가 지원하는 여행경비로 전국 10개의 산림복지 시설을 예약할 수 있게 된다.

초록여행 참가 희망자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대여 날짜와 기간, 제공서비스(차량, 유류비, 운전기사)를 선택하고 예약신청을 하면 참가할 수 있다.

초록여행 관계자는 "장애인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및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외부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