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미식회] 바비큐 하면 미국, 텍사스 바비큐가 유명한 이유는?
상태바
[수요미식회] 바비큐 하면 미국, 텍사스 바비큐가 유명한 이유는?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07.13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곡가 돈 스파이크, 배우 겸 가수 최정원, 에이핑크 남주와 은지 출연
지난 12일 방영한 ‘수요미식회’에서는 여름밤에 더욱 생각나는 특별한 음식 ‘바비큐’를 주제로 작곡가 돈 스파이크, 배우 겸 가수 최정원, 에이핑크 남주와 은지가 출연해 미식 토크를 진행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지난 12일 방영한 ‘수요미식회’에서는 까만 숯불이 타오르기 시작하면 그릴 위에 큼직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각종 고기와 더불어 옥수수, 소시지, 각종 채소도 함께 여름밤에 더욱 생각나는 특별한 음식 ‘바비큐’를 주제로 작곡가 돈 스파이크, 배우 겸 가수 최정원, 에이핑크 남주와 은지가 출연해 미식 토크를 진행했다. 

이날 방송에서 수요미식회 MC 신동엽은 “바비큐 얘기 하다 보니깐 립도 나오고, 스테이크도 나오는데 그냥 고기를 굽는 게 바비큐인지? 통째로 뭘 해야만 바비큐라고 하는 것인지? 조금 헷갈리는데 바비큐 뜻이 뭐예요?”라며 얼핏 헷갈리는 바비큐 정의에 관해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에게 질문했다.

이날 방송에서 수요미식회 MC 신동엽은 “그냥 고기를 굽는 게 바비큐인지? 통째로 뭘 해야만 바비큐라고 하는 것인지?조금 헷갈리는데 바비큐 뜻이 뭐예요?”라며 황교익에게 질문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황교익은 “국어사전에는 고기를 통째로 굽는 것으로 설명을 해놨어요. 그런데 영어사전에는 통째라는 개념이 없어요. 불에 구운 고기 또는 숯불 위 그릴을 얹고 굽는 행위를 바비큐라고 이야기하거든요. 생각의 폭을 넓혀서 불에 굽는 고기, 불에 굽는 조리방식을 통틀어 바비큐로 보는 게 맞을 거예요”라고 질문에 답하며 본격적인 방송으로 넘어갔다. 

황교익은 “생각의 폭을 넓혀서 불에 굽는 고기, 불에 굽는 조리방식을 통틀어 바비큐로 보는 게 맞을 거예요”라고 질문에 답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야외에서 먹는 바비큐는 더~ 맛있다?

수요미식회 MC 전현무는 “‘난지캠핑장’을 한번 가봤는데 여기 되게 이색적이에요. 훌륭해요”라고 말을 꺼냈다. 

전현무가 말을 꺼낸 난지캠핑장은 서울 도심 속 힐링 공간이 된 한강공원 안에 자리 잡고 있다. 천막부터 텐트, 바비큐 시설까지 모두 갖춰진 캠핑 공간으로 시민들은 이곳에서 고기부터 해산물까지 다양한 바비큐 재료의 향연으로 바비큐 파티를 즐긴다.

전현무가 말을 꺼낸 난지캠핑장은 서울 도심 속 힐링 공간이 된 한강공원 안에 자리 잡고 있다. 사진/ 수요미식회

에이핑크 남주는 “요즘 바비큐장이 가족 단위도 많이 있지만 회식 장소의 한 장소가 된 것 같더라"고 말했고, 이에 가수 이현우는 “저는 라디오를 진행하고 거기서 회식을 몇 번 했어요. 굉장히 좋은 장소이고 방송국에서 가깝고 근데 예약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며 가장 큰 단점을 말했다. 

이어 이현우는 “도심에서 그런 공간 자체가 없고, 한강 하구 쪽에 가깝기 때문에 원형이 어느 정도 남아있어요. 환경이 아주 아름다운 곳이에요”라고 전했다.

에이핑크 남주는 “요즘 바비큐장이 가족 단위도 많이 있지만 회식 장소의 한 장소가 된 것 같더라고요”라며 말을 꺼냈다. 사진/ 수요미식회

바비큐 하면 미국? 미국식 바비큐의 정체는? 

신동엽은 “바비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미국’이에요. 미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정원이 있는 집에서 바비큐를 하는 모습도 자주 나오잖아요”라고 전했다. 

이에 이현우는 “미국에서 바비큐는 일상인 것 같아요. 큰 도심 지역을 제외하고는 외식 공간이 많지 않아요. 주로 외식공간이 바비큐 파티에요. 가족 또는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즐기는 장소에는 항상 바비큐 코너가 있어요. 누군가 고기를 굽고”라며 미국인들에게 바비큐는 희로애락을 함께한 소울 푸드이자 일상적으로 즐기는 음식이라고 전했다.

