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얼마나 될까?
상태바
‘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얼마나 될까?
  • 윤서연 기자
  • 승인 2019.12.18 0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관광에 비해 투자 효과 4배
한국관광공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관광을 통한 관광산업 혁신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와 ‘스마트관광을 통한 수도권 관광객 이동성향 조사’를 실시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관광을 통한 관광산업 혁신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와 ‘스마트관광을 통한 수도권 관광객 이동성향 조사’를 실시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바이크뉴스=윤서연 기자] 수도권 관광객 집중현상을 해소하고 지방관광 활성화를 통한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 관광서비스 정책 방향을 스마트관광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관광을 통한 관광산업 혁신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연구와 스마트관광을 통한 수도권 관광객 이동성향 조사를 실시했다. 20197월부터 11월까지 실시된 이 연구는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소장 정남호)에서 수행했다.

연구에 따르면 관광예산 150억 원을 스마트관광과 일반관광에 각각 투자했을 때 경제적 파급효과를 산업연관분석에 의해 비교해본 결과 스마트관광은 8,850억 원, 일반관광은 1,823억 원으로, 스마트관광이 일반관광에 비해 약 4배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관광산업의 범위는 산업연관분석과 스마트관광에 관한 전문가 12명을 대상으로 2회의 델파이조사를 거쳐 총 21개 산업이 선택됐다.

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총 8,850억 원을 각 분야별로 살펴보면 ‘5G기반 관광안내 서비스부문에 42억 원을 투자했을 경우 21개 산업부문에서 약 1,828억 원의 파급효과와 543명의 고용창출 효과 발생, ‘관광빅데이터 활용 맞춤형 여행예보 서비스사업에 50억 원을 투자했을 경우 18개 산업부문에서 1,873억 원의 파급효과와 604명의 고용창출 효과 발생, 그리고 스마트관광스트리트 조성57억 원을 투자했을 경우 25개 산업 부문에서 약 3,153억 원의 파급효과와 1,006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한다고 조사됐다.

아울러 스마트관광 서비스가 구현되는 지역으로 얼마나 관광객을 이동시킬 수 있는가에 관한 조사 결과 스마트관광 서비스가 구현되는 관광지의 경우 일반 관광지에 비해 관광객 수가 약 1.9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에서는 국내관광객의 지방분산 효과를 측정하고자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거주민의 모집단 특성을 반영해 표본을 추출했으며, 대표 관광지인 강릉, 전주, 경주에 대한 기존관광과 스마트관광으로서의 시나리오를 작성해 방문 의향, 지불 의사, 이미지 등에 관한 설문을 실시했다.

스마트관광연구소의 정남호 소장은 스마트관광은 낙후된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관광객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스마트관광 서비스가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사는 스마트관광으로 지역관광 활성화와 관광객 지방 분산을 견인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맞는 스마트관광 서비스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제1회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내여행 유튜브 영상 공모전’ 수상작 총 7편을 발표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제1회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내여행 유튜브 영상 공모전’ 수상작 총 7편을 발표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제1대한민국 구석구석 국내여행 유튜브 영상 공모전수상작 총 7편을 발표했다.

참신한 국내여행 영상과 국내여행 유튜브 크리에이터 발굴을 목적으로 실시된 이번 공모전에는 약 3주간의 응모기간(11.13.~12.8.) 동안 157편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공사는 신선한 주제와 뛰어난 영상미를 보여준 7편을 최종 선정했으며, 공사 사장상과 상금, 부상 수여와 함께 대한민국 구석구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상작을 홍보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을 받은 드디어 꿈을 이루다! 32일간의 캠핑 전국일주 7분 안에 몰아보기작품은 무려 32일간 이어진 가족들의 캠핑 여행기를 담은 영상으로 짧은 영상 속에 재미와 감동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가족의 소중함과 함께 국내여행의 매력을 보여줬다.

이 외에도 우수상을 수상한 내 머릿 속은 너로 포항 상태는 두 뮤지션의 포항 여행기로 음악과 여행을 접목시킨 신선함이, ‘미소를 찾아 떠난 1년간의 여행은 영상미와 연출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