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중 기내 사망, 10명 중 9명은 ‘이것’ 때문
상태바
해외여행 중 기내 사망, 10명 중 9명은 ‘이것’ 때문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08.0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 지상보다 강해 창 닫는 것이 좋아
여름 휴가철을 맞아 비행기 탑승 시 주의해야할 건강 관리법 및 응급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사진/ 픽사베이

[트래블바이크뉴스=이혜진 기자] 지상에서 10km 이상 날아올라 비행기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여행을 하게 되면 개인에 따라 우리의 신체 컨디션은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된다. 

주요 항공사 통계에 의하면 심혈관질환, 신경질환, 폐질환이 비행기 긴급 착륙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비행기 탑승객 요청에 의해 이륙 전에 비행기에서 하기(下機)한 사례 중 약 55%가 공황장애나 심장이상 같은 건강상 이유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미국 항공기 승객이나 승무원이 비행 중 사망하는 사고의 86%가 심장마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비행기 탑승 시 주의해야할 건강 관리법 및 응급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1일 중앙대병원 블로그에 올라왔다.  

천식·만성폐쇄성폐질환자는 휴대용 산소발생기 준비해야 

장거리 비행은 고도가 더욱 높아지고 필요 산소량이 많기 때문에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자가 비행기 탑승 시에는 휴대용 산소발생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사진/ 픽사베이

비행기 내부는 약 5~15% 정도의 낮은 습도로 인해 코와 후두의 보호점막이 건조해져 세균 침투에 취약해지고 밀폐된 공간에서의 전염성이 높아져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 또한 고도 1만 미터의 기내에는 기압 감소로 인해 혈중 산소농도의 지표가 되는 산소분압(PaO2)이 비행 중에는 53∼64mmHg까지 낮아져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자의 경우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을 겪을 수 있다.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신종욱 교수는 "비행기 내에서 호흡기질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비행 전후 손을 씻고, 기내에서 물이나 주스를 자주 마시며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장거리 비행은 고도가 더욱 높아지고 필요 산소량이 많기 때문에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자가 비행기 탑승 시에는 휴대용 산소발생기(POC)를 준비하고 필요할 경우 항공기내 산소공급 장치를 사전에 신청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행기 창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 지상보다 강해 창 닫는 것이 좋아

비행기 창은 가급적이면 닫고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하고 인공눈물을 자주 넣는 것이 좋다. 사진/ baumhedlundlaw

기내의 압력과 건조한 공기로 인해 눈과 피부 점막도 건조해져 안구건조증 및 피부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행기 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이 지상에 비해 훨씬 강해 장시간 노출시 피부암 등 각종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로션이나 보습제, 자외선 차단제 등을 충분히 바르고 비행기 창은 가급적이면 닫고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하고 인공눈물을 자주 넣는 것이 좋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박귀영 교수는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낮은 습도와 온도는 피부장벽 기능을 떨어뜨리고 외부 자극과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알러젠(allergen)에 대해 민감한 피부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습도가 낮은 비행기 내 환경 속에서 장거리 비행을 하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고 민감하게 만들며, 아토피피부염, 건성습진과 같은 각종 피부질환의 발생과 악화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순한 세정제와 보습제를 준비해 사용하는 것이 좋고 지나친 화장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혈액순환 위해 발목,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과 물 자주 마셔야

물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탈수로 인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자주 마시는 것이 좋지만, 커피나 술은 수분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 유튜브 'New York Daily News'

비행기가 지상에서 공중으로 높이 올라갈수록 산소량이 떨어지면서 피가 산소를 덜 흡수해 탑승객들이 졸리고 어지러우며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비행기 좌석에 다리를 구부린 채 오랜 시간 앉아 있게 되면 산소량이 부족한 가운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피가 다리와 발에만 쏠려 다리가 붓고 저리게 된다. 

