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를 따라 파주 여행, 별미 맛집까지
상태바
우리나라 역사를 따라 파주 여행, 별미 맛집까지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7.08.1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현대사 유적부터 고려시대의 석불 가볼만한 파주 여행지는?
선선해진 날씨와 맑은 하늘을 바라보면서 주말을 이용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는 중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본격적인 여름이 끝나가고 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올해 여름 때문에 선선해진 날씨와 맑은 하늘을 바라보면서 주말을 이용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는 중이다.

특히 주말을 이용하면 먼 지역의 국내여행보다는 가까운 수도권 인근 여행지로 사람이 모이기 쉽다. 그중에서도 파주는 다양한 역사유적과 문화예술을 만날 수 있는 수도권에서도 손꼽히는 여행지로 알려져 있다.

파주는 다양한 역사유적과 문화예술을 만날 수 있는 수도권에서도 손꼽히는 여행지로 알려져 있다. 사진/ 경기도청

마애이불입상은 광탄면 장지산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쌍미륵 석불입상이다. 천연암반 위에 그대로 새긴 이 석불은 고려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대한 자연석을 그대로 이용해 얼굴과 갓 등을 표현해 이색적인 느낌을 준다.

섬세한 표현으로 사각형 얼굴에는 부처님의 자애로운 미소를 볼 수 있는 마애입불입상은 전해 내려오는 전설, 고려시대 선종의 왕비인 원신궁주 이야기 또한 신비로움을 더한다.

마애이불입상은 광탄면 장지산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쌍미륵 석불입상이다. 사진/ 파주시청

읍내리에 있는 문화재자료 제139호 석조여래입상도 파주를 대표하는 문화유적지이다. 백학산 중턱에 있는 이 석불은 몸과 머리가 절단된 상태지만 비교적 보존상태가 양호한 유적이다.

머리의 전체 높이는 134cm이며 몸은 334cm에 달하는 큰 석불로 불균형적이고 비사실적인 표현기법으로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석불로 추측되고 있다. 인근에는 제3땅굴과 도라지전망대와도 가까워 파주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소로 알려져 있다.

읍내리에 있는 문화재자료 제139호 석조여래입상은 몸과 머리가 절단된 상태지만 비교적 보존상태가 양호한 유적이다. 사진/ 파주시청
등록문화재 제79호로 지정된 경의선 죽음의 다리는 우리나라의 아픈 근현대사를 알려주는 귀중한 유적이다. 사진/ 파주시청

등록문화재 제79호로 지정된 경의선 죽음의 다리는 우리나라의 아픈 근현대사를 알려주는 귀중한 유적이다. 옛 장단역 남쪽에는 철로를 가로지르는 교량이 남아 있는데, 일명 ‘죽음의 다리’라고 불리는 곳이다.

한국전쟁 당시 이곳을 지키기 위해 있었던 수많은 아군이 희생됐다고 해서 죽음의 다리로 불리고 있다. 죽음의 다리는 철로로부터 지상 위의 8m 높이로 길이 7.2m, 폭 5.5m의 소규모 교량이다.

자유의 다리는 한국전쟁 당시에 폭격으로 교각만 남아있던 것을 복구하고 1만 2773명의 국군과 유엔군 포로귀환의 장소로 활용돼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사진/ 파주시청

자유의 다리는 교과서에도 수록될 만큼 유명한 유적지로 경기도기념물 제162호에 지정됐다. 한국전쟁 당시에 폭격으로 교각만 남아있던 것을 복구하고 1만 2773명의 국군과 유엔군 포로귀환의 장소로 활용돼 자유의 다리란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판문점의 ‘돌아오지 않는 다리’와 함께 6·25전쟁의 비극을 상징하는 이 다리는 7·4 공동성명 이후 남북회담 대표들이 지나다닌 길목으로도 사용했으며, ‘자유로의 귀환’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전쟁을 대표하는 근대문화유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수도권 인근 파주에서의 역사여행도 만끽하고 파주맛집에서 여행의 마무리를 해보자.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수도권 인근 파주에서의 역사여행도 만끽하고 파주맛집에서 여행의 마무리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 파주는 수도권 인근 여행지로도 많은 사랑을 받아 다양한 맛집을 만날 수 있는 여행지이다.

그중에서도 파주아울렛맛집 춘천정통닭갈비는 문발 나들목에서 만날 수 있는 파주의 대표적인 닭갈비 전문점이다.

춘천정통닭갈비는 이영돈의 먹거리 X파일에도 착한맛집으로 소개됐을 정도로 탄화된 불판이 아닌 깨끗한 불판을 사용해 음식에 대한 신뢰감을 준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헤이리맛집인 춘천정통닭갈비의 주메뉴는 춘천정통닭갈비와 맥반석구이닭갈비가 있다. 춘천정통닭갈비는 이영돈의 먹거리 X파일에도 착한맛집으로 소개됐을 정도. 탄화된 불판이 아닌 깨끗한 불판을 사용해 음식에 대한 신뢰감을 준다.

교하맛집인 이곳의 맥반석구이는 소금구이와 양념구이로 먹을 수 있는데, 맥반석에서 구운 닭고기는 그 육질이 부드럽고 촉촉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식감을 보여준다. 더불어 숯불향이 그윽하게 배어있어 입맛은 물론 오감을 자극하는 맛으로 사랑받고 있다.

춘천정통닭갈비는 맛을 내는 비법으로 MSG와 고추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물, 기름, 뚜껑을 사용하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려내고 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운정맛집 춘천정통닭갈비는 맛을 내는 비법으로 MSG와 고추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물, 기름, 뚜껑을 사용하지 않으며, 빙초산, 사카린, 색소를 사용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려내고 있다.

한편, 춘천정통닭갈비는 맛깔나는 닭갈비를 먹고 남은 양념에 볶음밥이 별미. 더불어 메밀함량이 80%의 막국수는 새콤한 양념장에 시원한 육수가 절묘해 파주를 찾은 여행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맛깔나는 닭갈비를 먹고 남은 양념에 볶음밥이 별미. 더불어 막국수는 새콤한 양념장에 시원한 육수가 절묘해 파주를 찾은 여행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