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홍콩·마카오 미식’과 130년 전통 ‘이금기 소스’의 만남
상태바
소문난 ‘홍콩·마카오 미식’과 130년 전통 ‘이금기 소스’의 만남
  • 임요희 기자
  • 승인 2018.11.06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금기 소스 130주년, 단 하루 ‘팝업레스토랑’ 진행
홍콩과 마카오는 지리적으로 농수산물 생산이 활발한 광동지역에 자리 잡고 있어 식재료가 풍부하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트래블바이크뉴스=임요희 기자] 삼국통일은 가능한가. 미식의 세계에서는 가능하다. 지난 5일(월) 낮 12시 매일미디어센터 12층 ‘수엔190’에서 한국과 홍콩, 마카오 미식의 대가들이 모여 맛의 향연을 펼쳤다.

왼쪽부터 이금기 진정기 팀장, 한국 여경래 셰프, 유치영 마카오관광청 대표, 마카오 재키 람 셰프, 홍콩 윌리엄 마 셰프, 권용집 홍콩관광청 권용집 지사장이다. 사진/ 홍콩관광청

이날 행사는 광동의 맛을 만방에 떨쳐온 이금기 소스 130주년 기념 이벤트로 ‘하루 반짝’ 팝업레스토랑 콘셉트로 진행됐다. 광동요리는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리는 것이 특징으로 한국인이 특히 좋아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미디어 및 여행업계 인사가 손님으로 참석한 가운데 3국의 정상급 셰프인 한국 여경래, 홍콩 윌리엄 마(William Ma), 마카오 재키 람(Jacky Lam) 셰프가 자신의 이름을 건 최고의 광동요리를 선보였다.

해삼, 버섯, 은행, 육류 등 몸보신 재료를 12시간 동안 고은 육수를 바탕으로 조리한 불도장. 사진/ 임요희 기자

이날 선보인 첫 번째 요리는 여경래 셰프의 전채요리. 해파리, 새우, 관자, 전복, 오항장육에 마늘소스를 곁들여 먹음직스러운 한 그릇을 만들어냈다. 마늘과 식초의 궁합이 최상급이라는 평을 들었다.

두 번째 요리는 스프 격인 불도장으로 해삼, 버섯, 은행, 육류 등 몸보신 재료를 12시간 동안 고은 육수를 바탕으로 조리해 천상의 맛에 근접했다는 찬사를 들었다.

세 번째 요리는 다진 새우와 고기를 반죽해 튀긴 후 마늘소스를 뿌린 모자새우. 톡 쏘는 마늘향이 재료 본연의 맛은 잘 살리고 미감은 돋우는 역할을 했다.

홍콩 대표 윌리암 마 셰프의 게요리. 게딱지 안에 카레를 가미한 게살을 채웠다. 사진/ 임요희 기자

네 번째는 홍콩 대표 윌리암 마 셰프의 게요리로, 게딱지 안에 카레를 가미한 게살을 채운 후 튀겨낸 요리였다. 먹음직스러운 외관으로 인해 카메라 플래시 세례를 가장 많이 받은 음식이기도 하다.

다섯 번째 요리는 마카오 대표 재키 람 셰프의 찹쌀밥을 곁들인 닭다리살 구이로 마카오와 광동성 순덕 지역의 조리방식을 활용, 또 다른 맛의 세계를 펼쳐보였다.

다진 새우와 고기를 반죽해 튀긴 후 마늘소스를 뿌린 모자새우. 사진/ 임요희 기자

또한 식전 행사에서는 홍콩관광청 권용집 지사장과 마카오관광청 유치영 대표가 재치 있는 축사로 분위기를 돋웠다. 두 지역은 최근 세계 최장 강주아오 대교를 통해 육로로 연결된 바 있다.

두 대표는 공통적으로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홍마(홍콩과 마카오) 지역의 관광산업 육성에 이바지할 것을 피력했다.

빅3 셰프 가운데 한국 대표 여경래 셰프는 그랜드 앰버서더호텔 홍보각의 오너셰프로 이금기 한국조리고문, 한국중식연맹 회장, 중화인민공화국 요리 명인 부주석, 세계중식업연합회 요리 명인 부주석을 역임했다.

마카오 대표 재키 람 셰프의 찹쌀밥을 곁들인 닭다리살 구이. 사진/ 임요희 기자

홍콩 대표 윌리암 마 셰프는 글로스터 룩쿡(Gloucester Luk Kwok) 호텔의 중식당 캔톤룸의 총주방장으로 홍콩중식조리사협회 회장, 광동·홍콩·마카오 식음주예협회 위원, 세계중식업연합회 광동요리산업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마카오 대표 재키 람 셰프는 갤럭시 호텔 단지(Galaxy Entertainment Group) 식음파트 고문으로 세계중찬마스터셰프교류협회 이사장, 대만중화미식교류협회고문, 싱가포르중식조리사협회 고문을 역임했다.

마카오의 내로라는 식당들이 총출동하는 흥겨운 먹거리 축제가 11월 9일부터 25일까지 마카오 타워 앞 사이완 호수 광장에서 펼쳐진다. 사진/ 마카오관광청
홍콩 전역에서는 한 달 내내 ‘그레이트 노벰버 피스트’가 열려 세계 최고 수준의 와인 박람회부터 미식 카니발에 참석하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사진/ 홍콩관광청

한편 홍콩과 마카오는 지리적으로 농수산물 생산이 활발한 광동지역에 자리 잡고 있어 식재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전 세계 교역선의 기항지인 탓에 세계 각국의 요리법과 향신료가 수입돼 미식의 스펙트럼이 넓다.

권위 있는 음식 안내서 ‘미슐랭 가이드북’은 2009년부터 홍콩-마카오 버전을 발행해오고 있다. 홍콩과 마카오를 주축으로 한 중국 광동요리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중이다.

또한 두 지역은 선선한 11월 한 달간 자체적으로 미식축제를 펼쳐 전 세계 미식애호가를 한 자리에 불러들이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