중앙대병원 순환기내과 조익성 교수는 "습도와 기압 및 산소 농도가 낮은 기내에 장시간 앉아 있게 되면 골반의 정맥이 눌리게 되는데, 하지 정맥 혈관에서 혈액 일부가 굳어 혈전이 생겨 정맥 혈관을 막는 '심부정맥 혈전증`이 생길 수 있다"며 "이러한 하지 정맥의 혈전이 이동해 폐동맥을 막을 경우 폐색전증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실제로 비행기의 좁은 이코노미 클래스 석에서 발생한다고 해 '이코노미클래스증후군'으로 불리는 '심부정맥 혈전증'은 연간 약 200만명이 앓는 질환으로써, 약 60만명이 폐색전증을 일으켜 그 중 약 10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익성 교수는 "6주 이내의 대퇴골 혹은 무릎 관절 수술 등 최근 큰 수술을 받았거나 이전에 심부정맥 혈전증이 있었던 환자 또는 암 환자, 임산부, 75세 이상의 고령자, 경구피임약 혹은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약제를 복용 중인 경우 및 비만, 유전성 혈전 성향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5시간 이상 장시간 비행기 탑승시 복도 쪽 좌석에 앉아 1~2시간에 한 번씩 기내에서 일어나 걷거나 다리를 주무르고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 스트레칭과 맨손 체조 등을 반복하고, 발목과 종아리 근육을 자극하며 혈액순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행기 탑승 시 느슨하고 편한 옷을 입고 반지나 벨트 등은 제거하고, 정맥류 치료를 받았던 환자의 경우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이 좋다. 물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탈수로 인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자주 마시는 것이 좋지만, 커피나 술은 수분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혈전 형성 고위험 환자의 경우, 주치의와 상담 및 진료를 통해 필요하면 혈전 형성 예방을 위한 항응고제를 처방받는 것이 좋다. 

‘기압성 중이염’ 예방을 위해 이착륙 시 아이에게 사탕 먹이는 것 도움 돼

기압성 중이염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에서 이착륙시 물이나 침을 삼키거나, 사탕을 먹거나 껌을 씹고, 하품을 하며, 코와 입을 막고 숨을 내쉬고, 귀마개를 쓰는 방법 등이 있다. 사진/ 싱가포르항공

비행기를 타고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기압 차이 때문에 순간적으로 귀가 먹먹해지거나 심한 통증이 생기는 `기압성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고도의 차이 때문에 고막 안쪽의 외이도와 중이강의 공기압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 점막이 충혈 되거나 귀를 찌르는 것 같은 통증과 함께 현기증, 이명, 난청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기압차가 오래 지속되면 중이 점막에 부종이 생기고 고막 안쪽으로 물이나 고름이 차는 `삼출성 중이염`이 생길 수 있다.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문석균 교수는 "기압성 중이염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에서 이착륙시 물이나 침을 삼키거나, 사탕을 먹거나 껌을 씹고, 하품을 하며, 코와 입을 막고 숨을 내쉬고, 귀마개를 쓰는 방법 등이 있는데, 무언가를 먹거나 삼키면 평소 닫혀 있던 이관이 자연스럽게 열리면서 기압차를 줄이게 되고, 귀마개를 하면 외이와 내이의 압력을 조절해 귀 통증을 감소시키고 외부의 소음을 차단해 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린아이를 데리고 비행기를 타는 경우 아이의 경우 이관의 길이가 짧아 중이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병원을 방문해 중이염이나 감기 등 검사를 받고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확인한 뒤 이착륙 시 사탕을 빨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행공포증, 공황장애 환자는 비행기 복도 쪽 좌석 앉는 게 좋아

비행공포증, 공황장애나 폐쇄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비행기 탑승권을 발권할 때 복도석이나 탑승구 좌석을 확보하고 공항 도착, 체크인, 탑승 등 모든 과정에 시간적 여유를 두고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싱가포르항공

최근 비행기를 탔다가 갑작스럽게 공포감과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승객 이야기를 뉴스를 통해 간혹 접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는 폐쇄공포증, 공황장애, 비행공포증으로 비행기 같은 좁은 공간에서 갇혀서 탈출할 수 없다는 공포감에 따른 불안과 호흡곤란, 또는 공항발작 증상이 나타난다.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는 "비행공포증, 공황장애나 폐쇄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비행기 탑승권을 발권할 때 복도석이나 탑승구 좌석을 확보하고 공항 도착, 체크인, 탑승 등 모든 과정에 시간적 여유를 두고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선미 교수는 이어"비행기 탑승 시에는 가급적 카페인이나 알코올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상시 복식호흡법을 익히고 수시로 비행기 복도를 걸으며 스트레칭을 하는 한편, 편안하고 행복했던 순간이나 장소 등을 떠올리는 것이 좋다"며, "또한 여행 전에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여 의사와의 상담 후, 필요하다면 비상약을 처방받아 비행기 탑승 30분 전에 미리 복용하거나 불안이 발생하는 경우 바로 복용할 수 있도록 소지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밖에도 비행기내 환경은 약 2000m 높이의 산 정상과 비슷해 기압과 산소 분압이 지상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 등 심혈관계 질환 및 심장 수술을 받은 경우, 만성 폐쇄성폐질환, 천식, 폐렴, 폐수종, 기흉 등 호흡기계 질환자, 뇌졸중, 뇌종양 등의 신경계질환자 및 뇌수술을 받은 경우 등에는 여행 전 병원을 찾아 필요한 약품 등을 소지하고, `항공 여행을 위한 의사소견서`를 주치의로부터 받아둘 필요가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