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예약 시 무료 와이파이를 가장 많이 따져
상태바
호텔 예약 시 무료 와이파이를 가장 많이 따져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6.10.1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스피디아, ‘호텔 이용 성향’ 아시아 8개국 7353명 대상 조사
익스피디아는 아시아인의 호텔 숙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8개국을 대상으로 호텔 에티켓을 포함한 이용 성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동아시아 여행자들은 호텔 예약 시 무료 와이파이를 가장 많이 따진다고 답했다. 사진 출처/트래블바이크뉴스 DB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익스피디아는 아시아인의 호텔 숙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8개국 7353명을 대상으로 호텔 에티켓을 포함한 이용 성향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 국가는 한국, 일본,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대만, 인도 등 총 8개국이다.

우선 한국,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등 대부분의 동아시아 여행자들은 호텔 예약 시 무료 와이파이를 가장 많이 따진다고 답했다.

일본과 인도만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일본은 호텔의 위치가 좋지 않아도 비용이 낮은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고 인도는 비용과 장소와 더불어 가족 위주의 호텔인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인도는 3대가 함께 모여 사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답변이 자연스러운 결과로 분석된다.

가장 꼼꼼하게 따지는 것은 한국인으로 나타났다. 무료 와이파이, 주차공간, 호텔 위치, 조식 포함 여부를 가장 중요시했다. 이외에도 비용, 인테리어, 장소 등을 포함해 총 22개 중 19개 항목에 대해 중요하다고 답했다.

여기에 한국인 응답자의 38%가 호텔 사용 리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연령이 낮을수록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더욱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사용 리뷰가 얼마나 중요하냐는 질문에 20대(44%), 30대(37%), 40대(34%) 순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40대는 호텔의 등급, 브랜드, 명성과 같은 요소가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호텔을 사용하는 아시아인에게 무료 와이파이는 필수 항목으로 분석됐다.

아시아 8개국 전체 응답자 중 95%가 호텔 와이파이는 무료여야 한다고 답했다.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한 국가는 싱가포르(98%)와 말레이시아(98%)였으며, 한국(97%)도 무료 와이파이를 중요하게 여겼다.

호텔 와이파이가 무료가 아닌 경우, 하루에 얼마까지 지급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국인 중 60%가 돈을 지급할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34%은 1만원 미만, 4%은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까지 지급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일본(65%)과 홍콩(63%)은 와이파이 비용을 지급할 의사가 없는 사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호텔이 갖춰야 할 필수요소로 일본은 무료 욕실용품(84%), 대만은 조식(95%), 인도는 룸 서비스(97%)를 선택해 기타 동남아 국가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