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섬 평화랑에 펼져지는 ‘안데르센의 동화나라’
상태바
남이섬 평화랑에 펼져지는 ‘안데르센의 동화나라’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7.0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마크 여왕의 미술 작품이 남이섬에 온다!
덴마크 여왕 마르그레테 2세의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 ‘안데르센의 동화나라; 인어공주부터 백조왕자까지’가 4월 20일, 남이섬 평화랑에서 막을 올렸다. 사진/ 남이섬교육문화그룹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덴마크 여왕 마르그레테 2세의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 ‘안데르센의 동화나라; 인어공주부터 백조왕자까지’가 4월 20일, 남이섬 평화랑에서 막을 올렸다.

남이섬교육문화그룹에 따르면 이번 전시에서는 20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덴마크 출신의 세계적인 동화작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작품을, 덴마크 여왕의 미술 작품과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총 80여 점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안데르센 최고의 대표작 ‘인어공주’와, ‘벌거벗은 임금님’이라는 제목으로 익숙한 ‘황제의 새 옷’, ‘미운 오리 새끼’로 잘 알려진 ‘못생긴 아기 오리’,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모티브가 된 ‘눈의 여왕’, 이밖에 ‘나이팅게일’, ‘돼지치기 왕자’, ‘백조왕자’ 등 총 일곱 편의 동화가 색다르게 펼쳐진다. 각 동화의 특성에 따라 구성한 공간과 작품 배치를 통해 사랑과 희생, 진실과 거짓, 소망의 실현 등 동화의 주제와 숨은 의미를 들여다볼 수 있다.

덴마크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작품들은 스케치, 펜화, 석판화, 수채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돼 보는 재미를 준다. 여기에 여왕의 데쿠파주(종이를 오려붙여 장식하는 기법)와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공예품 ‘부엉이 가면’은 예술과 안데르센 동화를 사랑하는 덴마크 여왕 마르그레테 2세의 색다른 예술적 감성을 전한다. 안데르센의 전속 일러스트레이터였던 빌헬름 페데르센과 로렌츠 프뢸리히의 그림, 1850년 출간된 전집 중 일부의 초판본, 동화 원작을 각색한 애니메이션 영상 또한 흥미롭다.

전시의 또 하나의 특징은 ‘종이 오리기 공예가, 안데르센’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다. 덴마크에는 종이를 오려 만든 편지지에 수수께끼를 적어 친구들에게 보내는 놀이 문화가 있어 안데르센 역시 종이 오리기에 익숙했다. 단 한 번도 같은 작품을 만든 적이 없었다고 알려진 그의 다양한 종이 공예 작품들이, 전시장 안팎을 장식하고 내부의 섹션을 구분하는 파티션으로 쓰여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한-덴 수교 60주년 상호 문화의 해를 기념하며 덴마크 오덴세 안데르센박물관 및 주한 덴마크대사관과 협력한 이번 전시는, 내달 개막하는 2019 남이섬세계책나라축제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로 먼저 대중에게 공개됐다. 축제 기간 중 주말에는 안데르센으로 분장한 배우가 등장하는 상황극 형식의 특별 도슨트도 예정돼 기대할 만하다.

세계책나라축제위원회가 주최하고 남이섬교육문화그룹이 주관하는 본 전시는, 남이섬 입장 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안데르센 동화와 덴마크를 만날 수 있는 아크로바틱과 퍼레이드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은 축제는 ‘삶은 한 편의 동화’라는 부제 아래, 세계적인 동화작가 안데르센과 동화의 나라인 ‘덴마크’를 주요 테마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사진/ 남이섬교육문화그룹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은 축제는 ‘삶은 한 편의 동화(Life is a Fairytale)’라는 부제 아래, 세계적인 동화작가 안데르센과 동화의 나라인 ‘덴마크’를 주요 테마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이번 축제가 이전까지와 다른 가장 큰 특징은 처음으로 주빈국 개념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마침 올해는 한국-덴마크 수교 60주년 기념 ‘상호 문화의 해’이자, 남이섬이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후원한지 10년이 되는 해로, 이번 축제의 주빈국 선정이 더욱 의미가 깊다.

먼저 덴마크 공연팀이 직접 꾸미는 공연이 주목할 만하다. 첫 주에는 ‘씨어터블릭’이 종이로 꾸미는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무대 ‘HOV!’가 막을 올렸고, 오는 주말에는 ‘미쉬매쉬’가 ‘THE NOSE’를 준비하고 있다. 잃어버린 ‘코’를 찾아 떠나는 광대들의 모험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흥미롭게 풀어낸 아크로바틱 마임극이다.

덴마크에서 온 전시도 있다. 덴마크 오덴세의 안데르센박물관과 주한 덴마크대사관과 협력하여 기획한 전시 ‘안데르센의 동화나라-인어공부부터 백조왕자까지’를 평화랑에서 만날 수 있다. 안데르센의 대표적인 동화 일곱 편을 주제로 그린 덴마크의 일러스트레이션과 덴마크 여왕 마르그레테 2세의 데쿠파주(decoupage: 종이를 오려 붙여서 장식하는 기법)를 감상할 수 있다. 전시 개막 전 덴마크에서 온 전시공간기획자 에스킬드 비예르 라우르센(Eskild Bjerre Laursen)이 전시장 내 환경과, 조명의 방향까지도 세심하게 점검해 완성도를 높였다. 안데르센의 종이오리기 작품 모양으로 만든 커다란 파티션과 그 그림자까지 작품이 되는 환상적인 공간이 조성됐다.

스토리텔링과 덴마크 문화를 접목한 체험 프로그램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 세쿼이아훼밀리가든에 펼쳐지는 ‘안데르센 동화놀이터-눈의여왕과 마법의 숲’에서는 각종 소품과 페이스페인팅으로 동화 속 용감한 순록이 되어 신나는 음악과 함께 퍼레이드를 한다.

‘씩씩당당 덴마크 숲놀이터’는 덴마크 문화와 자연을 만나는 공간이다. 좀처럼 자연을 접하기 어려운 요즘 어린이들이 숲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자유로운 공간이다. ‘흙이랑 나무랑’에서는 재활용 아동 식기를 가지고 모래무덤을 만들며 놀 수 있고, 왕관을 쓰고 공중에 매달린 나무통을 함께 깨뜨려 사탕을 꺼내 먹는 ‘페스텔라운’은 덴마크의 전통 축제를 차용한 것으로 귀여운 승부욕과 활기가 넘치는 시간이다. 어릴 때 사용한 쪽쪽이를 나무에 매달며 자신의 성장을 자랑하는 ‘쪽쪽이나무’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세계책나라축제위원회가 주최하고 남이섬교육문화그룹이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5월 26일까지 이어지며, 남이섬을 방문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