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싱키에서 ‘스마트’한 여행 즐기기
상태바
헬싱키에서 ‘스마트’한 여행 즐기기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10.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버스, 트램, 고속버스 저상버스 설비해
헬싱키는 핀란드의 수도로, 다양한 문화와 쇼핑 명소, 세계적인 수준의 요리를 선사하는 레스토랑 등으로 가득 차 있는 여행자를 위한 천국이다. 사진/ 헬싱키관광국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헬싱키는 핀란드의 수도로, 다양한 문화와 쇼핑 명소, 세계적인 수준의 요리를 선사하는 레스토랑 등으로 가득 차 있는 여행자를 위한 천국이다. 그림 같은 도시의 중심에 있는 매력적인 공원은 걸어서도 갈 수 있을 정도로 가까이 있어서 휴식을 위한 완벽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여행자의 발이 되는 헬싱키의 대중교통 체계는 그 수준이 세계적인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8월 딜로이트 글로벌이 발표한 ‘도시 모빌리티 지수(City Mobility Index)’에서 세계 주요 46개국의 대중교통 중 네 번째로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헬싱키에서 대중교통은 환경 및 기본권과 직결되는 문제로, 도시 정책의 가장 중점적인 부분 중 하나다. 배제된 지역이나 사람이 없으며, 환경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다. 사진/ 헬싱키관광국

헬싱키에서 대중교통은 환경 및 기본권과 직결되는 문제로, 도시 정책의 가장 중점적인 부분 중 하나다. 배제된 지역이나 사람이 없으며, 환경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다.

헬싱키에서 운행되는 대부분 버스, 트램과 고속버스에는 저상버스 설비가 되어 있다. 유모차와 함께인 성인에게는 대중교통이 무료이다. 최근 헬싱키시는 모든 대중교통 이용권을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앱을 소개했으며, 자율주행 버스도 정기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헬싱키에서 운행되는 대부분 버스, 트램과 고속버스에는 저상버스 설비가 되어 있다. 유모차와 함께인 성인에게는 대중교통이 무료이다. 사진/ 핀란드관광청

환경 오염을 줄이고자 하는 제도도 다양하다. 올해 HSL(헬싱키시 교통국)은 바이오 디젤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버스 회사를 선정해 환경 보조금 95만 유로 이상을 지원한 것에 이어, 시내 일부 지역과 인근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전기 버스를 도입하고 있다.

헬싱키에는 13개 노선으로 운행되는 트램이 있다. 헬싱키에서 2일 이상 숙박하는 여행자의 경우 '멀티 데이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헬싱키의 지하철은 동서로 운행되고 있으며, 트램 또는 버스와 가격이 같다. 버스는 헬싱키에서 이동할 때 가장 유용한 교통수단이 될 수 있으며, 택시는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나, 상당히 비싸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