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가을 풍경 담은 지리산, 구례 여행으로 떠나요
상태바
[국내여행] 가을 풍경 담은 지리산, 구례 여행으로 떠나요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7.10.2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섬진강, 화엄사, 구례 5일장 등 구례 가볼만한 곳은?
다채로운 매력으로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가을은 짧지만, 인상적인 풍경으로 여행자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은 화엄사. 사진/ 구례군청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가을 나들이로 바쁜 가을이 절정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다채로운 매력으로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가을은 짧지만, 인상적인 풍경으로 여행자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전라남도 구례는 북쪽으로는 남원시, 남쪽으로 광양과 순천, 동쪽으로 하동과 곡성과 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북동부는 지리산이 있어 가을이면 단풍으로 풍성한 볼거리로 국내여행의 꽃으로 불리고 있다.

국립공원 제1호 지리산은 최고봉인 천왕봉부터 시작해(1915m) 지리산 종주의 시작점인 노고단(1507m)을 만날 수 있는 민족의 영산이다.

구례의 북동부는 지리산이 있어 가을이면 단풍으로 풍성한 볼거리로 국내여행의 꽃으로 불리고 있다. 사진/ 구례군청
국립공원 제1호 지리산은 최고봉인 천왕봉부터 시작해(1915m) 지리산 종주의 시작점인 노고단(1507m)을 만날 수 있는 민족의 영산이다. 사진/ 구례군청

특히 노고단에서는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어머니 선도성모를 산신으로 모시며 매년 봄과 가을에 제사를 올리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화엄사에서 구례 군민과 지리산 등산인들을 위한 산신제를 한다.

이밖에도 반야봉, 차일봉, 피아골, 뱀사골, 벽소령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만날 수 있어 하루 여행, 2박 여행은 물론 일주일 이상의 장박여행지로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곳이다.

섬진강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구례의 여행지이다. 노령산맥과 소백산맥의 경계면의 섬진강은 이색적인 풍경만큼 고운 모래도 유명하다. 

이곳의 이름은 고려 우왕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왜구가 섬진강 하구에 침입했을 때 수십만 마리의 두꺼비가 울어 왜구를 물리 쳤다는 전설이 있다. 섬진강의 ‘섬’은 두꺼비 섬(蟾)자 이다.

섬진강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은 벚꽃길을 걷거나, 둑길을 이용해보는 것이다. 봄은 아니지만 풍경으로 아름다운 벚꽃길도 좋고, 곡성에서 구례, 하동까지 이어진 길을 걸어보며 여유로운 시골풍경과 곡식이 익어가는 황금들판에서 잠시 쉬어가도 좋다.

구례에는 다양한 사찰도 만나볼 수 있다. 지리산 일주도로 입구에 위치한 천은사도 빼놓을 수 없다. 사진/ 구례군청

구례에는 다양한 사찰도 만나볼 수 있다. 사적 제505호 화엄사부터 시작해 사성암, 문수사, 연곡사, 천은사 등 이루 다 말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사찰이 구례의 풍경 속에 녹아들고 있다.

특히 6세기경 인도에서 온 연기조사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전해지는 화엄사는 신라시대와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최대규모와 역사를 자랑하는 사찰로 인정되고 있다. 특히 세종 6년, 1424년에는 선종대본산으로 승격되기도 했다.

임진왜란 때 5000여 칸의 건물이 전소되고 주지였던 설홍대사는 300여 명의 승려를 이끌고 왜군에 대항하다 전사하는 고난을 겪기도 한 이곳은 석조물을 제외하고 현재 남아 있는 전각들은 모두 임진왜란 이후에 세워졌다.

지리산 일주도로 입구에 위치한 천은사도 빼놓을 수 없다. 천은사 역시 인도의 스님 스루가 터를 닦고 절을 지은 곳으로 사찰 안에 이슬처럼 맑고 차가운 샘이 있어 감로사라고 불렸다. 지금은 샘이 말랐지만, 고려 충렬왕 때는 남방 제일 사찰로 불렸던 곳이다.

구례 5일장은 매주 3일과 8일에 열리는 국내 최대급 장터로 화개장터와 함께 영남과 호남 장꾼과 손님들이 만나는 대표적인 시골장이다. 사진/ 구례군청

구례 5일장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구례의 자랑거리이다. 매주 3일과 8일에 열리는 국내 최대급 장터로 화개장터와 함께 영남과 호남 장꾼과 손님들이 만나는 대표적인 시골장이다. 지금은 상설시장과 함께 인근 하동, 곡성, 남원, 순천 등지에서 사람들이 몰려들며 여행자들도 이곳을 찾고 있다.

특히 약재시장은 사계절 언제 찾아도 제철 약재를 만나볼 수 있어 건강을 위해 잠시 이곳을 방문하는 것도 추천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