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를 통해 돌아본 2017년 여행 풍속도
상태바
‘욜로’를 통해 돌아본 2017년 여행 풍속도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7.12.0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립닷컴과 알아보는 키워드 속 키워드
‘YOLO’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산업 중 하나가 여행 산업이다. 사진/ 트립닷컴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2017년 대한민국 젊은 세대에게 큰 영향을 준 라이프스타일로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를 빼놓을 수 없다.

‘YOLO’는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소비하자는 메시지를 전파하며 단순한 충동구매가 아닌 지금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취미생활, 자기계발 등에 ‘현명한 소비’를 권장하고 있어 젊은 세대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보여진다.

이런 ‘YOLO’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산업 중 하나가 여행 산업이다. 실제로 해외에서 배낭여행객이 주로 모이는 게스트하우스에서도 ‘헬로(Hello)’나 ‘굿럭(Good Luck)’ 대신 ‘YOLO’라며 인사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YOLO’와 여행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에 트립닷컴은 ‘YOLO’가 올 한 해 국내 여행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그 외에 달라진 여행 행태를 대표하는 키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YOLO’의 각 알파벳에 의미를 부여해 소개하고자 한다.

Y – YOLO(욜로)

‘욜로’를 추종하는 이들을 ‘욜로족’이라 일컫는다. 이들 중 상당 수가 혼자만의 시간에 익숙해 ‘혼밥’과 ‘혼술’을 즐기며, 혼자 하는 여행, 즉 ‘혼행’ 역시 즐긴다. 숙박 업계 및 항공 업계에서도 ‘혼행’을 즐기는 ‘혼행족’을 위해 다양한 즐길 거리,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을 내놓는 등 차별화된 1인 여행 상품을 활발히 선보이느라 분주하다.

이와 같이 ‘혼행족’이 늘면서 자유여행객 수도 함께 증가했다.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자신의 취향에 맞춘 여행을 위해 자유여행을 선호했기 때문이다. 또 자유여행객 중에 여행에 대한 욕구가 생기면 곧장 항공권 구매부터 하고 보는 이른바 '즉흥여행', 줄여서 ‘즉행’이라는 신 용어도 탄생했다.

O – Online Shopping(온라인 쇼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조2397억 원으로 사상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트립닷컴

이렇게 자유여행과 즉흥여행이 늘면서 여행 상품도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여행을 준비함에 있어 다양한 항공사와 호텔 쇼핑부터 나서게 된 것이다. 여기서 쇼핑은 꼼꼼히 따져보며 돈을 절약하기 위한 알뜰 쇼핑으로, 여행 경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검색을 하는 과정부터가 여정의 일부분으로 생각하며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사상 최대치(6조8446억 원)를 기록한 지난 9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거래액 중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15.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더 나아가 이런 추세는 온라인에서 점점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이다. 통계청 9월 자료에서도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4조2397억 원으로 사상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9월 2조926억 원에서 2년 만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5년 9월 47.8%에서 작년 9월 55.4%, 올해 9월 61.9%로 매년 증가해 왔는데, 모바일 쇼핑 거래액 중 ‘여행 및 예약서비스’(13.7%)가 음ž식료품(17.8%)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해외 여행을 한 번이라도 가 본 ‘욜로족’이라면 모바일로 호텔 및 항공권을 예약하기 위해 1, 2개의 여행 앱은 기본으로 다운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L – Low Price(가성비/최저가)

여행에서도 ‘가성비’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최근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와 컨슈머인사이트가 내놓은 ‘해외여행 소비자 만족도 평가 보고서’를 보면 해외여행을 다녀온 8461명의 소비자 중 30%가 해외여행 상품을 선택할 때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한국관광공사의 ‘2017 해외여행 실태 및 2018 해외여행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서도 해외여행 목적지 선택에 있어 ‘저렴한 경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이가 43.1%를 차지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저렴한 상품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의 인식이 지급한 가격에 상응하는 가치 있는 여행과 적절한 서비스를 받았는지를 중요하게 살피는 등, 가치 소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가성비’를 따져 여행 상품을 정했다면, 그 다음에는 자신이 고른 상품의 ‘최저가’를 찾는 과정에 돌입한다. 트립닷컴에서 한국, 중국, 일본 소비자를 자체 분석한 결과, 한국 여행객들은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옵션을 따져보며 준비를 철저히 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은 이런 한국 여행객들의 성향을 반영해, 온라인 여행사 중 저가항공사 항공권을 ‘최저가’로 책정해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중에서 최초로 이중 환율로 인해 항공과 호텔 결제시 신용카드사로부터 해외 결제 수수료가 청구되지 않도록 ‘원화결제 서비스’도 도입했다. 여기에 트립닷컴에서만 유일하게 호텔 및 항공권 모두 한국 발행 신용카드로 할부 서비스 등을 이용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O – Overseas Travel(해외 여행)

10명 중 9명이 내년에도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답해 해외여행 붐은 내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보여진다. 사진/ 트립닷컴

금년 추석연휴는 역대 최장으로 ‘황금 연휴’라 불렸다. 이런 이유로 올 10월 국민 해외관광객 수는 223만 1748명으로 전년 동기(186만 552명) 대비 19.6% 증가했다. 한국관광공사의 ‘2017 해외여행 실태 및 2018 해외여행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한해 해외여행 횟수는 평균 2.6회로 전년보다 0.5회 늘어났다고 밝혔다.

해외여행 기간 역시 전년의 5.7일에서 5.9일로 늘어났다. 반면 자유해외여행 경비는 약 144만원으로 가성비나 저가를 따지는 트렌드로 인해 줄어들었다. 또 10명 중 9명이 내년에도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답해 해외여행 붐은 내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보여진다.

올 한해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린 해외여행지는 단연 일본이었다. 한국관광공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다녀온 해외여행 국가를 묻는 질문에 일본(29.2%)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전년도 대비 방문 비율이 감소한 반면, 베트남(7.6%)과 대만(6.2%)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트립닷컴은 12월 말까지 베트남 전 지역 호텔을 최대 6%까지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할인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트립닷컴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베트남 호텔 예약 시 해당 할인코드(GTVNKRW)를 입력하면 즉시 할인가로 예약할 수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