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관측 가능한 서울시립과학관, 10일간 야간개장
상태바
화성 관측 가능한 서울시립과학관, 10일간 야간개장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08.0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딧불이 관찰, 로봇코딩 체험, 과학계 멘토 특강 등 프로그램 마련
서울시립과학관은 8월 1일부터 11일까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10일간, ‘한 여름밤의 과학관’이라는 주제로 오전 9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야간개장을 운영한다. 사진/ 서울시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지구와 가장 비슷한 행성이라는 화성은 물론 여러 별들을 직접 눈에 담아보고 싶다면, 도심 속 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립과학관은 8월 1일부터 11일까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10일간, ‘한 여름밤의 과학관’이라는 주제로 오전 9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야간개장을 운영한다.

무더운 날씨를 감안해 특별히 야간개장에 나서 시원할 때에 관람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입장료는 성인 2,000원, 어린이·청소년은 1,000원이며, 프로그램 참여비용은 대부분 무료다.

특히 반딧불이 관찰, 로봇코딩 체험, 과학계 멘토 특강 등 재밌는 과학 프로그램들을 모두 만날 수 있다.

먼저, 오후 6시부터 밤 9시까지 진행되는 야간 전시실의 주제는 ‘여름 여행과 공포’. 무더위를 과학으로 날려버릴 수 있는 이색 전시, 해설과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

또한, 화성-지구 대접근의 특이천문현상이 발행하는 올 여름을 기념하여 천체의 신비와 경이로움을 체험해보는 별자리 및 행성 관측회가 운영된다. 정문 앞 사이언스 광장에서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현장 선착순 체험이다. 대형 인공달 포토존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시립과학관에서는 3D 입체 영상을 통해 가상우주여행을 체험할 수 있다. 사진/ 서울시

3D 입체 영상을 통해 가상우주여행을 체험할 수 있다. 장소는 2층 B전시실이며, 오후 6시, 7시, 8시에 시작된다. 1층에서 4시부터 선착순으로 발권받아 이용할 수 있다.

8월 11일(오후 3시~9시)에는 과학관 정문 앞 사이언스 광장에서는 공릉꿈마을협동조합과 함께 ‘일상 속 과학’을 테마로 수공예품, 업사이클, 발효과학 등의 과학이 깃든 생활분야의 프리마켓과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도심 속에서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특별전은 야간개장 기간 동안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운영된다. 별관 메이커 스튜디오 내부에 대형 돔(5m)을 설치하고, 그 안에 반딧불이 생태 서식 공간을 조성한다. 반딧불이 성장 과정 및 생애에 관한 해설과 강연, 특별전시도 함께 운영된다.

당일 방문해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생태특강은 9일과 10일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이틀간 운영된다.

과학 관련 내용을 실험, 유머, 마술 등과 결합해 스토리텔링 형태로 대중에게 전달하고 소통하는 ‘사이언스 버스킹’ 공연은 8월 4일과 5일(오후 6시~9시) 과학관 1층 중앙무대에서 진행된다.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의 대중강연(5회)과 미래진로특강도 같은 장소에서 다음과 같이 열린다.

이 밖에 지역주민, 교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과학문화행사가 10일 동안 과학관 로비, 메이커 스튜디오, 사이언스광장(정문 앞 옥외광장)에서 다양하게 펼쳐진다.

교사와 학생들이 과학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아이스쿨팩, 별자리등, 화석, 오르니톱터, 진동로봇 등 다양한 청소년 참여 체험부스를 운영하는 ‘열린과학나눔터’ 재능기부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서울시립과학관 전시물과 연계해 미션을 해결하는 게임인 과학관 체험프로그램을 야간개장 기간 동안 일반 시민도 참여할 수 있다.

벌륜, 사이언스 매직쇼 및 아마추어 음악동아리가 참여하는 공연 프로그램도 과학관 1층 중앙무대에서 매일 오후 6시에 만날 수 있다.

지하 1층 도서실 앞에서 서울시립과학관 도서실 자원봉사자들과 함께하는 학부모와 어린이들의 책읽기 행사 ‘책소리단’도 열린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