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경춘선, 이색적인 산책 속에 찾는 특별함
상태바
돌아온 경춘선, 이색적인 산책 속에 찾는 특별함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7.04.05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춘선 폐선부지 구간 중 일부 공원화로 눈길
서울시가 경춘선 복선전철화사업을 추진하면서 광운대역에서 구리시 갈매역까지 약 8.5km 구간의 폐선된 철도가 시민들의 품으로 다시 돌아왔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누구나 한번쯤 추억으로 간직했을 경춘선이 시민들의 품으로 다시 돌아왔다.

서울시가 2010년 12월 경춘선 복선전철화사업을 추진하면서 광운대역(옛 성북역)에서 구리시 갈매역까지 약 8.5km 구간은 철도폐선부지가 됐다. 경춘선 열차 운행이 중단되자 많은 이들이 아쉬워했던 것도 누구나 이런 추억 하나쯤 갖고 있기 때문인 듯싶다.

기차가 더 이상 다니지 않는 철길은 차츰 천덕꾸러기가 됐다.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자 쓰레기가 쌓이고 불법 주차장이 됐다. 그러던 중 2013년,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서울시가 도시재생프로젝트의 하나로 경춘선 폐선부지 구간 중 광운대역~서울시 경계 구간 6.3km를 공원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

1939년 일제강점기에 우리 민족자본으로 개설된 경춘선은 2010년 12월 경춘선 복선전철화사업이 추진되며 폐선 되기 전까지 약 71년간 여객과 화물열차가 서울과 춘천을 활발히 오고 간 선로다. 사진/ 노원구

현재 이 사업은 2013년부터 3단계로 나눠 공사가 진행 중이다. 올해 말까지 6.3km 전 구간을 ‘경춘선숲길공원’으로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2015년 5월에 1단계 구간인 공덕 제2철도 건널목에서 육사삼거리(공릉동 일대)까지의 1.9km가 개방됐다. 또한, 지난해 11월엔 2단계 구간인 서울과학기술대 입구에서 하계동 경춘철교까지의 1.1km 구간이 시민들에게 개방됐다.

‘경춘선숲길공원’에서는 지난 3월부터 해설사와 함께 개방된 경춘선숲길을 걷는 탐방 프로그램이 매주 토요일 진행 중이다.

리모델링된 객차 2량은 춘천 가는 열차의 낭만과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2단계 구간을 완료하며 설치됐다. 사진/ 노원구

하계역 4번 출구로 나와 공릉역 방향으로 조금 걷다 보면 하계지하차도가 나온다. 지하차도 옆길로 조금만 걸어가면 경춘선의 공릉동 고가철교이자 하계지하차도 윗부분에 다다른다. 그곳엔 과거 경춘선을 운행했던 무궁화호 객차 2량이 서 있다.

관리사무소와 주민편의공간으로 리모델링된 객차 2량은 춘천 가는 열차의 낭만과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2단계 구간을 완료하며 설치됐다.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뿐 아니라 경춘선숲길 탐방 주민들을 위한 사전 교육 장소로도 이용되고 있다.

경춘선 선로와 경춘철교를 걷는 이색적인 산책

경춘선숲길 끝 지점에서 중랑천을 가로지르는 ‘경춘철교’는 2개의 교각과 철교가 원형 그대로 보전돼 있다. 사진/ 노원구

1939년 일제강점기에 우리 민족자본으로 개설된 경춘선(옛 성동역~춘천역)은 2010년 12월 경춘선 복선전철화사업이 추진되며 폐선 되기 전까지 약 71년간 여객과 화물열차가 서울과 춘천을 활발히 오고 간 선로다.

경춘선은 그동안 ‘낭만’의 대명사로 불리며, 많은 노래와 시는 물론 ‘말죽거리 잔혹사’와 ‘편지’ 등 인기 영화의 배경과 소재가 되며 사랑받았었다.

약 20여명의 ‘경춘선숲길산책’ 참가자들을 오두석 해설사의 해설을 들은 후 본격적으로 경춘선숲길을 산책하기 위해 무궁화호 객차를 나섰다. 경춘선숲길은 말끔하게 단장돼 있었다.

경춘선은 그동안 ‘낭만’의 대명사로 불리며, 많은 노래와 시는 물론 ‘말죽거리 잔혹사’와 ‘편지’ 등 인기 영화의 배경과 소재가 되며 사랑받았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나무도 많이 심어져 있고 중간 중간 철길을 바라보며 앉아서 쉴 수 있는 레일 모양의 ‘I’자 의자가 마련돼 있다. 실제 모양을 형상화한 듯한 경춘선 플랫폼도 반가움을 더했다. 선로 옆으로는 자전거도로가 조성돼 있고, 키 큰 스트로브 잣나무숲 산책길도 멋스럽게 조성됐다.

경춘선숲길 끝 지점에서 중랑천을 가로지르는 ‘경춘철교’는 2개의 교각과 철교가 원형 그대로 보전돼 있다. 철교 양 끝에 계단과 승강기가 설치돼 있어 중랑천으로 내려가기 쉽고 중랑천 자전거도로나 산책길에서 이곳 경춘선숲길로 곧장 올라올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경춘철교 중간 지점엔 보행을 위해 촘촘하게 배열됐던 버팀목을 기찻길 원형 그대로 간격을 둬 발밑으로 흐르는 중랑천을 확인할 수 있어 짜릿함을 선사한다.

경춘철교 중간 지점에 있는 전망공간에서 중랑천을 바라보는 풍광도 좋다. 사진은 중량천 갈대숲길. 사진/노원구청

또한, 경춘철교 중간 지점에 있는 전망공간에서 중랑천을 바라보는 풍광도 좋다. 중랑천이 한 눈에 들어오고 멀리 도봉산의 능선이 보이는가 하면 노원구와 도봉구 방향의 동부간선도로도 볼 수 있다.

옛 경춘선 철길과 경춘 철교 위를 걷고 추억의 무궁화호 열차에도 탑승하는 ‘경춘선숲길산책’. 봄이 오는 길목에서 자잘한 풀꽃들이 피어 있고, 철길의 완곡한 커브가 더욱 멋진 경춘선숲길을 한번 걸어보면 어떨까.

연남동 경의선철길이 좀 식상했다면 소박하고 정겨운, 더불어 아련한 젊은 날의 추억까지 반추할 수 있는 ‘경춘선숲길’을 걸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해설가와 함께하는 경춘선숲길 산책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사이트에서 가능하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