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유니폼 50년 변천사 눈길
상태바
대한항공 유니폼 50년 변천사 눈길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9.03.0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69년 창립 때부터 현재까지 모두 11번 바뀌어
대한항공은 지난 1969년 창립 때부터 현재까지 모두 11번 객실승무원 유니폼을 바꾸며 시대의 유행에 발맞춰왔다. 사진/ 대한항공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은 한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상징하면서 세계적인 패션 흐름을 반영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1969년 창립 때부터 현재까지 모두 11번 객실승무원 유니폼을 바꾸며 시대의 유행에 발맞춰왔다.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유니폼은 지난 1972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동포들의 뜨거운 환영을 받기도 했으며, 80년대에는 86아시안게임, 88올림픽을 통해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인에게 알리는 매개체가 되기도 했다.

또 90년대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유니폼은 태극마크가 선명한 리본으로 전 세계의 하늘을 나르며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줬다.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청자색 유니폼은 세계적인 명품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지난 50년 동안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온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유니폼은 세계 속에 한국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알리는 상징물로서 지금도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 대한항공 유니폼의 격변기(1969년∙1970년대)

창립 당시인 1969년 및 1970년대 대한항공 유니폼은 7번의 변화를 거치며 발전을 거듭해온 시기였다.

1969년부터 1979년까지 대한항공은 세계화의 초석을 다지는 기간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은 로스앤젤레스, 중동, 취리히, 런던 등에 취항하면서 미주∙중동∙유럽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아시아의 작은 항공사에서 본격적으로 세계적인 항공사로 변모했다. 이 시기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들 유니폼도 다양한 스타일과 형태를 변화시켜왔다.

특히 1970년대는 섬유 산업이 호황을 보이면서 국내 패션 산업이 발전하면서 패션의 대중화를 촉진시켰던 시대로, 미니스커트와 핫팬츠, 티셔츠와 진바지, 판탈롱과 통굽 구두 등 여러 패션이 혼합된 상태로 발전해 유행의 춘추전국시대라 불리기도 하는 때였다.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유니폼도 이 같은 패션의 흐름에 맞춰 유행을 골고루 반영한 유니폼들을 선보였다.

◇ 1기(1969년 3월~1970년 2월)

1960년대와 1970년대 양장 문화의 대가로 불린 송옥 양장실의 ‘송옥’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이 유니폼은 100% 나일론 소재에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색상인 다홍색을 치마에 사용했다. 사진/ 대한항공

국영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해 민영화 기업 주식회사 대한항공이 출범하면서 처음 사용된 이 유니폼은 착용 기간은 역대 유니폼 중 가장 짧았지만 사회적으로 큰 유행을 불러 일으켰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양장 문화의 대가로 불린 송옥 양장실의 ‘송옥’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이 유니폼은 100% 나일론 소재에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색상인 다홍색을 치마에 사용했다. 베이지색 블라우스에는 감색과 다홍색 선을 목선과 왼쪽 가슴에 넣어 포인트를 주었으며, 당시 유행했던 노 칼라를 접목시켰다. 이 유니폼은 이후 버스 안내원 복장 등 여러 분야에서 이 유니폼을 모방한 디자인의 유니폼들이 탄생되는 등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 유니폼은 대한항공이 처음으로 도입한 제트기인 B720 항공기에 첫 오른 영예를 갖고 있기도 하다. 이 유니폼을 입은 객실승무원들은 1969년 10월 대한항공 민영화 이후 가장 먼저 개설한 서울-오사카-타이페이-홍콩-사이공-방콕 노선에 투입되어 근무를 했다. 이 노선은 당시 동남아 최장노선으로, 베트남에 파병, 군사 지원을 하고 있던 건설 및 용역업체들의 근로자들에게 고향의 소식을 전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 2기(1970년 3월~1971년 6월)

대한항공 유니폼 역사상 가장 짧은 길이의 미니스커트 형태의 유니폼으로서, 당시 가수 윤복희씨에서부터 출발한 미니스커트 열풍이 반영됐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유니폼 역사상 가장 짧은 길이의 미니스커트 형태의 유니폼으로서, 당시 가수 윤복희씨에서부터 출발한 미니스커트 열풍이 반영됐다.

