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반 캠핑장, 시설·위생 관리 미흡해 개선 필요
상태바
카라반 캠핑장, 시설·위생 관리 미흡해 개선 필요
  • 김채현 기자
  • 승인 2019.11.19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시설·전기설비·시설관리 등 부적합, 관리·감독 강화 필요
속초 펜션 뉴욕카라반은 분위기 좋은 속초에서 편안하게 힐링여행을 즐길 수 있는 속초 가볼만한곳이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속초 펜션 DB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으로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캠핑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야영용 트레일러를 설치해 숙박업소 형태로 운영하는 캠핑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트래블바이크뉴스=김채현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으로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캠핑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야영용 트레일러(이하 카라반’)를 설치해 숙박업소 형태로 운영하는 캠핑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일부 카라반 캠핑장은 소방·전기 시설 등이 기준에 부적합하고 위생관리도 미흡해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경기·강원 소재 카라반 캠핑장 2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실태조사 결과 카라반 캠핑장은관광진흥법에 따른 야영장 안전·위생기준을 준수해야 하나 일부 카라반 캠핑장은 소방시설(카라반 내 소화기, 야외 야영지 소화기 등전기설비(문어발식 콘센트시설관리(위험안내 표지 등)가 부적합해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하다.

고정형 카라반을 설치해 운영하는 캠핑장은 펜션과 유사한 숙박업소 형태로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카라반 캠핑장을 숙박업소로 지정해 소방·위생 시설 기준 및 관리·감독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고정형 카라반을 설치해 운영하는 캠핑장은 펜션과 유사한 숙박업소 형태로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카라반 캠핑장을 숙박업소로 지정해 소방·위생 시설 기준 및 관리·감독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카라반 시설은건축법,관광진흥법에 따라 편익시설로 분류되어 있어 숙박업 신고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 20개소 중 5개소(25.0%)는 에어컨 필터 청소·관리 불량, 벽면 곰팡이 발생, 시트 불결 등 위생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정형 카라반을 설치해 운영하는 캠핑장은 펜션과 유사한 숙박업소 형태로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야영장 안전·위생기준 내 카라반 위생 기준 신설 또는 카라반 캠핑장을 숙박업소로 지정해 소방·위생 시설 기준 및 관리·감독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캠핑장과 관련한 정보는 한국관광공사 고캠핑(Go Camping)’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으나 주소, 캠핑장 유형, 부대시설 및 서비스 등의 기본정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캠핑장 선택 기준 확대와 안전한 캠핑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야영장 안전·위생기준에 명시된 캠핑장 안전시설에 대한 소비자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에 카라반 캠핑장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바비큐 시설에 소화기 비치 의무화, 카라반 캠핑장을 숙박업소로 지정 또는 위생기준 마련 검토, 한국관광공사에 한국관광공사 고캠핑사이트에 안전시설 정보의 추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