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밀레니얼 축구팬 53% “한 달 금주도 가능”
상태바
한국인 밀레니얼 축구팬 53% “한 달 금주도 가능”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9.05.3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스닷컴, ‘축구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 발표
전세계 축구팬들은 평균적으로 연 6회 축구 경기를 직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약 3회는 해외 원정 관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호텔스닷컴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손에 땀을 쥐게 했던 2018-2019 UEFA 챔피언스리그 4강전을 지나 다가오는 6월 2일 결승전만을 남겨둔 가운데, 호텔스닷컴은 모기업인 익스피디아 그룹 차원에서 실시한 ‘축구 여행 트렌드(Football Travel Trends)’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9년 2월부터 한달간 전세계 축구팬 16,500명(한국인 표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축구팬들은 평균적으로 연 6회 축구 경기를 직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약 3회는 해외 원정 관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구 경기 직관을 위해 방문하고 싶은 도시들로는 ▲바르셀로나(30%), ▲런던(20%), ▲마드리드(20%), ▲바르셀로나(20%) 등 유럽권 도시들이 다수 꼽혔다. 한국 축구팬들의 경우 ▲맨체스터(32%), ▲서울(32%), ▲바르셀로나(31%), ▲런던(24%) 등을 꼽아 글로벌 응답 결과와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축구 경기 직관을 위해 방문하고 싶은 도시들로는 바르셀로나(30%), 런던(20%), 마드리드(20%), 바르셀로나(20%) 등 유럽권 도시들이 다수 꼽혔다. 사진은 바르셀로나 몬주익분수.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이와 더불어 축구 경기 직관시 가장 가보고 싶은 경기장을 묻는 질문에는 FC바르셀로나의 홈구장 ▲캄프누 스타디움(15%),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의 ▲올드 트래퍼드(11%),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의 ▲웸블리 스타디움(10%) 등이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응원하는 축구팀의 결승전에 지불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묻는 이색적인 질문에 대한 평균 답변 금액은 약 28만원으로 나타났다.

축구팬들의 뜨거운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조사 결과들도 흥미롭다. 전체 응답자의 25%가 ‘축구 관람 때문에 가족의 생일을 잊은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부모님과의 식사 약속(12%), ▲가족이나 친척의 결혼(11%) 등도 놓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35%는 축구 관람을 위해 결근한 적도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축구 경기 직관시 가장 가보고 싶은 경기장을 묻는 질문에 1위로 꼽힌 FC바르셀로나의 홈구장 캄프누 스타디움. 사진/ 겟 유어 가이드

그렇다면 축구팬층의 주축을 이루는 밀레니얼(18-34세 기준) 세대는 축구를 위해 과연 어디까지 희생할 수 있을까. 전체 응답자 중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하는 응답자의 85%는 축구 관람을 위해서라면 친구들과의 저녁 약속을 포기할 수 있다고 답했고, 70%는 한 달 동안 금주도 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한국인 밀레니얼 축구팬의 경우53%가 축구 관람을 위해 휴가도 반납할 수 있다고 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세계 여성 축구팬들의 남다른 축구 사랑이 돋보이는 조사 결과도 있다. ‘축구 경기 일정에 맞춰 휴가 일정을 계획한다’는 항목에 남성 축구팬의 17%가 동의한 반면, 여성 축구팬은 이 보다 조금 더 높은 수치인 20%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구 관람을 위해서는 여행도 마다하지 않는 한국 축구팬들의 여행 행태와 관련된 이색적인 설문 결과도 있다. 응답자 중 81%가 스스로를 ‘교양있는 여행객’이라고 여겼으며, 그 이유로 ▲철저히 매너를 지켜서(75%), ▲다른 종교와 지역 사회에 대한 포용성이 있어서(52%), ▲현지 언어로 인사말을 할 수 있어서(52%) 등을 꼽았다.

호텔스닷컴이 공식 후원하는 토트넘 홋스퍼 FC와 리버풀 FC의 2018-2019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오는 6월 2일 마드리드에서 열린다. 사진은 결승전이 열리는 Wanda-Metropolitano. 사진/ 위키피디아

이와 더불어 여행 중 휴식시간도 알차게 보내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한국 축구팬들은 해외 여행 시에 주로 ▲쇼핑(63%), ▲바다에서의 휴식(62%), ▲호텔에서의 휴식(58%) 등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고 답하였다.

또한, 52% 한국팬들은 축구 관람을 위해 국내 혹은 해외로 여행을 갔을 때 도시 관광을 위해 관광버스를 타본 적 있다고 답하였다. 더 나아가, 30%의 응답자는 친구들과 거나하게 취한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련해 호텔스닷컴 글로벌 사장(President) 아담 제이(Adam Jay)는 “축구 여행을 주제로 한 이번 이색 트렌드 조사 결과를 통해 전세계 축구팬들의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해외 직관도 마다않는 열정적인 축구팬이라면 10박 숙박 결제 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호텔스닷컴만의 특별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호텔스닷컴이 공식 후원하는 토트넘 홋스퍼 FC와 리버풀 FC의 2018-2019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오는 6월 2일 마드리드에서 열린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