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바이크뉴스=권라희 기자] 하나로 패스는 18세 이상 내국인이라면 누구나 발권하여 3일 동안 마음껏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차자유여행 패스다. 내일로 패스는 만 29세까지 청년만 이용할 수 있었다.
이용기간인 3일 동안 일 1편도(총 3회) 좌석 지정이 가능하다. 가격은 65,000원으로 연중(설, 추석 등 대수송기간 제외) 모두 발권 가능하다.
하나로 패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 지역 축제, 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하기
여행지를 결정했다면 열차노선도를 보고 지역 축제, 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세부 여행 일정을 짜보자.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열차 노선도와 시간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3일의 이용기간 동안 동선과 일정을 알차게 짜는 첫 단계다.
♦기존 여행 상품의 코스에 나만의 여행지를 더하기
각 여행사에서 내놓은 여행 상품은 여러 차례의 수정보완 끝에 확정된 것. 일정이나 이동 동선이 효율적이다. 이를 잘 활용해서 나만의 여행지를 더해 일정을 짠다. 자신의 취향이나 꼭 하고 싶은 이벤트 등을 반영한다.
♦ 여행지 안에서도 시간 아껴 이동하기
여행지 내 관광명소 간 거리가 멀 수 있다. 그 지역의 명소만 꼭꼭 짚어 코스를 짠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해 이동시간을 최소화하자. 또는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해 투어버스 시간표에 구애받지 않고 움직일 수도 있다. 3일이라는 한정된 일정동안 효율적으로 움직이자.
하나로패스 대상열차는 ITX-청춘, 새마을(ITX-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의 입석(자유석)이다. 자유석은 일부 열차에서 운영하므로 사전에 확인 후 이용해야 한다. 판매 기간은 사용개시일 7일 전부터 판매하고, 사용은 단 3일 간만 유효하다.
하나로 패스는 여행 시작일이 구입 당일일 경우 결제 후 반환되지 않는다. 단, 잘못 결제한 경우 결제 후 10분 이내 반환 가능하다. 또한 열차지연보상 및 KTX마일리지 적립대상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