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졸 초임, 아시아 최고 수준 “BUT 직장인들 ‘월급고개’로 한숨”… '왜?'
상태바
한국 대졸 초임, 아시아 최고 수준 “BUT 직장인들 ‘월급고개’로 한숨”… '왜?'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15.09.1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대졸 초임. 사진 출처/ YTN 뉴스화면 캡처

한국 대졸 초임, 아시아 11개 국 중 가장 높은 수준

[트래블바이크뉴스] 한국의 대졸 초임이 아시아 11개 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결과가 발표됐다.

9일 컨설팅 기업 타워스왓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대졸 초임 임금은 월 2228달러(264만8천원)로 아시아 주요 11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싱가포르(2143달러)나 일본(1957달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1,677달러), 대만(1,058달러)이 그 뒤를 이었으며 중국은 723달러로 7위, 인도는 한국의 5분의 1에 미치지 못하는 400달러로 9위를 기록했다.

특히 타워스왓슨은 이번 조사가 국가 간 비교를 위해 업무별로 임금을 받는 직무제를 도입한 회사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대기업이나 다국적기업이 많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타워스왓슨 한국법인의 김지선 상무는 한국의 대졸 초임에 대해 "달러로 환산해 비교했기에 환율변동 때문에 지난해 한국 임금이 다소 높게 평가된 측면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아시아 인력 시장에서 한국, 싱가포르, 일본이 다른 나라의 임금 수준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졸 초임이 아시아 최고 수준이라는 한국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월급고개’로 고통 받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취업포털 ‘사람인’에서 발표된 바 있다.

직장인들이 월급고개를 겪는 이유로는 60.4%가 '월급이 적어서'(복수응답)라고 응답했고, '생활비가 많이 들어서'(44.5%), '물가가 너무 비싸서'(42.2%) 등이 뒤를 이었다.

[동영상]미국 여행 블로거와 떠나는 터키여행

[동영상]통일의길, 경원선 철도복원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