밝은 감색 모직 소재를 사용한 원피스 형태의 미니 스커트로, 모자 또한 같은 색상을 사용해 통일감을 주었고, 상의와 같은 디자인의 재킷을 덧입을 수 있도록 실용적으로 디자인했다.

치마 길이는 짧았지만 양쪽 등 부분에 요크를 넣어 활동성을 강조해 기내에서 일하기 편한 디자인으로 승무원들로부터 인기가 좋았던 유니폼이다. 전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한 이 유니폼은 단정함을 주는 흰색 장갑도 착용했다.

◇ 3기(1971년 7월~1972년 12월)

1972년 국내 최초로 정기 미주 여객노선이 취항했던 시기의 유니폼이다. 사진/ 대한항공

1972년 국내 최초로 정기 미주 여객노선이 취항했던 시기의 유니폼이다.

디자이너는 첫 번째 유니폼 제작을 맡았던 ‘송옥’씨이며, 진한 감색 색상에 3개의 금단추로 장식한 재킷과 같은 색의 주름 없는 A라인 스커트, 모자가 착용됐다. 블라우스는 하이 목라인과 라운드 목라인의 두 종류로 흰색 블라우스가 착용됐다.

이 유니폼은 70년대 초반 L.A. 교민들에게 대한항공 항공기와 함께 모국의 상징이면서 동시에 이역만리 떨어진 고향의 소식을 전해주는 특별한 전령사역할을 했다.

◇ 4기(1973년 1월~1974년 4월)

미주 노선 취항에 이어 서울~파리 노선 개설로 유럽 진출이 이뤄졌던 시기인 이 때 대한항공의 유니폼은 산뜻하고 화사한 느낌의 보다 멋스러운 유니폼으로 재 탄생했다. 사진/ 대한항공

미주 노선 취항에 이어 서울~파리 노선 개설로 유럽 진출이 이뤄졌던 시기인 이 때 대한항공의 유니폼은 산뜻하고 화사한 느낌의 보다 멋스러운 유니폼으로 재 탄생했다.

이 유니폼은 당시 가장 큰 항공기로 ‘점보’라는 애칭을 갖고 있는 보잉사의 B747 기종이 우리나라 하늘에 선을 보였던 시기의 유니폼. B747 기종의 항공기를 처음 타고 태평양을 횡단한 유니폼이다.

유니폼 색상은 두 종류로 하늘색과 연노랑색 미니 원피스와 같은 색상의 재킷, 모자가 채택됐다. 곡선을 살린 모자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으며, 전체적으로 유니폼은 여성적이면서도 단정하게 디자인되었다. 특히 이 때 처음으로 스카프가 도입되어 승무원 의상에 포인트를 주었으며, 이후 승무원의 필수 패션 아이템으로 꾸준히 활용되었다.

◇ 5기(1974년 5월~1976년 5월)

1975년 3월 14일 파리 취항으로 우리의 날개가 유럽으로 첫 비행을 시작했던 이 시기의 유니폼이다. 이 유니폼은 군청색 모직 자켓과 같은 색상에 1개의 맛주름이 들어간 스커트를 입었다. 사진/ 대한항공

1975년 3월 14일 파리 취항으로 우리의 날개가 유럽으로 첫 비행을 시작했던 이 시기의 유니폼이다. 이 유니폼은 군청색 모직 자켓과 같은 색상에 1개의 맛주름이 들어간 스커트를 입었다.

당시 대한항공 로고에 사용되었던 붉은색 고니 무늬에 흰색 블라우스를 착용하였고, 흰색, 빨강, 연두, 감색의 혼합무늬로 된 스카프를 착용하여 단순함을 보완했다.

◇ 6기(1976년 6월~1977년 12월)

국내 최초로 대한항공에 의해 국산 헬기 조립 생산이 이뤄지고 현재 매월 발행되는 대한항공 기내지 모닝캄이 계간지로 처음 창간됐던 시기의 유니폼이다. 사진/ 대한항공

국내 최초로 대한항공에 의해 국산 헬기 조립 생산이 이뤄지고 현재 매월 발행되는 대한항공 기내지 모닝캄이 계간지로 처음 창간됐던 시기의 유니폼이다.

