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경기도‧수원시‧화성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상태바
서울시‧경기도‧수원시‧화성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9.2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행궁·수원화성·융릉까지 59km 전구간 재현
서울시,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는 10월 5일(토)~6일(일) 이틀간, 창덕궁부터 융릉(사도세자의 묘)까지 정조대왕의 1795년 을묘년 원행 전 구간을 재현하는 국내 최대 왕실퍼레이드인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개최한다. 사진/ 서울시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서울시,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는 10월 5일(토)~6일(일) 이틀간, 창덕궁부터 융릉(사도세자의 묘)까지 정조대왕의 1795년 을묘년 원행 전 구간을 재현하는 국내 최대 왕실퍼레이드인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개최한다.

정조대왕 능행차는 1996년 수원시가 일부 수원구간(8km)의 재현을 시작한데 이어, 2016년부터 서울시가 참여해 창덕궁에서 수원화성까지 구간을 재현하였고, 2017년에는 화성시가 참여하여 창덕궁에서 사도세자의 묘인 융릉까지 전 구간을 완벽하게 재현하였다. 2018년부터는 서울시․수원시․화성시 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도 행사에 공동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지자체 연합축제의 성공적인 사례로서의 면모를 굳건히 하게 되었다.

총 5,043명, 말 552필이 참여하는 능행차 행렬은 서울 창덕궁에서 시흥행궁까지는 서울시(창덕궁~배다리~시흥행궁)가, 경기도 구간은 수원시(금천구청~화성행궁~대황교동)와 화성시(대황교동~현충공원~만년제~융릉)가 총 59km를 순차적(릴레이)으로 재현할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을 진행하기 위해 정조대왕, 혜경궁 홍씨 등 주요배역을 시민공모로 선발하였고, 창덕궁․배다리․노들섬․수원화성․융릉 등 주요 거점별로 다양한 시민참여행사가 개최된다.

특히, 서울시는 올해 역사와 축제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행렬단에 시민 참여를 대폭 확대하여 340명의 시민이 ‘본행렬’과 ‘축제행렬’ 및 전국체전 100주년 성공기원 ‘체전행렬’에 참여한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능행차 행렬 재현 뿐만 아니라 창덕궁, 세종대로사거리, 서울역광장, 노들섬, 화성행궁, 융릉 등 주요거점별로 배다리 시민체험, 먹거리 장터, 정조대왕 주제 전시관, 전통문화공연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민 및 국내외 관광객에게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정조대왕 능행차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배다리는 한강이촌지구에서 노들섬까지 약 300m 설치되며, 배다리와 노들섬 구간에는 서울시․경기도․수원시․화성시․용산구․동작구의 단체장(또는 부단체장)이 참석하여 배다리의 안전을 점검하는 배다리 시도식을 진행한다.

시민 배다리 체험은 10.5(토) 10:00~16:00 진행되며, 체험을 원하는 시민들은 한강대교 노들 직녀카페․노들 견우카페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를 통해 내려가면 배다리를 이용할 수 있고, 배다리를 통해 노들섬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

배다리 체험은 16:00에 종료될 예정이며, 종료 후 배다리 및 노들섬 내 통행이 차단되어 노들섬 행사장 관람객은 16:00 이전에 배다리를 통해 노들섬 밖으로 이동해야 한다. 노들섬 행사장에서는 안전문제로 2019 서울 불꽃축제를 관람할 수 없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행사 당일 서울과 수원, 화성시내 일부 구간에 대한 교통통제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이에 통제구간 주변에 교통통제와 우회안내 입간판, 현수막 설치 및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 등을 배치해 차량 우회 유도 등 교통관리를 실시하고 통제구간 내 버스 노선을 임시로 조정할 예정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