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메르스 바이러스가 뭐길래”…Q&A로 보는 메르스
상태바
[메르스]”메르스 바이러스가 뭐길래”…Q&A로 보는 메르스
  • 이상엽
  • 승인 2015.05.2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지역 방문 시 낙타와의 접촉을 삼가고, 낙타 고기와 우유도 피해야만 메르스 감염을 줄일 수 있다. 사진 출처/ flickr.com
중동지역 방문 시 낙타와의 접촉을 삼가고, 낙타 고기와 우유도 피해야만 메르스 감염을 줄일 수 있다. 사진 출처/ flickr.com

[트래블바이크뉴스] 이상엽 기자  보건복지부가 29일 오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2명이 추가로 확인돼, 총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메르스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전염성이 강할뿐더러 심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한다.

<중동호흡기증후군 질의 응답>

Q. 메르스란 무엇인가요?

A. 메르스는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줄여서 메르스(MERS)라고 일컬으며, 감염 시 주로 38도 이상의 발열을 동반하는 기침 또는 호흡곤란 등을 보입니다. 일부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Q. 메르스는 어디서 발생됐고, 어떻게 감염되나요?

A. 2012년 4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환자가 발생되어 현재까지 약 1,150여 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471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원 발생지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하여 중동지역 국가 10개국과 이외 국가 14개국에서 발생됐습니다.

중동지역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요르단, 오만, 쿠웨이트, 이집트, 예멘, 레바논, 이란이며, 이외의 국가는 한국을 포함한 터키,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튀니지, 알제리,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국에서 발생했습니다.

현재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낙타와 접촉한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생하여 낙타가 메르스의 매개체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메르스의 잠복기는 얼마나 되나요?

A. 메르스의 잠복기는 평균 5일(2일~ 최대 14일)입니다.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길게는 14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발생하며, 이 때 바이러스가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Q. 메르스 감염과 관련한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A. 중동지역을 여행할 때는 농장 및 동물과의 접촉(특히, 낙타)을 삼가야 하며,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 낙타 유(Camel milk)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의 방문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메르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관계 당국에 신고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