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여행자를 위한 여행정보 ④호텔예약
상태바
초보여행자를 위한 여행정보 ④호텔예약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9.01.14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렴한 가격만 찾다가는 봉변...” 초보여행자에게 맞는 호텔 선택하기
최근 불고 있는 호캉스 열풍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상의 숙소에서 힐링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 뉴욕 관광청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최근 불고 있는 호캉스 열풍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상의 숙소에서 힐링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까닭에 호텔 예약은 항공권을 예약하는 것만큼 매우 중요하다.

여행을 자주 떠나는 여행자라도 호텔 예약만큼은 매번 어려움이 따른다. 전 세계 퍼져있는 숙소의 개수만큼 경우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더불어 누구와, 언제, 어떤 목적으로 떠나는가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에 트래블바이크뉴스는 첫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여행 정보를 소개해본다.

호텔예약, “직접할까? VS 예약사이트 이용할까?”

초보여행자라면 해외에 어떤 호텔들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현지 지리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직접 예약은 잘 쓰이지 않는다. 사진/ 괌정부관광청

호텔을 예약하는 방법에는 현지 호텔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편리하다. 달리 고민할 것 없이 홈페이지에 마련된 예약코너에서 입실시간과 퇴실시간을 결정하면 객실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초보여행자라면 해외에 어떤 호텔들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현지 지리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직접 예약은 잘 쓰이지 않는다. 더욱이 최근 호텔예약사이트가 크게 알려지면서 호텔예약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게 호텔 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호텔예약 사이트의 경우 예약가능 날짜, 호텔 주소는 물론 가격까지 비교할 수 있다.

호텔예약사이트는 크게 직접 계약업체와 메타서치로 나뉜다. 사진/ 타히티 관광청

호텔예약사이트는 크게 직접 계약업체와 메타서치로 나뉜다. 계약 업체의 경우 전 세계 호텔이나 숙소와 계약을 통해 숙소를 직접 판매하는 서비스이다. 이 경우 일부 호텔의 경우 독점같은 형태로 판매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또한 직접 판매하기 때문에 이벤트나 할인 프로모션이 많다.

반면, 메타서치는 여행사나 호텔예약서비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가격을 비교해주기 때문에 검색 시점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에 예약을 할 수 있다. 단 결제는 다른 곳에서 이뤄지고, 최저가가 아닌 경우도 종종 있는 편이다.

해외여행 시 ‘호텔 현명하게 선택하기’

여행일자, 여행목적, 예산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리적인 호텔예약을 할 수 있다. 사진/ GNTB

예약 방식을 이야기하기 전에 호텔 예약은 여행목적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미리 알아야 한다. 특히 여행일자, 여행목적, 예산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리적인 호텔예약을 할 수 있다.

여행일자의 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입실을 해외 도착 당일, 혹은 현지 도착 당일로 정하는 것이 좋다. 퇴실의 경우는 귀국하는 비행시간에 맞춰 예약을 해야 한다. 보통의 호텔에서는 얼리 체크인과 레이트 체크아웃을 제공하고 있지만, 입실시간을 오후 3시, 퇴실시간을 오전 11시로 정하는 곳이 많아 일정에 맞게 호텔 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호텔의 등급에 상관없이 지리적인 위치에서 가격 차가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충분히 고려해볼만하다. 사진/ 타이완관광청

여행목적의 경우, 여행지와 관련된 예약 조건들을 확인해보면 된다. 특히나 호텔의 등급에 상관없이 지리적인 위치에서 가격 차가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충분히 고려해볼만하다. 보통 중심가일수록 숙박가격이 비싸고, 외각 지역으로 나갈수록 가격이 저렴해진다.

각 호텔예약사이트에선 주변 대중교통과 이동 팁 등을 제공하고 있어 함께 검토해보는 것도 좋다. 가령 호캉스를 원하는 여행자라면 숙소에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고품격 합리적인 가격의 호텔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많은 지역을 방문할 예정일 여행자라면 중심가의 교통이 편리한 호텔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호텔예약 시 주의사항은?

직접 예약이나 한국 여행사를 이용한 경우에는 드물지만, 호텔예약사이트를 이용하면 환불이나 취소, 변경 등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사진/ 일본정부관광국

직접 예약이나 한국 여행사를 이용한 경우에는 드물지만, 호텔예약사이트를 이용하면 환불이나 취소, 변경 등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는 대다수의 호텔예약사이트가 직접 판매보다는 호텔과 여행자 사이를 중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글로벌 기업의 특성상 국내보다 환불에 인색하기 때문이다.

또한, 중복결제와 오버부킹 그리고 예약증과 다른 금액으로 과금 등 피해에 대해서 소극적인 대처를 하는 것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대다수의 고객센터가 싱가포르 등 해외에 있어 연결이 어렵고, 도움도 받기 힘들어 호텔을 호텔예약사이트로 예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공정하지 않은 환불불가에 대해 시정권고를 내렸다. 하지만 여전히 분란의 소지가 있어 초보여행자가 약관을 잘 살펴보는 혜안이 필요하다. 특히. 같은 호텔, 같은 객실이라도 저렴한 가격의 숙박권일수록 환불이 어렵다. 따라서 무조건 저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한국에서 결제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후불결제로 호텔에서 중복결제 등을 방지하는 방법도 있다. 사진/ 태국정부관광청

더불어 한국에서 결제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후불결제로 호텔에서 중복결제 등을 방지하는 방법도 있다. 후불 결제의 경우에는 현지 통화로 결제할 수 있어 환불시 생기는 불이익 방지는 물론, 이중으로 부과되는 환전수수료까지 절약할 수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