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국내 휴가여행지 월드컵, 동굴여행 ‘광명 vs 삼척’
상태바
올여름 국내 휴가여행지 월드컵, 동굴여행 ‘광명 vs 삼척’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9.07.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기만 해도 시원한 여름 여행 “피서 여행은 동굴이 제격”
여름을 맞이해 다양한 피서지가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지만, 동굴 여행은 더욱 특별하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무더위로 쉽게 지치는 여름이다. 이런 여름 이색적이면서도 시원한 피서여행지를 찾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여름을 맞이해 다양한 피서지가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지만, 동굴 여행은 더욱 특별하다.

오는 여름 시원한 동굴 속을 탐험하며, 아이들과 함께 색다른 추억도 남기고 싶은 여행자라면 경기도 광명과 강원도 삼척으로 여행을 준비해보자. 특별함이 가득한 여행지가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 근교에서 즐기는 탐험, 경기도 광명

경기도 광명에서는 광명동굴이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다.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하고, 문화관광지로 재단장하며 경기도를 대표하는 여행지로 다시 태어난 곳이다. 사진/ 광명동굴

경기도 광명에서는 광명동굴이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다. 1912년 금, 은 등을 채굴하던 이곳은 한때 폐광되어 사람들에게 잊혀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를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하고, 문화관광지로 재단장하며 경기도를 대표하는 여행지로 다시 태어나게 됐다.

총길이 7.8km, 9개 층으로 구성된 갱도를 따라 개방된 2km의 구간에서는 일제강점기 수탈로 인한 현장을 재현한 근대역사관은 물론, 광부의 삶을 고스란히 간직한 낙서 등 역사의 현장을 보존하고 여행자에게 소개한다.

금과 은을 채굴하던 동굴답게 화려한 모습의 황금길을 마련해 여행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사진/ 광명동굴

뿐만 아니라 금과 은을 채굴하던 동굴답게 화려한 모습의 황금길을 마련해 여행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황금길에서는 여행자가 직접 소망을 담아 걸어둘 수 있는 황금패가 있어 가족과 함께 가볼 만한 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더불어 동굴을 이용한 다양한 문화생활도 함께 즐겨볼 수 있다는 것이 광명동굴만의 특징이다. 국내 최초로 동굴 내 문화 공연시설인 동굴예술의전당과 LED를 활용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빛의 광장 LED미디어타워 등도 마련되어 있다.

동굴을 이용한 다양한 문화생활도 함께 즐겨볼 수 있다는 것이 광명동굴만의 특징이다. 사진/ 광명동굴

광명동굴에서 로맨틱한 시간을 보내보고 싶다면 와인동굴을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 전국 41개 지자체에서 생산하는 모든 와인을 광명동굴에서 맛볼 수 있고, 와인 강좌까지 열려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까지 완벽한 여름 피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동굴지대, 강원도 삼척

학생들의 교과서에도 등장하는 삼척은 석회암의 매장량이 풍부하고 아름다운 석회동굴이 다양해 살아있는 지질 박물관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삼척은 우리나라에서도 손꼽히는 석회암지대로 잘 알려져 있다. 학생들의 교과서에도 등장하는 이곳은 석회암의 매장량이 풍부하고 아름다운 석회동굴이 다양해 살아있는 지질 박물관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이다.

그중에서도 삼척 신기면 일대의 대이리는 우리나라 관광 동굴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환선굴과 대금굴, 그리고 아름답기로 소문난 관음굴까지 석회동굴의 천국으로 불리고 있다.

환선굴은 전국에서도 이름이 높은 삼척의 대표 여행명소로 알려져 있는데, 관광용으로 개방된 동굴 중에서는 동양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사진/ 삼척문화관광

특히 환선굴은 전국에서도 이름이 높은 삼척의 대표 여행명소로 알려져 있는데, 관광용으로 개방된 동굴 중에서는 동양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무려 6.2km의 동굴 중 1.6km 정도를 탐방해야 할 정도.

대금굴은 환선굴보다는 규모는 작지만 여러 모양의 종유석과 석순, 석주 등이 발달해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체험 학습의 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굴을 따라 지하강이 흐르고 있어 폭포와 동굴호수 등 대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시원한 동굴 여행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동굴의 역사와 다양한 정보를 얻고싶다면 삼척시 엑스포로에 위치한 동굴신비관도 제격이다. 사진/ 강원관광

시원한 동굴 여행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동굴의 역사와 다양한 정보를 얻고싶다면 삼척시 엑스포로에 위치한 동굴신비관도 제격이다.

6개의 전시실로 구성된 이곳은 동굴의 종류, 비경, 생성과정 등을 한눈에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알려진 미개방 동굴 관음굴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오감 만족 여름철 피서지로 사랑받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