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체험학습 떠나기 좋은 여행지 “백제의 도읍 공주”
상태바
여름방학 체험학습 떠나기 좋은 여행지 “백제의 도읍 공주”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8.07.1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웅진 백제의 수도이자,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고장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여름휴가 겸 아이들의 체험학습을 위한 나들이가 잦아지고 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여름휴가 겸 아이들의 체험학습을 위한 나들이가 잦아지고 있다.

국내여행지 중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명소들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충청남도 공주시는 백제의 수도로 백제의 문화가 잘 남아있는 여행지이다. 백제 시기에는 웅진(熊津)이라 불렸고, 지금도 공주의 마스코트가 곰으로 그 역사성을 잘 살리고 있다.

공주를 대표하는 여행지가 있다면 국립공주박물관이 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공주를 대표하는 여행지가 있다면 국립공주박물관이 있다. 웅진백제를 주제로 하는 테마 박물관인 이곳은 충청도를 대표하는 국립박물관으로 국보 19점, 보물 3점 등 문화재 1만여 점을 보유하고 있다.

국립공주박물관의 설립은 일제강점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공주 지역의 백제 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서 조선시대 관아 건물인 선화당에서 박물관 사업을 시작했고, 1975년에 이르러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승격됐다.

공주 지역의 백제 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서 조선시대 관아 건물인 선화당에서 박물관 사업을 시작했고, 1975년에 이르러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승격됐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백제 문주왕시기 도읍지인 공주를 수호하기 위해 축조된 공산성은 해발 110m에 세워진 총 길이 2660m의 고대 성곽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공주시 웅진로에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공주 공산성도 만날 수 있다. 백제 문주왕시기 도읍지인 공주를 수호하기 위해 축조된 공산성은 해발 110m에 세워진 총 길이 2660m의 고대 성곽이다.

옛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주변으로 금강이 유유히 흐르고 울창한 숲이 조성되어 있어 체험학습은 물론 여름철 피서 여행지로도 제격이다.

옛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주변으로 금강이 유유히 흐르고 울창한 숲이 조성되어 있어 체험학습은 물론 여름철 피서 여행지로도 제격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공산성 서쪽 정상부에는 약 6800㎡의 추정왕궁지도 있다. 더불어 쌍수정, 진남루, 임류각지 등 독특한 백제의 건축물을 만날 수 있다 유익한 공주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무령왕릉과 더불어 웅진 백제의 왕가의 삶과 죽음을 짐작할 수 있는 송산리 고분군도 빼놓을 수 없는 공주의 여행지. 백제 시대의 왕과 왕족들의 무덤인 이곳은 17기의 무덤이 있지만, 현재는 무령왕릉을 포함해 7기만 복원돼 있다.

무령왕릉과 더불어 웅진 백제의 왕가의 삶과 죽음을 짐작할 수 있는 송산리 고분군도 빼놓을 수 없는 공주의 여행지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백제 제25대 무령왕과 왕비의 합장 무덤인 무령왕릉으로 1971년 배수로 작업 중 우연히 발견됐다. 유일하게 도굴되지 않아 왕과 왕비의 금제 관장식을 비롯해 총 108종 4600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기존의 공주와 다른 분위기를 느끼고자 한다면 공주시 우체국길에 마련된 공주역사영상관을 방문해보자. 이곳은 2층으로 된 붉은 건물이 인상적인 곳으로 건축물 자체도 약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등록문화재 제433호이다.

기존의 공주와 다른 분위기를 느끼고자 한다면 공주시 우체국길에 마련된 공주역사영상관을 방문해보자. 사진/ 한국관광공사

영상관 1층에는 역사이야기, 공주이야기, 종교이야기 등 공주의 현재와 과거 등 5개의 주제로 영상물이 전시되어 있고, 2층에는 백제의 옛 도읍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시회도 열린다. 인근에는 야외공연장과 분수대 등 볼거리가 풍성해 지루하지 않은 여름 방학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여행지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