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통더위 잡는 시원한 안개비, 광화문광장에 내린다
상태바
찜통더위 잡는 시원한 안개비, 광화문광장에 내린다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05.3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더위잡는 인공 안개비 '쿨링포그(Cooling Fog)' 가동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보행로(교보생명 빌딩 방면) 77m 구간에 ‘쿨링포그’ 시스템을 적용한 쿨스팟이 6월1일(금)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사진/ 서울시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올 여름 광화문광장에 찜통더위를 식혀줄 시원한 인공 안개비가 매일 내린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보행로(교보생명 빌딩 방면) 77m 구간에 ‘쿨링포그(Cooling Fog)’ 시스템을 적용한 쿨스팟(Cool Spot)이 6월1일(금)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쿨링포그’는 일종의 ‘인공 안개비’다. 보행로 난간에 촘촘하게 설치된 152개 노즐에서 2중 여과시설을 거쳐 인체에 무해한 깨끗한 수돗물을 20마이크론(μ) 이하의 미세입자 형태로 분사하게 된다. 분무된 물이 더운 공기와 만나 기화하면서 열을 빼앗아 주위 온도를 2~3℃ 낮추는 효과가 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이 큰 그늘시설이 없는 만큼, 쿨링포그 시스템을 여름철 낮 시간대에 집중 운영해 폭염 피해를 예방하고, 광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청량감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기상청은 2018년 여름 기온은 평년(23.3~23.9℃)과 비슷하거나 높고, 후반에는 무더운 날이 많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는 작년 7월21일부터 광화문광장 보행로에 쿨링포그 시설을 설치해 약 한 달 간 시범운영한 결과 시민 호응이 높아 올해는 기간을 확대해 6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3개월 간 가동한다.

광화문광장 쿨링포그는 비오는 날을 제외하고 매일 11시~19시 가동된다. 45분 간 가동 후 15분 동안 멈추는 식으로 운영된다. 다만, 기온이 25℃ 이하이거나 습도가 70% 이상이면 자동으로 가동이 중단된다.

신대현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시민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광화문광장에 주변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쿨링포그 시설을 여름철 내내 가동해 보다 시원하고 쾌적한 시간을 즐길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낮 기온과 시민의 호응도를 반영해 기간 연장 운영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연 33% 방한 성장세 '베트남 관광객' 현지 공략

아울러 서울시는 베트남 현지에서 공격적인 서울관광 마케팅에 나선다.

베트남은 최근 3년 간 연평균 약 33%의 방한객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의 핵심 타깃지역이자, 최근 베트남 U-23 축구 국가대표팀을 이끄는 박항서 감독의 높은 인기로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엔터테인먼트, 뷰티, 공연 등 국내 총 14개 관광 관련 기업, 유관기관과 함께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현지시간으로 31일(목) ‘서울관광설명회(2018 SEOUL SHOW, 이하 ‘서울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현지 100여 명의 여행업계 및 미디어 관계자가 대거 참여한다.

서울시 주최, 서울관광재단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서울쇼’는 서울 관광상품 개발 촉진, 여행업계 참가자 간 네트워크 강화, 서울의 최신 관광‧여행정보 전달 등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현지 여행업계 관계자 70명, 미디어 관계자 30명이 참여한다.

베트남은 최근 10년 간 연평균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 중국의 뒤를 이을 '포스트 차이나'로 꼽히며, 관광시장에서도 핵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한국과 베트남 양국 간 교류가 확대되고 항공노선이 급증하면서 베트남 방한객 수가 2014년 이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 초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 국가대표팀이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의 쾌거를 이루면서 베트남 내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서울쇼’는 한국을 찾는 베트남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관광 스타일인 ‘생활방식과 문화를 직접 이해하는 체험’을 주제로, 관광 콘텐츠를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채워 축제 같은 행사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최신 K-뷰티를 경험할 수 있는 메이크업 체험(에스쁘아), 서울을 대표하는 넌버벌 퍼포먼스 공연 <판타스틱>(주식회사 해라), 우리 고유의 전통의 멋을 엿볼 수 있는 한복패션쇼(한복남) 등이 다양한 서울관광의 매력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4개 서울관광 유관기관‧기업과 현지 여행사 상품기획자간 1:1 비즈니스 상담회인 ‘B2B 트래블마트’와 현지 미디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컨퍼런스(2018 LIVE SEOUL)’를 진행해 다양한 서울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을 유도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