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설마 나도 메르스 바이러스에 감염?” 의심환자 기준은
상태바
[메르스]“설마 나도 메르스 바이러스에 감염?” 의심환자 기준은
  • 이상엽
  • 승인 2015.05.2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번째 메르스 환자가 발생하면서 국내에서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낙타는 메르스 바이러스의 매개체다. 사진 출처/ flickr.com
9번째 메르스 환자가 발생하면서 국내에서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낙타는 메르스 바이러스의 매개체다. 사진 출처/ flickr.com

[트래블바이크뉴스] 이상엽 기자  보건복지부는 29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2명이 추가로 발생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감염자 수는 총 9명으로 늘었다.

복지부에 따르면, 8번째 환자는 첫 발병 환자가 처음 방문한 A의원의 간호사로 지난 26일 1차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28일 2차 검사에서 메르스 유전자 양성 반응이 나와 확진 판정을 받았다. 9번째 환자는 첫 번째 환자와 같은 병동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던 환자다.

메르스 감염 환자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의심환자 증상에 대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질병관리본부가 밝힌 의심환자 기준과 진단신고 기준은 다음과 같다.

▶의심환자는 발열과 동반되는 폐렴 또는 급성호흡기증후군(임상적 또는 방사선학적 진단)을 포함해,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 중동지역을 방문했거나 또는 중동지역을 여행한 후 14일 이내에 다른 의심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에 중동지역 의료기관의 직원, 환자,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고,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현재 보건당국이 공개한 중동지역은 아라비안 반도와 그 인근 국가를 말하며, 해당 국가를 여행한 사람이라면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지체 없이 신고해야 한다.

▶바레인,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의 웨스트뱅크 및 가자지구,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아랍에미리트, 예멘

밀접 접촉자도 역시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메르스 의심환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번에 확진 판정을 받은 9번째 환자의 경우에는 첫 번째 환자와 같은 층의 같은 병동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감염돼, 보건당국이 밝힌 ‘확진 환자와 2m 이내’란 기준은 무의미해졌다.

메르스는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돼, 현재까지 500명 가까운 목숨을 앗아간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