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알바트로스’ 출연으로 인생항로 결정, 주문진홍게 알바 ‘홍동균’ 청년
상태바
[인터뷰] ‘알바트로스’ 출연으로 인생항로 결정, 주문진홍게 알바 ‘홍동균’ 청년
  • 임요희 기자
  • 승인 2017.10.1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 주문진을 국내 최고의 홍게 산지로 만들기 위해 젊음 바칠 계획
모두가 대도시로 모여들 때 강릉 주문진 어촌에 인생을 걸은 청년 홍동균 씨. 사진/ 알바트로스

[트래블바이크뉴스=임요희 기자] 모두가 대도시로 모여들 때 강릉 주문진 어촌에 인생을 걸은 청년이 있다. 지난 11일(수)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알바트로스’에서 안정환과 추성훈이 일일알바에 나서는 동안 그 곁을 지킨 청년 홍동균(28세) 씨의 이야기다.

주문진홍게에서 6개월째 알바 중인 홍동균 씨는 새벽부터 까대기 작업에 열심이다. 까대기란 갓 잡아 올린 홍게를 수조에 넣은 직후 산 것과 죽은 것을 분류하는 일을 말한다.

얼마간 경험해 본 대도시 생활은 생각보다 훨씬 각박했다. 진로 고민 차 전국을 배낭여행으로 돌던 중에 강릉에 정착한 홍동균 씨. 사진/ 알바트로스

홍게는 성격이 예민해 생존환경이 바뀌면 금세 죽고 만다. 그것은 같은 갑각류인 대게나 러시아산 킹크랩도 마찬가지다.

또한 홍게는 죽자마자 바로 산패에 이르기 때문에 재빨리 솎아내야 한다. 손님상에는 산 것만 올릴 수 있는데 주문진 지역의 선주직판 홍게집의 경우 손님이 직접 자기가 먹을 게를 수조에서 고르도록 하고 있다.

새벽 작업이 힘들지 않냐는 기자의 물음에 “물론 새벽에 일어나는 일이 쉽지 않다. 요새는 기온이 내려가 작업이 더 힘들다. 하지만 꿈이 있기 때문에 이겨내는 중이다.”

홍동균 씨의 꿈은 주문진 대게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일이다. 사진/ 알바트로스

그의 꿈은 주문진 대게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일이다. 그동안 ‘대게’ 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영덕 대게를 최고로 쳤다.

“나도 처음에는 그런 줄 알았는데 주문진에 와보니 이곳에도 품질 좋은 대게가 대량으로 잡히고 있었다. 가격 경쟁력 역시 영덕 못지않다”고 그는 첨언한다.

홍동균 씨는 고향은 부산으로 전국 배낭여행 중 강릉에 들렀다가 주문진읍의 매력에 푹 빠져 정착을 결심했다고 한다.

"주문진에 와보니 이곳에도 품질 좋은 대게가 대량으로 잡히고 있었다. 가격 경쟁력 역시 영덕 못지않다” 말하는 홍동균 씨. 사진/ 알바트로스

강원도 강릉은 최근 서울-양양 간 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서울에서 아주 가까운 여행지가 되어버렸다. 차로 90분이면 바로 동해에 닿을 수 있기에 당일치기 여행지로 큰 인기를 모으는 중이다.

무엇보다 강릉은 경포대를 비롯해 설악산, 오대산 등 국립공원과 오죽헌, 동양자수박물관, 선교장, 경포생태습지원, 참소리 축음기·에디슨 과학박물관,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자리 잡고 있어 사계절 여행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tvN 예능 프로그램 ‘알바트로스’에서 안정환과 추성훈이 일일알바에 나서는 동안 그 곁을 지킨 청년 홍동균 씨. 사진/ 알바트로스

최근 커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강릉항(안목해변) 부근에는 강릉항, 울릉도 독도선착장, 솔바람다리, 커피마을이 자리 잡고 있어 최강 관광상품으로 등극했다.

강릉역에서 정동진은 16km 정도 거리로 이 부근에는 하슬라아트월드, 등명락가사, 안보전시관(잠수함, 구축함 전시) 정동진역, 모래시계, 썬크루즈, 헌화로 등이 위치한다.

북쪽 해변을 따라 사천항, 주문진항의 활어 판매장에 들르면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고 주문진 등대에 오르면 탁 트인 동해와 인근 항구의 불빛을 구경할 수 있다. 아들바위(소돌) 역시 이곳을 대표하는 볼거리.

서쪽 내륙으로 접어들면 대관령 양떼목장 풍력단지,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알펜시아, 용평스키장을 두루 구경 할 수 있다. 단풍이 지천을 이룬 오대산은 또 얼마나 근사한 볼거리인가.

‘주문진홍게 무한리필’에서는 입장 후 3시간 동안 홍게를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다. 사진/ 트배릅바이크뉴스DB

이렇듯 홍동균 씨는 강릉이 가진 인프라에 완전히 반했고 아울러 주문진 홍게를 만방에 알리는 일에 인생을 걸기로 결심했다.

홍동균 씨는 “전공이 컴퓨터공학이다 보니 집안 어른들도 이와 관련된 일을 하기 원했고 나 역시 근사하게 넥타이 매고 대기업에서 일할 줄 알았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얼마간 경험해 본 대도시 생활은 생각보다 훨씬 각박했다. 진로 고민 차 전국을 배낭여행으로 돌던 중에 강릉에 마음을 빼앗긴 것이다.

그가 근무하는 ‘주문진홍게’는 선주 직판 홍게집으로 최근 ‘알바트로스’ 방송에 출연하면서 안 그래도 붐비던 식당이 더 발디딜 틈이 없어졌다.

홍게는 대게보다 달달하고 향이 좋아 최근 미식가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주문진홍게 무한리필’에서는 입장 후 3시간 동안 홍게를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는데 이밖에 대게, 킹크랩, 랍스타, 털게는 시가에 판매하며 포장도 가능하다고 한다. 홍게는 대게보다 달달하고 향이 좋아 최근 미식가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강릉 주문진 맛집 ‘주문진홍게 무한리필’은 식전 입맛을 돋우는 건빵부터 영양만점 콩자반, 고소한 마카로니, 탱글탱글 메추리알, 구수한 미역국, 매콤달콤 오징어젓갈무침, 소라초무침, 샐러드 등 다양한 반찬을 셀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게가 들어간 홍게라면, 홍게 내장에 밥을 볶아 먹는 비빔밥, 큼지막하니 고소한 왕새우튀김, 동해의 향기가 오롯 담긴 물회 등이 추천 빈도가 높은 메뉴이다.

‘주문진홍게’는 선주 직판 홍게집으로 최근 ‘알바트로스’ 방송에 출연하면서 안 그래도 붐비던 식당이 더 발디딜 틈이 없어졌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홍동균 씨는 당분간 주문진 홍게 무한리필에서 좀 더 일을 배우고 싶다면서 주문진이 국내 최고의 대게·홍게 산지로 인정받을 때까지 강릉 주문진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