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생, 여행도 “선 인스타, 후 블로그”
상태바
90년대생, 여행도 “선 인스타, 후 블로그”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9.07.2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표현과 만족, 경험 중시 니즈 반영된 결과
인스타그램으로 또래들과 소통하는 90년대생. 이들은 여행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트립닷컴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인스타그램으로 또래들과 소통하는 90년대생. 이들은 여행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은 ‘90년대생의 여행 트렌드’를 주제로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9일까지 한국 고객 8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결과, 향후 실속파 큰손으로 자리잡을 90년대생(이하 20대)은 ‘여행 정보를 얻는 채널’(복수응답 가능)에대한 질문에 ‘인스타그램(45%)’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이어 ‘블로그(43%)’를 활용한다고 대답했다.

인스타에서 영감을 얻고, 블로그에서 세부적인 정보를 찾는 ‘先 인스타 後 블로그’인 20대의 SNS 활용 유형이 그대로 드러났다. 3위는 ‘유튜브(29%)’로 조사됐다.

또한 ‘여행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추억을 올리는) SNS’에 대한 질문에도 20대는 ‘인스타그램(65%)’을 가장 많이 응답했다. ‘인스타그래머블(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한 사진을 얻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는 말이 있는 만큼 20대에게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은 막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40대는 ‘이용하지 않는다(33%)’는 대답이 제일 많아 세대 간에 SNS활용법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여행지 선택의 중요요소(복수응답)’로 20대는 ‘볼거리와 관광지(64%)’, ‘먹거리와 맛집(62%)’을 선택했다. 반면 50대와 40대는 1순위와 2순위로 ‘여행경비(50대 63%, 40대 58%)’를 꼽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비용에 민감한 것으로조사됐다. 젊은 층일수록 비용보다는 여행의 본질과 본인의 즐거움에 더욱 집중하는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자기표현과 만족, 경험을 중시하는 90년대생들에게 SNS가 삶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으며 여행 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트립닷컴에서도 90년대생의 여행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여행 상품 개발을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려동물 동반 여행 가능 숙소, 3년새 10배 늘어

올여름 반려동물 동반 여행 가능 숙소는 700여 곳으로, 3년 전보다 10배 늘었다. 사진/ 위드이노베이션

우리나라 숙소 30개 중 한 곳은 반려동물 동반 여행에 사용 가능했다.

여기어때에 따르면 올여름 반려동물 동반 여행 가능 숙소는 700여 곳으로, 3년 전보다 10배 늘었다. 2016년에는 70여 곳에 불과했다.

실시간 예약 가능한 여기어때의 국내 제휴 숙박시설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한 결과다.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로 불릴 만큼 개, 고양이 등을 키우는 펫팸족 가구가 크게 늘면서 수요를 노린 많은 숙박시설이 용도를 확장, 변경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여기어때가 반려동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숙소 유형을 조사했더니 펜션(81.5%)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게스트하우스(9.5%), 캠핑/글램핑(5.0%), 호텔(4.0%)이 뒤를 이었다. 펜션은 독채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반려동물을 꺼리는 다른 숙소 이용자와 마주칠 일이 적다. 산이나 강, 숲을 끼고 위치해 반려견이 짖어도 부담이 덜하고, 뛰어놀만한 정원이나 인근 계곡, 산책로 등 환경이 적절하다는 평가다.

업계에 따르면 여름휴가가 몰린 7월과 8월은 월평균 대비 30%가량 더 많은 유기견이 발견된다.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도 숙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도로 휴게소나 여행지 인근에 버려지는 경우다. 오랜 기간 아무도 없는 집에 방치돼 반려동물이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도 잦다. 그래서 펫팸족 사이에는 알음알음으로 반려동물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한정된 숙박시설 정보를 나누거나, 바캉스 자체를 포기하는 일도 있다.

이에 여기어때는 2016년부터 반려동물 동반 여행 숙박시설 정보 제공 및 검색, 예약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 상품도 확보, 제공 중이다. 반려동물 전용 워터파크 '펫터파크'와 펫 마사지 원데이 클래스, 반려동물 팝아트 초상화 배우기, 애견카페 및 고양이 놀이터 이용권 등 펫팸족을 위한 다양한 상품이 마련됐다.

여기어때는 "반려동물 동반 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꾸준한 전수조사 및 관리를 통해 펫팸족을 위한 숙박시설, 액티비티 상품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