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중기’ 마케팅으로 세계 시장 공략한다
상태바
‘송중기’ 마케팅으로 세계 시장 공략한다
  • 임요희 기자
  • 승인 2016.07.1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래 관광객 800만 명 돌파, 메르스 사태 이후 빠른 회복세
한국관광공사는 한국의 관광 매력을 전 세계에 홍보하고자 한류스타 송중기를 모델로 제작한 해외광고를 오는 8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 송중기 인스타그램

[트래블바이크뉴스=임요희 기자] 오는 8월부터 송중기 마케팅으로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

올해 6월까지 잠정 집계된 방한 외래관광객이 810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 21% 증가한 수치로 2014년 663만 명, 2015년 668만 명을 크게 웃돈다. 특히 6월 방한관광객은 154만 명으로 전망되어 지난해 75만 명에 비해 2배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로 방한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6.8%)을 기록하였으나, 방한시장회복 100일 작전 등 다각적인 마케팅을 집중하여 메르스 여파를 단기간에 극복한 것이라 평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외래관광객 유치 목표 달성을 위해 연초부터 중국, 일본 등 주력 시장에서 집중 마케팅을 실시하는 한편, 국제회의와 인센티브 관광, 의료관광 등 고부가 관광부문의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였다.

올 상반기 중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알려진 제주도. 제주도는 국내 문화자원을 넘어 세계의 제주도로 발돋음 하는 중이다. 사진 출처/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

특히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2016년 한국관광의 해’ 개막식을 시작으로 청뚜 문화관광대전 등 대형 행사를 개최하였고, 중서부 내륙시장 개척에 따른 88선의 중화권 맞춤형 테마상품을 선정하여 방한상품을 더욱 다양하게 구비하였다.

또한 일본시장 회복을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 이벤트 개최, 한국관광 이미지 및 방한상품 광고 등 2월 집중 마케팅을 하였다.

그밖에 아시아·중동 지역을 대상으로 개별관광객(FIT) 유치 확대를 위한 다양한 관광마케팅 전개와 함께 자카르타 문화관광대전 개최 및 무슬림관광객 편의 개선 등을 추진하여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올 6월까지 잠정 집계된 방한 외래관광객이 810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 21% 증가한 수치다. 사진/ 임요희 기자

이러한 노력으로 방한 중국관광객 뿐만 아니라 2012년 10월 이후 계속 감소하던 일본관광객도 올해 2월 처음으로 증가세를 기록하면서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다. 특히, 베트남(46.3%), 인도네시아(35.2%), 인도(35.2%) 등에서의 방한객 급증이 두드러졌다.

상반기 중 인센티브 관광객은 1천 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형 단체의 집중 유치로 전년 상반기 대비 약 35% 증가한 약 14만 명에 달하였고, 5월 국내에서 개최된 국제로터리대회에는 역대 대회 사상 최대 규모인 외국인 21,000여명이 참가, 한국 관광 및 문화 홍보에 크게 기여하였다.

하반기에는 중국시장의 방한 관광상품의 품질 제고를 위한 프리미엄 상품과 월드컵 한-중 예선전 응원 상품 등과 같은 테마 상품을 개발하고, 중국의 7, 8월 하계방학에 따른 학생단체를 유치하는 한편, 우한지사 개설을 계기로 문화관광대전 개최 등으로 중서부 내륙의 방한 관광수요를 더욱 창출할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는 8월 리우 올림픽 기간 중에는 한국문화관광대전을 개최하여 올림픽 참가국과 참관객 대상으로 한국관광의 매력과 평창동계올림픽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 출처/ 브라질관광청 홈페이지

또한 시장다변화를 위해 아시아·중동 시장의 방한 고부가-테마상품 판촉을 확대하고 무슬림 친화식당 분류제를 시행하여 방한시장의 안정적 성장을 견인함과 함께 8월 리우 올림픽 기간 중에는 한국문화관광대전을 개최하여 올림픽 참가국과 참관객 대상으로 한국관광의 매력과 평창동계올림픽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 안덕수 해외마케팅실장은 “하반기엔 고급 관광상품 개발 강화와 의료관광 등 신규시장 개척 확대 등으로 양적 성장 보다는 질적 성장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한국의 관광 매력을 전 세계에 홍보하고자 한류스타 송중기를 모델로 제작한 해외광고를 오는 8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