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래창작촌의 문화예술적 가치 재조명
상태바
문래창작촌의 문화예술적 가치 재조명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11.0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래창작촌 작가 그룹전시, 오는 23일까지 개최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은 문래동 지역에 본사를 둔 기업 GS 홈쇼핑과 협력해 진행 중인 <2018 문래창작촌 지원사업 MEET> 선정 예술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 <Mullae Value #1: 發火 (문래가치 #1: 발화)>가 오는 11월 23일까지 GS 강서 N 타워 1층에 전시된다. 사진/ 서울문화재단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은 문래동 지역에 본사를 둔 기업 GS 홈쇼핑과 협력해 진행 중인 <2018 문래창작촌 지원사업 MEET( 이하 ‘MEET 2018’)> 선정 예술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 <Mullae Value #1: 發火 (문래가치 #1: 발화)>가 오는 11월 23일까지 GS 강서 N 타워 1층에 전시된다.

‘문래효과(Mullae Effect)’를 주제로 진행된 <MEET 2018>은 국내의 대표적인 자생적 예술마을인 문래창작촌에서 진행되는 전시, 공연, 영화, 도서출판, 예술교육 프로그램 등 총 35 건의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발굴, 지원해 문래창작촌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이번 <Mullae Value #1: 發火> 전시는 그 동안 개별 전시나 공연으로만 만나볼 수 있었던 <MEET 2018> 선정 예술가 중 총 19개 팀의 작품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일 뿐 아니라, ‘문래가치(Mullae Value)’라는 주제에 맞게 서울문화재단과 GS홈쇼핑 양 기관과 기업이 협력해 문래창작촌의 문화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첫 번째 발자취로서 그 의미가 크다.

문래창작촌은 철공소 밀집지역인 문래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작가들이 운집해 있는 예술가 마을로, 2000년대 초반부터 자생적으로 형성됐다. 현재 문래창작촌에는 시각예술가, 공연예술가들의 작업실부터 갤러리, 공방, 공연장까지 약 100여 곳의 문화예술공간과 300 여 명의 예술가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

이와 관련하여 이번 전시는 문래창작촌의 과거와 현재, 문래동의 철공소와 예술인, 산업과 문화예술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공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지역 예술가들의 고민이 담겨 있는 다양한 매체와 형식의 작품들로 구성됐다 .

한편 전시 첫날인 11월 5일(월) 오후 6시에는 서울문화재단과 GS홈쇼핑 관계자, <MEET 2018> 사업 참여작가들과 문래창작촌 지역 예술가, 기타 문화예술계 관계자 등이 참여한 오프닝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세계 민속악기 연주팀인 ‘VANDI’, 극단 몸꼴 출신으로 철공소 노동자들의 활동을 형상화한 신체극을 펼친 ‘노제현’, 워킹맘들의 일상을 공연으로 담아낸 마임이스트 ‘이산’ 등 참여 예술가 3팀의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됐다.

2018 한복패션쇼 in USA 성료

주시카고 대한민국총영사관은 미국기준 11월 2일, 시카고 중심부에 위치한 시카고문화센터에서 시카고 주요내빈, 미국시민과 재외동포를 초청하여 ‘2018 한복패션쇼’를 성료했다. 사진/ 한문화진흥협회

주시카고 대한민국총영사관(총영사 이종국)은 미국기준 11월 2일, 시카고 중심부에 위치한 시카고문화센터에서 시카고 주요내빈, 미국시민과 재외동포를 초청하여 ‘2018 한복패션쇼’를 성료했다.

이번 한복패션쇼는 시카고 총영사관의 설립 50주년을 기념하는 문화행사로 개최되었으며, 사단법인 한문화진흥협회(회장 정재민)의 협력으로 정사무엘 총감독과 함은정 디자이너 등 연출팀을 미국으로 파견하여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한복패션쇼를 선보였다.

이종국 주시카고 총영사는 환영사를 통해 시카고에 설립된 총영사관 50주년을 기념하고 축하하며, 양국의 문화교류를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미국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느낄 수 있었는데, 각 그룹의 모델들이 런웨이를 마칠때마다 큰 박수가 끊이지 않았으며, 모든 모델들이 런웨이를 마치고 그룹으로 도열하자 관객전원이 기립박수로 환호하였다.

500여명이 넘는 내빈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행사홍보시작과 더불어 전석매진이라는 기록과 함께 시카고 최초로 중심부에서 개최된 행사였으며, 참석한 재외동포들은 대한민국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행사였다며 눈시울을 붉히는 교민이 적지 않았다.

또한, 본 행사를 위해 ‘2018 대한민국 한복모델 선발대회’에서 수상한 '이미지, 손민정, 김효현' 한복모델이 미국 모델들과 함께 콜라보레이션으로 멋지게 런웨이를 선보였다.

한편 이번 행사는 국제문화행사 전문 연출가인 한문화외교사절단 정사무엘 단장의 총연출 아래 대한민국 한복홍보대사·한복외교사절단으로 국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는 함은정 디자이너의의 작품들로 화려한 무대가 선보여져 시종일관 관객들의 환호와 감탄을 끌어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