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관광 혜택 관광소외 지역으로도 확대돼
상태바
에어비앤비, 관광 혜택 관광소외 지역으로도 확대돼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9.05.1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관광소외 도시의 에어비앤비 방문객 증가폭 5위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속한 국가의 관광소외 지역을 찾은 방문객이 지난 1년 간 1,200만 명에 달하는 등 관광 분산효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에어비앤비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속한 국가의 관광소외 지역을 찾은 방문객이 지난 1년 간 1,200만 명에 달하는 등 관광 분산효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의 등장으로 관광의 혜택이 대도시를 넘어 관광산업으로부터 소외되었던 지역으로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한국의 경우 지난 해 1년 간 관광소외 도시를 찾은 방문객이 35만 명에 달했고, 이는 전년대비 92.8% 증가했다. 관광소외 도시의 성장세가 빠른 나라 순위를 조사해 본 결과 한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국 중 5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전략책임자(CSO), 에어비앤비 차이나 회장을 맡고 있는 네이선 블레차르지크(Nathan Blecharczyk)는 9~12일 필리핀 세부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관광협회(PATA) 연차총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관광소외 도시를 방문한 관광객은 지난 해 1년 간 1,200만 명에 달했고, 이는 전년대비 70% 증가한 수준이다. 숙박공유(홈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들과 로컬 부띠크 호텔 소유주들은 사람들에게 유명한 곳이 아니더라도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숙소를 홍보하며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속한 관광소외 도시의 에어비앤비 숙소는 50만 개에 이른다. 지난 해 1년 동안 이들 지역의 에어비앤비 호스트가 번 수입은 총 10억 달러(약 1조 2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지난 해 1년 간 관광소외 도시를 찾은 방문객이 35만 명에 달했고, 이는 전년대비 92.8% 증가한 수준이다.

관광소외 도시는 주요도시와 유명 관광지를 제외하는 방식으로 선정했다. 한국에서는 서울과 6개 광역시, 제주와 강릉 등 유명 관광지를 제외한 도시를 조사 대상으로 삼았다.

에어비앤비는 또, 관광소외 도시의 성장세가 빠른 나라 순위를 조사해 본 결과 한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국 중 5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 관광소외 도시의 에어비앤비 방문객 증가폭(92.8%)은 중국(179.2%), 베트남(110.8%), 필리핀(100.2%), 말레이시아(97.5%)에 이어 5번째였다.

이상현 에어비앤비 공공 부문 총괄은 “향후 10년 뒤를 생각해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성장이 글로벌 관광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엔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관광이 성장함에 따라 에어비앤비는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의 정부들과 협력하며 대도시와 주요 관광지를 넘어 관광소외 도시에도 관광의 혜택을 분산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에어비앤비가 인적이 드문 지역에도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기어때 엘리트, 야나두·레진코믹스·딜카 혜택 받는다

위드이노베이션은 VIP 멤버십인 엘리트 제휴사로 야나두와 레진코믹스, 딜카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사진/ 위드이노베이션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은 VIP 멤버십인 엘리트 제휴사로 야나두와 레진코믹스, 딜카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여기어때는 엘리트 회원 선착순 5,000명에게 영어교육 플랫폼 ‘야나두’의 평생수강 할인쿠폰 5만원 권을 선물한다. 프리미엄 웹툰 서비스 ’레진코믹스’에서 사용 가능한 16코인 역시 5,000명이 받을 수 있다. 카셰어링 ‘딜카’의 딜리버리/픽업 50% 쿠폰은 선착순 1만명에게 제공된다.

여기어때는 엘리트 회원 대상으로 올해 초부터 외부 혜택을 제공하는 ‘제휴사 쿠폰북’ 제도를 운영 중이다. 매달 다양한 서비스와 손잡고, 엘리트 회원에게 라이프 쿠폰 및 포인트를 지원한다. 그동안 여기어때 엘리트 멤버십은 위메프, 텐바이텐, 투믹스, 도미노피자, 배달의민족 등과 협업했다.

여기어때 엘리트는 숙소, 액티비티 구분없이 5회 이상 예약하면, 자동 승격되는 여기어때 VIP 회원제다. 혜택을 받는 회원은 70만 명에 이른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