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핸드드립 5단계 노하우
상태바
커피 핸드드립 5단계 노하우
  • 조용식 기자
  • 승인 2015.07.1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 명인 박이추 선생이 직접 시연한 핸드드립 노하우

[트래블바이크뉴스]  커피 핸드드립을 위해서는 먼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Step 0 - 종이필터가 꽂혀있는 드립퍼에 원두(16g)을 넣는다. 서버의 온도 조절을 위해 뜨거운 물을 부어 돌린 후, 물을 비운다.

Step 1 - 원을 그리며 세 번 정도 돌리면서 원두에 물을 붓는다. 부은 물이 서버에 떨어지지 않도록 고루 부어야 한다. 이는 원두에 뜸 들이기를 하는 것이다.

Step 2 - 15초 후에 가늘고 빠른 속도로 원을 그리며 6번, 3번 패턴으로 물을 붓는다. 이때 서버에 10%(15cc)의 커피가 떨어지도록 한다.

Step 3 - 빠른 속도로 원을 그리며 8번, 3번 물을 붓는다. 이때 떨어지는 양은 Step2와 같은 10%(15cc)다.

Step 4 - 원을 그리며 천천히 6번, 3번 돌려 물을 많이 붓는다. 이 코너에서는 50%(75cc)의 커피를 생성해 내어야 한다.

Step 5 - 천천히 3번의 원을 그리며 물을 붓는다. Step5에서는 30%(45cc)의 커피가 떨어지도록 한다.

박이추 명인의 팁

1. 물 주전자를 잡은 순간부터는 내 손이 되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데로 물이 나와야 하므로 마음을 비우고 많은 연습을 해야 한다.

2. 원을 그려 물을 부을 때는 가운데에서 바깥쪽을 향해 붓는다.

3. 먼저 부은 물과 다음에 추가하는 물이 섞이면 커피 추출이 제대로 안 돼 커피 맛이 깔끔하지 않다. 속칭 '커피 뒷맛이 안 좋다'는 평을 듣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