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바이크뉴스=김태형 기자] 카타르항공은 2022년 1월 20일(영국 현지 시각 기준) 영국 런던 고등법원의 기술 및 건설 부서에서 에어버스(Airbus)를 상대로 한 법적 소송을 통해, A350 항공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동체 표면 열화 결함과 관련해 안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합법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예상되는 이슈에 대한 긴급 청문회를 요청했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 카타르항공 내 21대의 A350 항공기에 대해 운항을 중단하고 공항에 계류 중이다.
카타르항공은 표면상의 가벼운 결함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여러 결함 중 일부는 항공기의 낙뢰 보호 시스템이 노출되어 손상에 이르는 원인이 되고, 기본 복합 구조가 습기와 자외선에 노출되도록 하며, 또한, 복합 재료의 균열 및 높은 비율로 항공기 동체의 리벳(굵은 못) 주변 손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을 더 했다. 카타르항공은 이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법원의 4월 청문회 개최 결정을 환영한다고 전했다.
카타르항공은 에어버스가 제안한 수리 해결책이 현 문제를 시정하고 항공기가 안전히 비행할 수 있는 감항능력에 대한 위험을 없애는지 확인하기 위해 에어버스가 이와 관련된 근본적인 원인을 완전히 규명하는 철저한 조사를 수행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다고 공식 견해를 밝혔다.
카타르항공은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본 영향을 받는 모든 항공기를 지상에 계류 중이며 에어버스가 인도를 위해 입찰한 추가 항공기의 인도 또한 수락할 수 없다고 전했다. 에어버스는 50대의 A321 Neo 항공기 인도에 대해 체결한 별도 계약을 취소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카타르항공은 해당 계약에 따른 모든 의무를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카타르항공은 에어버스가 이 분쟁을 명백히 확장하고 확대하는 조치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하며, 에어버스가 결함의 근원에 대해 양측이 만족스러울 수 있는 분석을 수행할 것을 촉구했다. 카타르항공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근본 원인 분석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고, 그동안 법적 절차에서 카타르항공의 입장을 강력하게 변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