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분야 혁신 창업의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상태바
관광 분야 혁신 창업의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04.2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최종선정 결과 발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제8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개최 결과, 창의성과 혁신성이 뛰어난 72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가 주관한 ‘제8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개최 결과, 창의성과 혁신성이 뛰어난 72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국정과제인 ‘관광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의 일환인 이번 공모전은 관광분야의 혁신적인 사업소재를 지닌 예비창업자와 창업초기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 7년간 공모전을 통해 400여 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했으며, 약 1400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지난 1월 24일(수)부터 2월 28일(수)까지 진행된 이번 공모전 접수에는 예비관광벤처부문(예비창업자.창업 3년 미만 대상) 327건, 관광벤처부문(창업 3년 이상) 39건이 접수됐다. 이 중에서 심사를 통해 예비관광벤처 44개 기업이 선정됐다.

관광벤처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19개 기업, 별도심사를 거쳐 2017년 예비관광벤처 중 9개 우수기업이 관광벤처로 승격해 최종 28개 기업이 선정됐다.

선정사업 주요키워드는 체험관광, 관광플랫폼, 공유경제, 사회적 약자 배려

최종 선정된 사업의 유형을 살펴보면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거리 제공이 전체의 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플랫폼 구축이나 앱 개발 등 IT 기반 관광 서비스 제공이 38%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의류, 캠핑용품 대여 등 관광과 공유경제를 접목한 사업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관광 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업들이 새롭게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구체적 사업내용을 보면 예비관광벤처에는 ‘무인도 생존 여행상품 운영’, ‘숙소에서 공항까지 여행객 짐 배송 서비스’, ‘교통약자를 위한 관광특화 보조기구 대여’ 사업 등이 포함됐다. 관광벤처에는 ‘공항에서 관광객 대상 방한·한류스타 의류대여 서비스 운영’, ‘스토리텔링.역할극을 이용한 궁궐 미션투어 상품’, ‘방한중국인을 위한 올인원 관광어플‘ 사업 등이 포함됐다.

선정된 72개 사업의 대표 중 39세 미만 청년창업자에 해당하는 인원은 총 45명으로 전체의 약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역에 기반을 둔 사업 수는 25개로 약 35%를 차지해 향후 관광벤처사업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사업 대상 사업화 자금, 관광특화 컨설팅 교육, 국내외 판로개척 등 지원

선정된 44개 예비관광벤처기업에게는 관광 상품, 서비스 개발비 3000만원(자부담 25% 포함)과 역량강화 교육,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28개 관광벤처기업에게는 홍보, 마케팅 지원금 1400만원(자부담 25% 포함)과 투자유치 교육 등을 지원하고 문체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또한 예비 및 관광벤처기업은 공통적으로 관광공사 41개 국내외 지사 및 자체 마케팅 채널을 이용한 홍보. 판로개척 지원을 받게 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 ‘가치’를 소비하는 시대를 맞아 관광벤처기업을 통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관광’ 상품과 서비스가 많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한국관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적 관광기업에 대한 관광특화 교육, 컨설팅, 홍보, 판로개척, 입주 공간 확대 등 맞춤형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