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 ‘예약 전 체크’ 기내 위치로 본 좌석별 특징
상태바
[TMI] ‘예약 전 체크’ 기내 위치로 본 좌석별 특징
  • 김채현 기자
  • 승인 2019.11.23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avel Much Information] 비상구 근처 좌석과 벌크석 등 장단점 파악해야

 

소음에 예민하다면 비행기 엔진소리가 큰 날개 옆 좌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 영국항공
소음에 예민하다면 비행기 엔진소리가 큰 날개 옆 좌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 영국항공

[트래블바이크뉴스=김채현 기자장거리 해외여행 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은 사실상 비행기뿐이다. 일본, 중국 등 단거리가 아닌 유럽이나 미주처럼 최소 10시간 이상의 장거리 비행은 비즈니석이 아닌 이상 좁은 좌석에서의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를 맡을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같은 기종이라도 항공사마다 좌석 배열이 제각각이다. 탑승 전 미리 좌석을 확인하고 싶다면 시트구루(Seat Guru)나 시트엑스퍼트(Seat Expert)를 이용하면 된다. 이 사이트에서는 좋은 좌석과 그렇지 않은 좌석을 구분해준다. 항공사명, 항공편명, 출국일을 입력하면 항공기 좌석 배치도를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주말보다는 평일에 출발하고, 평일에 도착하는 비행편일수록 탑승객이 적다. 여석이 많이 남기 때문에 창가나 통로 등 자신이 원하는 좌석을 차지할 확률이 높다.

넓은 공간을 선호한다면 비상구 좌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비상구 옆에 위치한 좌석으로 앞 뒤 간격이 넓다. 하지만 비상시 탈출 상황에서 승무원을 돕는 일도 해야 한다. 따라서 신체가 건강하고, 영어 가능자여야 한다. 어린이나 노약자, 몸이 불편한 사람은 제외 대상이다.

비상구를 열거나 장애물을 제거할 때 문제가 없어야 하는 좌석이므로, 체크인 카운터에서 미리 확인 후 배정받는다. 인터넷 예약은 출발 24시간 전에 가능하다.

넓은 공간을 선호한다면 비상구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넓은 공간을 선호한다면 비상구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각 구역 내 맨 앞좌석을 지칭하는 벌크석의 경우도 자리는 넓지만, 화장실과 가깝고 베이비시트가 있어 소음을 감수해야 한다. 맨 뒷좌석은 좌석시트를 뒤로 젖히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반해 착륙 후 가장 늦게 내릴 수밖에 없다.

소음에 예민하다면 비행기 엔진소리가 큰 날개 옆 좌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날개에 가려져 창 바깥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비행기 멀미가 심할 경우 뒷좌석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앞 좌석이 뒤쪽보다 흔들림이 적기 때문이다.

끝으로 비행기에서 빨리 내리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경우, 비행기 앞쪽으로 자리를 예약하자. 비행기 출구는 퍼스트나 비즈니스 클래스와 함께 이코노미 좌석도 앞쪽에 위치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