이현우는 “미국에서 바비큐는 일상인 것 같아요. 큰 도심 지역을 제외하고는 외식 공간이 많지 않아요. 주로 외식공간이 바비큐 파티에요”라고 전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또한, 최정원은 “미국 가정집의 필수 아이템으로 그릴, 숯, 고기가 준비되어 있어 미국에서 바비큐는 일상”이라며 “얼마 전에 부모님이 계시는 미국 집에 갔다 왔어요. 주말에 브루클린을 갔었는데 거기에 푸트 트럭 페스티벌이 열렸어요. 매주 하더라고요”라며 말을 꺼냈다. 

이어 최정원은 “푸드 트럭 인기 메뉴는 ‘립 바비큐’였는데 하나 먹으려면 1시간씩 기다려야 했다며, 하나를 사봤는데 너무 맛있어서 놀랐고요. 또 먹고 싶었는데 1시간을 기다려야 하니까...”라며 아쉬움을 전했다.

최정원은 “푸드 트럭 인기 메뉴는 ‘립 바비큐’였는데 하나 먹으려면 1시간씩 기다려야 했다며, 하나 사봤는데 너무 맛있어서 놀랐고요. 또 먹고 싶었는데 1시간을 기다려야 하니까...”라며 아쉬움을 전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미국 바비큐 대회의 실체에 관해 이현우는 “해마다 미국 여러 지역에서 큰 규모로 바비큐 대회가 열리는데 본인만이 가진 독특한 레시피로 경쟁하여 얼마나 맛있게 바비큐를 조리하는지가 관건이에요. TV에서 중계할 만큼 인기가 많으며 바비큐 마스터로 선정되면 TV 출연 및 책 출판 등 다양한 혜택을 보장한다”고 전했다. 

미국 내 바비큐로 유명한 지역에 관해 요리연구가 홍신애는 “캔자스, 멤피스 테네시, 노스 & 사우스캐롤라이나, 텍사스가 4 지역이 유명한데 보편적인 사람들이 ‘이 지역 바비큐가 맛있고 좋지 않냐?’라고 입을 모으는 곳이 텍사스 지역”이라고 말했다.

홍신애는 “캔자스, 멤피스 테네시, 노스 & 사우스캐롤라이나, 텍사스가 4 지역이 유명한데 보편적인 사람들이 ‘이 지역 바비큐가 맛있고 좋지 않냐?’라고 입을 모으는 곳이 텍사스 지역”이라고 말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에이핑크 은지는 “텍사스 하면 감명 깊게 본 영화 중 ‘아메리칸 셰프’라는 영화가 있어요. 거기에 보면 아들이랑 같이 바비큐 훈연을 오랫동안 한 것을 잘라서 먹고 그거를 ‘음식 재료로 쓰겠다’는 장면이 있어요”라며 “‘텍사스’를 듣는 순간 그 장면 겉은 까맣고 속은 빨간 부드러운 바비큐를 떠올린다”고 이야기했다.

에이핑크 은지는 “텍사스 하면 감명 깊게 본 영화 중 ‘아메리칸 셰프’라는 영화가 있어요”라며 말을 꺼냈다. 사진/ 수요미식회

텍사스 바비큐가 유명한 이유에 관해 황교익은 “‘카우보이‘ 거기는 소를 굉장히 많이 키워요. 텍사스주 전체 인구보다 소가 많다고들 이야기해요. 텍사스주의 가장 큰 목장은 제주도보다도 큰 규모”라며 넓은 목장이 바탕이 되어 목축업이 발달했다고 전했다. 

한편, 문 닫기 전에 가야 할 식당으로는 ‘BBQ 샘플 플래터’와 ‘양다리 바비큐를 맛볼 수 있는 집’이 소개되었다.

문 닫기 전에 가야 할 식당으로는 ‘BBQ 샘플 플래터’와 ‘양다리 바비큐를 맛볼 수 있는 집’이 소개되었다. 사진/ 수요미식회

돈 스파이크는 양다리 바비큐를 맛볼 수 있는 집에 관해 “양다리가 아닌 줄 알았어요. 양고기 특유의 향이 기분 좋게 느껴지고 중간 안쪽 부위는 브리스킷처럼 먹음직스러운 기름이 쫙~ 나오고 참숯에 한 번 더 익혀 민트 소스를 찍어 먹는데 ‘이거 양고기 맞아? 이거 양다리야?’라는 생각이 들었어요”라며 미식 평을 전했다.

돈 스파이크는 양다리 바비큐를 맛볼 수 있는 집에 관해 “양다리가 아닌 줄 알았어요”라고 전했다. 사진/ 수요미식회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