깔끔하고 단정한 분위기의 유니폼으로 100% 나일론 재질의 감색 재킷과, 동일한 색상의 스커트, 모자를 선보였으며, 단조로움을 줄이기 위해 레이온 소재의 흰 블라우스에 대한항공 로고가 들어간 스카프로 포인트를 주었다.

승무원의 활동성을 고려해 반소매 블라우스와 무릎 길이의 맞주름 스커트로 편안함을 강조했고, H형 실루엣을 보여주었다.

또한, 2년 여 만에 유니폼에 모자가 다시 등장했으나, 이 때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모자는 사용되지 않았다.

◇ 7기(1978년 1월~1980년 3월)

디자이너 송옥 씨가 디자인을 맡았던 이 유니폼은 감색 재킷과 스커트로 보수적인 스타일을 유지했으나 빨강색과 감색 색상의 물결무늬 블라우스를 사용해 ‘대한항공 유니폼에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사진/ 대한항공

서울~바레인~제다, 서울~쿠웨이트, 서울~아부다비 노선 취항 등 중동 시장 노선 개척과 확장이 본격화되고, 서울~뉴욕 여객노선이 취항한 시기의 유니폼이다.

디자이너 송옥 씨가 다시 디자인을 맡았던 이 유니폼은 감색 재킷과 스커트로 보수적인 스타일을 유지했으나 빨강색과 감색 색상의 물결무늬 블라우스를 사용해 ‘대한항공 유니폼에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 유니폼의 글로벌화 시기(1980~1990년)

1980년대 대한항공은 적극적인 신규 노선 취항과 더불어 미래 항공시장 동향을 내다보며 미국 화물전용 터미널을 확보하는 등 세계화의 토대를 본격 구축한 시기다.

당시 우리나라도 시장 개방에 따라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앞다퉈 들어오는 등 글로벌리즘의 영향으로 패션과 유행의 지구화 시대에 돌입했다.

대한항공 유니폼에도 글로벌 시대를 겨냥한 대한항공만의 색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돋보였다. 유니폼의 교체 주기도 길어졌으며, 86 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등 연이은 초대형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가 펼쳐지던 80년대 후반에는 처음으로 외국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을 맡기기도 했다.

◇ 8기(1980년 4월~1986년 3월)

기존 고니 형태에서 국적기의 이미지인 현재의 태극 응용 문양의 로고가 탄생한 때로, 유니폼에도 빨간색과 파란색, 흰색이 주요 색으로 자리잡았다. 사진/ 대한항공

이 시기는 기존 고니 형태에서 국적기의 이미지인 현재의 태극 응용 문양의 로고가 탄생한 때로, 유니폼에도 빨간색과 파란색, 흰색이 주요 색으로 자리잡았다.

점퍼스커트에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흰색 블라우스를 받쳐 입도록 했으며, 대한항공 영문을 프린트해 무늬를 만든 흰색, 빨강, 감색의 스카프를 착용했다.

특히, 자켓 왼쪽 가슴에는 앙증맞은 붉은색 헹거칩 장식을 넣어 시선을 집중시키고 깨끗하고 신선하다는 반응을 많이 이끌어냈다. 약 6년간 가까이 착용되며, 대한항공 승무원 유니폼으로는 처음으로 장수를 누리기도 했다.

◇ 9기(1986년 4월~1990년 12월)

대한항공 처음으로 외국 디자이너인 미국의 ‘조이스 딕슨’에게 디자인을 맡겨 제작했다. 유니폼 자켓은 개버딘 소재의 빨강색이며, 연미복 스타일의 붉은색 자켓이 항공사 여승무원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사진/ 대한항공

86아시안게임, 88 서울올림픽과 여행자유화로 세계화가 화두로 떠오르던 당시의 유니폼이다.

80년대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인들에게 알린 역할을 한 전령사이기도 하다. 아울러 이 유니폼은 대한항공이 지난 1990년 3월 31일 모스크바 여객노선 첫 취항 때 입은 옷으로 동구권 철의 장막을 넘기도 했다.

