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낚기를 아시나요?’ 전통어법 체험하기 좋은 속초 고성 어촌마을과 대게 맛집
상태바
‘채낚기를 아시나요?’ 전통어법 체험하기 좋은 속초 고성 어촌마을과 대게 맛집
  • 임요희 기자
  • 승인 2018.09.1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지호해수욕장 부근 오호리 어촌체험마을 전통어법 체험으로 인기
오호리 마을은 전통적인 어업 방식인 정치망 어법과 채낚시 어법으로 유명하다. 사진/ 오호리어촌체험마을

[트래블바이크뉴스=임요희 기자] 강원도 여행 하면 먼저 떠오르는 곳이 속초다. 속초는 근방인 고성, 양양까지 아우르며 국민여행지로 거듭나고 있다.

속초 여행시 함께 들르면 좋은 여행지로 고성군 죽왕면에 위치한 오호리 마을이 있다. 오호리 마을은 청명한 물빛과 고운 모래로 유명한 송지호 해수욕장에 인접해 있어 아는 사람은 아는 동네다.

송지호 오호리 마을 서쪽 방파제에는 발마사지용 옥돌이 마련되어 있어 여행길 쉬어가기 좋다. 사진/ 오호리어촌체험마을

모래가 유달리 곱고 백사장이 넓은 송지호해수욕장은 죽도라 불리는 길게 뻗은 섬까지 보유하고 있어 동해 최고의 경관으로 꼽힌다. 이곳 송지호 오호리 마을 서쪽 방파제에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 주민들도 이용하는 발마사지용 옥돌이 마련되어 있어 여행길 쉬어가기 좋다.

방파제끝 빨간 등대가 일품인 오호리항은 일출 모습마저 장관이라 새해에는 해맞이축제가 열린다. 강릉 정동진이나 속초해수욕장에 비해 많이 알려진 곳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 있으면서 한적하게 일출의 순간을 맞이할 수 있다.

오호리항은 일출 모습마저 장관이라 새해에는 해맞이축제가 열린다. 사진/ 오호리어촌체험마을

무엇보다 오호리 마을은 전통적인 어업 방식인 정치망 어법과 채낚시 어법으로 유명하다. 정치망이라 함은 어구를 일정한 장소에 일정 기간 부설해 두고 어획하는 어구, 어법으로 단번에 대량 어획하는 데 소용된다. 보통 수심 50m 이하의 연안에서 많이 쓰는 어법이다.

채낚기는 집어등을 이용한 어업으로 이전의 무동력 어선에서는 작업등을 이용한 작은 광력으로 고기를 집어해 조업했으나 조명의 발달과 함께 어선이 동력화되면서 저변확대 되었다.

주요 어종은 오징어, 복어, 갈치이다. 오호리 어촌체험마을에서는 이 두 가지 전통어법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속초 조양동 맛집으로 알려진 ‘특허대게’는 특허 받은 비법을 통해 쪄낸 특별한 게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속초맛집 DB
비린내 없이 담백한 대게 맛을 즐길 수 있는 속초 대게 맛집 ‘특허대게’.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속초맛집 DB

속초에는 다양한 맛집이 자리 잡고 있지만 속초 조양동 맛집으로 알려진 ‘특허대게’는 특허 받은 비법을 통해 쪄낸 특별한 게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조양동 맛집 특허대게의 대게찜 비법은 조리용기의 압력의 이용, 대게의 불순물은 제거하고 대게의 보드라운 식감은 유지하는 데 있다.

비린내 없이 담백한 대게 맛을 즐길 수 있는 속초 대게 맛집 ‘특허대게’는 대게뿐만 아니라 킹크랩, 홍게, 박달왕대게 등 다양한 게요리를 시가로 즐길 수 있다.

속초 조양동 맛집 특허대게는 가게 앞에 당일 시세를 공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속초맛집 DB

무엇보다 속초 조양동 맛집 특허대게는 가게 앞에 당일 시세를 공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고객은 식당 입구 수족관에서 자기가 먹고 싶은 대게를 골라 주문한다는 것 또한 특이하다.

여기에 새우, 문어, 소라, 생선구이 등 상차림 비용 없이 푸짐하게 제공되니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해도 좋은 조양동 맛집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