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트렌드 영향’ 국내여행 연중 상시 활성화 기류
상태바
‘워라밸 트렌드 영향’ 국내여행 연중 상시 활성화 기류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1.14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놀자, 국내여행 트렌드 분석 공개
야놀자는 2018년 숙박 및 레저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여행 트렌드를 분석, 공개했다. 사진/ 야놀자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야놀자는 2018년 숙박 및 레저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여행 트렌드를 분석, 공개했다.

월별 숙박 예약 비중은 8월이 연간 예약량의 약 11.3%를 차지, 전통적인 여름 극성수기임을 재확인시켜줬다. 이어 12월(10.9%), 7월(9.3%), 10월∙11월(8.9%)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월별 편차는 크지 않았다.

기존 여행 비수기로 분류됐던 4~5월과 10~11월도 한국관광공사 여행주간 등 영향으로 평균 예약률이 각각 7.4%, 8.9% 에 달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워라밸 트렌드 등 영향으로 이제 여름과 겨울 휴가철뿐 아니라 연중 상시적으로 국내여행을 즐기게 된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2018년 한 해 동안 숙박 예약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26.3%), 경기/인천(24.4%), 부산/경남(15.7%)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서비스를 시작한 레저/티켓 예약 서비스 이용률 역시 경기/인천 40.9%, 강원 17.3%, 서울 11.7%, 경북 8.5%순으로 높았다.

숙박과 레저 모두 수도권이 강세를 띄는 이유는 타 지역에 비해 대형 레저시설이나 숙박시설의 수가 많고, 교통 등 관광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야놀자 앱에서는 △오션월드 △캐리비안베이 △에버랜드 △롯데월드 △곤지암리조트 등 수도권 대형시설들이 티켓 판매 순위 상위권에 포진했다. 이월드, 한화 아쿠아플래닛 등 광역 대도시에 위치한 대형시설도 판매량 증가세가 뚜렷하다.

이처럼 멀리 떠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도심 나들이나 근교 당일치기 여행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개별여행객 대상 단품 여행 및 레저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는 것과도 맥을 같이한다.

야놀자 앱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여수, 강릉, 속초, 부산, 전주 등 지역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야놀자 캐스트’라는 이름으로 발행되는 여행/레저 콘텐츠 조회수는 1위 ‘추울수록 더 좋아! 전국 온천 워터파크’, 2위 ‘스릴만점 주의! 꿀잼 터지는 전국 꿀터파크.zip’, 3위 ‘미모열일은 기본! 7월 '꽃스팟' 미리보기’, 4위 ‘언제나 설렘폭발 1위 도시, #여수’, 5위 ‘1박2일 태안여행 로맨틱 패키지 스팟’순으로 나타났다.

‘2018신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 운영 결과 공개

야놀자(대표 이수진)가 운영하는 야놀자 평생교육원이 ‘2018 신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 운영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 야놀자

야놀자(대표 이수진)가 운영하는 야놀자 평생교육원이 ‘2018 신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 운영 결과를 공개했다.

‘신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은 호텔 취업을 원하는 경력단절 여성과 신중년을 대상으로 프런트오피스, 하우스키핑 등 호텔 주요 직무에 대한 전문 능력과 서비스 매너를 갖춘 호텔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결해주는 원스톱 취업 프로그램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신중년 대상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한 정책사업으로, 야놀자 평생교육원은 지난해부터 네 차례에 걸쳐 수도권과 강원 지역에서 프로그램을 위탁 받아 운영했다.

이번 과정을 통해 배출한 수료생은 총 80명이며, 그 중 87%인 70명이 호텔 취업에 성공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55.7세다.

지난해 상반기 수도권에서 진행된 1차와 2차 교육 과정에는 총 41명이 수료했고, 36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하반기 강원도에서 진행된 3차와 4차에서는 총 3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34명이 취업했다.

취업 직무로는 룸메이드가 6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 외에도 호텔의 부대시설과 공용시설을 관리하는 퍼블릭, 특수 청소와 린넨 수거 업무 등을 담당하는 하우스맨, 객실 청소와 상태를 점검하는 인스펙터, 프런트 업무 등 다양한 직무로 호텔에 취업했다.

취업처로는 3성급 이상부터 5성급까지의 특급호텔이 49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리조트 15명, 중소형호텔 6명으로 나타났다.

수료생 대상 교육 만족도 조사에서는 교육생 80명 중 95%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취업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커리큘럼, 전문 강사진, 취업 활동에 도움, 업무 수행 적용도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교육 신청 목적으로는 경력단절 혹은 나이로 인한 재취업 어려움, 새로운 업무에 도전, 생계를 위한 취업 희망 순으로 나타났다.

야놀자 평생교육원은 이번 교육과정에 ‘침대정리매니저’라는 민간자격증 취득 과정을 도입해 운영했다. ‘침대정리매니저’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해 2017년 처음으로 시행된 호텔 객실 관련 자격증으로 지난해 12월까지 총 27회의 시험이 진행됐고 283명이 취득했다.

지난해 ‘신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을 수료한 80명 중 53명도 높은 점수로 자격증을 취득했고, 지원 시 해당 자격증을 통해 가산점을 적용받았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