이 유니폼은 대한항공 처음으로 외국 디자이너인 미국의 ‘조이스 딕슨’에게 디자인을 맡겨 제작했다. 유니폼 자켓은 개버딘 소재의 빨강색이며, 연미복 스타일의 붉은색 자켓이 항공사 여승무원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7부 소매와 지퍼 스타일의 원피스로 활동량이 많은 승무원들에게 기능적인 면에서 적합했다.

원피스의 흰 칼라가 기존에 사용되던 스카프보다 단정하게 보이는 디자인이었다. 단청무늬를 벨트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전통 이미지를 유니폼에 적용한 새로운 시도가 돋보였다.

■ 유니폼의 모던화 시기(1991년~2005년)

1991년부터 2005년은 대한항공의 눈부신 발전기다. 5대양 6대 주 세계 전 대륙 취항을 완성하고 기내식 세계 최고상 수상을 비롯한 세계 주요 상 수상, 스카이팀 창설 등 세계 항공업계에 대한항공의 이름을 드높여 온 발전과 도약의 시기다.

이때 제작된 대한항공의 유니폼은 14년이라는 최장 기간 동안 하늘을 비행하며 대한항공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니폼으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화려하진 않지만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는 대한항공의 이 시기유니폼은 90년대 여성의 사회 진출이 다양화되었던 당시 여성들의 도회적이면서도 여성적인 매력을 반영하는 대표 디자인으로 손꼽히기도 했다.

◇ 10기(1991년 1월~2005년 2월)

대한항공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얼굴이 된 10기 유니폼은 디자이너 김동순의 작품으로 14년 넘게 사용한 국내 최장수 유니폼으로 꼽힌다. 사진/ 대한항공

이 유니폼이 사용된 때는 5대양 6대주 전 대륙 하늘 취항, 대한항공이 국내 첫 개발 항공기 ‘창공91’ 시험 비행, 기내식 비빔밥 ‘머큐리’ 대상 수상, 스카이팀 창설 등 항공 역사에 한 획을 남긴 시기다.

대한항공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얼굴이 된 이 유니폼은 디자이너 김동순의 작품으로 14년 넘게 사용한 국내 최장수 유니폼으로 꼽힌다.

진한 감색의 자켓, 스커트, 조끼에 깨끗하고 여성스런 이미지가 강조된 흰색의 블라우스를 받쳐 입는 스타일로 디자인됐다.

특히, 빨강, 감색, 흰색의 대한항공 로고가 프린트된 커다란 리본 모양의 스카프는 외국인들에게도 호감을 주어 대한항공을 상징하는 아이템으로 평가 받아왔다.

이 유니폼은 3명의 디자이너가 9가지 유형을 제작한 후 전체 여승무원의 공청회를 거쳐 선정된 것으로, 버튼, 명찰 등의 부착물에 금색을 사용해 보다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했다.

■ 명품 유니폼 탄생(2005년 3월 ~ 현재)

대한항공은 지난 2004년 창사 35주년을 맞아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발표했다. 대한항공은 세계 일류 항공사로 발돋움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2005년 가장 먼저 이미지 변신의 첫 걸음으로 유니폼을 전격 교체했다.

◇ 11기(2005년 3월~현재)

한국의 우아한 미를 살리면서도 세련된 감각이 돋보이는 현 대한항공의 유니폼은 우수한 소재나 색감, 디자인과 기능성뿐만 아니라, 스카프, 헤어 리본 등 액세서리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함을 더해 가히 유니폼의 ‘명품’으로 불려지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과 서비스 제공’을 모토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세계적 디자이너인 지앙프랑코 페레에게 디자인을 의뢰해 만들어낸 작품이다. 지앙프랑코 페레는 아르마니, 베르사체와 함께 이탈리아 3대 패션 디자이너다.

유니폼 패션의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내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명실공히 세계 최고 디자인의 명품 유니폼이 탄생했다. 한국의 우아한 미를 살리면서도 세련된 감각이 돋보이는 현 대한항공의 유니폼은 우수한 소재나 색감, 디자인과 기능성뿐만 아니라, 스카프, 헤어 리본 등 액세서리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함을 더해 가히 유니폼의 ‘명품’으로 불려지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