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식도락의 뉴노멀, 배달·포장
상태바
여행 식도락의 뉴노멀, 배달·포장
  • 김채현 기자
  • 승인 2020.09.15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식과 자연 감상 목적 늘고, 식도락 대신 안전한 식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먹고 마시고 놀기보다는 자연에서 휴식을 즐기고, 식사에서도 '언택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먹고 마시고 놀기보다는 자연에서 휴식을 즐기고, 식사에서도 '언택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김태형 기자] 여행의 목적은 일상생활에 없는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 즐거움 추구보다 '안전'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먹고 마시고 놀기보다는 자연에서 휴식을 즐기고, 식사에서도 '언택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줄을 서는 맛집을 찾기보다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공간에서의 식사'가 여행 식도락의 뉴노멀이 되고 있다.

여행의 주목적은 '휴식'과 '자연 감상'... '식도락' 중요도는 하락

[그림1] 코로나 이후 국내여행 주목적
[그림1] 코로나 이후 국내여행 주목적

코로나 19 확산 전 여행의 주목적은 자연풍경 감상(21.5%), 휴식(20.5%), 식도락(19.2%)이 20% 내외로 Top3를 차지했다. 1월 이후 자연 감상과 휴식은 꾸준히 상승하여 7월에는 둘을 합해 52.2% (각각 23.4%, 28.8%)까지 확대됐지만, 식도락은 5%P 감소하여 친지/지인 만남(13.4%)과 비슷한 수준(14.2%)으로 밀려났다.

코로나 이후의 변화를 자세히 보면 휴식과 자연풍경 감상은 서로 엇갈리며 동반 상승해 왔다. 기후 등 환경에 따라 선택하는 대체재의 의미가 있으나, 6월 이후 휴식이 큰 차이로 앞서 나가며 여행의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자리매김했다. 휴식이 주목적인 여행은 편안함과 안전이 보장되어야 하며, '언택트'는 안전을 확보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유명 맛집을 찾아가 줄을 서고 북적이는 곳에서 식사하는 것은 안전과는 큰 거리가 있다. 먹는 즐거움보다는 안전과 편안함을 선택하는 '언택트·힐링 여행'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식도락의 감소, 여행산업 전반에 영향 줄 것

[그림2] 여행 중 식사 방법 선호도 변화
[그림2] 여행 중 식사 방법 선호도 변화

식음료비는 전체 여행경비의 31.7%를 차지하는 제1 지출 항목이다(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여행행태 조사, 20년 상반기 기준). 식도락의 감소는 여행산업 전체의 위축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여행 요식업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앞으로 여행 중 어떻게 식사를 할 것인지를 물어, 여행 요식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전망했다. 음식점, 배달ㆍ포장 음식 등 8개의 취식 방법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용이 앞으로 더 늘 것인지 줄 것인지를 묻고, 지난 5주간 (7월 4주부터 8월 4주까지)의 결과로 최근 코로나 재확산 전후 취식 방법의 선호도 변화를 확인했다.

최근 조사, 8월 4주 차(8월 24일~30일)를 기준으로 선호도('% 늘 것' - '% 줄 것')가 가장 높은 방법은 '배달/포장 음식'(+23.6%P)이었고, 그다음은 즉석밥이나 라면 등의 '즉석조리 식품'(+20.1%P), '가정에서 만든 음식'(+11.6%P)의 순이었다. 반면 '음식점'(-24.5%P)과 '길거리 음식'(-36.3%P)은 부정적 반응이 두드러졌다. 선호도가 높고 낮음은 음식 자체나 조리 방법보다는 '취식 장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즉, 나 또는 우리가 식사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장소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지난 5주간의 식사 방법별 선호도 변화를 보면 전체 순위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코로나 확산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따라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 코로나가 진정세를 보였던 7월 4주 - 8월 1주는 식사 방법별 선호도의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8월 2주차 이후 재확산 세가 심각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상향 되면서 선호도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은 음식점이었다. 8월 2주 차에는 특별한 거부감이 없는 수준(-1.9%P)까지 상승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실시된 8월 3주 차에 최대폭으로 하락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소비자들의 불안감으로 인해 요식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고, 이는 현재 진행형이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요식업계가 언제쯤,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알기 어렵다. 요식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른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