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준비, 감염병 예방접종 안 했다간…
상태바
해외여행 준비, 감염병 예방접종 안 했다간…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07.3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여행 후 증상 발현시 1339로 연락해야
해외유입에 의한 감염병 신고건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특히 동남아 지역에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모기매개감염병이 유행하고 있고, 서태평양지역과 중국, 대만 등에서 홍역이 유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Adventist HealthCare

[트래블바이크뉴스=이혜진 기자]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보건당국이 감염병 예방 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감염병 유행 지역을 여행할 경우 출국 전 예방접종을 하고 귀국 후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보건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3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까지 신고된 해외유입에 의한 감염병은 332건이다. 신고건수는 2015년 491건, 2016년 541건, 2017년 531건, 2018년 597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뎅기열과 홍역,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말라리아 등이 많고 필리핀이나 베트남, 라오스,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서 옮는 경우가 다수다.

뎅기열은 필리핀에서만 지난 1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9만2267명의 환자가 발생,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약 2배 늘었다. 말레이시아도 올들어 6월 29일까지 6만2421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93명이 숨졌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유행 중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선 지난 3일까지 158명의 메르스 환자가 확인됐고 이 중 37명이 사망했다. 홍역은 중국과 호주, 미국 등 전 세계에서 유행 중인데 우리나라에서도 홍역 유행국가를 여행했거나 해외유입환자와 접촉한 사람을 중심으로 상반기동안 168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오는 9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이슬람 성지순례 '하지'를 맞아 중동지역을 방문하는 여행자는 메르스 감염을 주의해 달라고 보건당국이 당부했다. 사진/ North Coast Primary Health Network

장티푸스와 세균성이질 등을 예방하려면 해외 길거리 음식을 주의하고 물이나 음료수는 포장된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고 질병관리본부는 당부했다. 과일과 채소는 껍질을 벗겨먹어야 하며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지역을 여행하려면 A형간염 예방접종을 맞는 게 좋다.

홍역 면역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특히 1968년 이후 출생자는 어린 시절 홍역을 앓은 적이 없어 항체바이러스가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국 1개월 전 최소 1회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다고 질병관리본부는 설명했다. 필수예방접종 대상이 아닌 6~11개월 영아도 면역력을 얻기 위해 여행 전 1회 예방접종을 권하고 있다.

말라리아나 지카바이러스 등 모기가 매개체인 질병을 막으려면 모기에 물리지 않게 기피제를 사용하거나 밝은 색의 긴 옷을 입어 노출부위를 최소화해야 한다. 지카바이러스는 태아에게 치명적이므로 임신부는 지카바이러스 유행국 여행을 자제하고 발생국을 다녀온 남녀 모두 6개월간 임신을 미루는 게 좋다.

모기에 물려 말라리아, 일본뇌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야외활동시에는 노출부위를 최소화하고,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 미국 CBS 뉴스 영상 캡처

메르스 유행 지역에선 농장방문을 피하고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와 생낙타유를 먹지 않아야 한다. 진료 목적 이외에 현지 의료기관 방문도 되도록 하지 말아야 한다.

감염병 오염지역 방문 후 입국할 때에는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집에 돌아온 뒤 발열이나 설사 등 감염병 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1339)로 연락해 상담해야 한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해외여행지 감염병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외감염병NOW’ 누리집(해외감염병NOW.kr)을 운영하고 있다.

누리집에선 여행지 감염병 발생상황 및 감염병 정보, 여행 전·중·후 감염병 예방 수칙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여행지가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인 경우 입국 시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관에게 제출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