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역대 최대 관광객 유력…외국인 130만 명
상태바
춘천시, 역대 최대 관광객 유력…외국인 130만 명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6.12.3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축제, 체험관광시설, 여행상품 이용 185만
올해 춘천시를 찾은 관광객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던 2014년의 1160만 명을 넘어설 것이 유력시된다고 춘천시가 30일 밝혔다. 사진은 로맨틱춘천 페스티벌이 열리는 의암호 아이스링크.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춘천 관광에 변화가 일고 있다. 30일 춘천시에 따르면 수치적으로도 올해 시를 찾은 관광객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다.

지난 3분기까지 관광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7% 증가한 876만 명으로 4분기 관광객이 예년 겨울철 추세만 유지해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던 2014년의 1160만 명을 넘어설 것이 유력시된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도 3분기까지 지난해 대비, 64%나 증가한 가운데 4분기까지 포함하면 역대 최대인 130만 명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질적 변화도 피부로 감지된다. 관광통계에는 잡히지 않지만 새로운 축제유치와 신규 체험관광 시설 개장, 개별 여행상품 개발효과로 인한 관광객이 185만명에 달하며 지역관광 활성화에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춘천관광의 새로운 변화로 볼 수 있는 관광형 축제도 많이 생겨났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월드DJ페스티벌, 탑밴드페스티벌, 로맨틱 춘천 페스티벌, 확대 개최하고 있는 호수별빛축제, 지역 대표 축제인 닭갈비막국수축제로 관광형축제 방문객수는 85만 명에 달한다.

여기에 춘천마임축제, 기존의 문화예술축제 참가자 16만 명까지 포함하면 전체 축제 방문객은 101만 명에 이르고 있다.

시는 축제 기간 중 시중경기 동향파악을 통해 각종 축제가 음식점, 숙박업소, 택시 등 소상공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신규 체험관광으로는 지난 5월 토이로봇관을 시작으로 소양강스카이워크, 캠프페이지 꿈자람물정원, 박사마을 어린이글램핑장 등 올 한해만 4개의 체험관광시설이 문을 열었다.

이달 28일 현재 소양강스카이워크 54만명을 비롯, 77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무엇보다 이들 신규 관광시설 개장은 주변 상권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시가 자체 조사한 결과 소양강스카이워크 주변 상가는 개장 전보다 매출이 21% 늘어났다고 답했다.

지난 5월 7년 만에 준공된 김유정문학마을은 문학과 힐링을 주제로 한 체험시설을 갖추면서 유료 전환에도 6만명이 방문하며 이 일대 지도를 바꿨다.

시는 이 같은 효과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우선 소양강스카이워크를 대상으로 외지인에 한해 2000원의 입장료를 받되 같은 금액을 시중 상가에서 쓸 수 있는 지역 상품권제를 시행한다.

또한,기존 관광시설과의 연계 운영을 통해 관광코스의 매력도가 한층 높아지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예로 호수별빛축제, 소양강스카이워크, 번개시장을 연결하는 야간 도심투어 코스가 개발되고 유동 인구가 늘면서 번개시장에 주말 야시장까지 생겼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