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해외여행 “이렇게 준비하면 안심” (3)패키지vs자유여행
상태바
올여름 해외여행 “이렇게 준비하면 안심” (3)패키지vs자유여행
  • 임요희 기자
  • 승인 2019.06.1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키지여행의 장점은 편리성과 가격, 자유여행의 장점은 자유 그 자체
올여름 휴가도 해외에서 보내겠다는 사람이 적지 않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트래블바이크뉴스=임요희 기자] 해외여행 3000만 시대, 국민의 60% 정도가 일 년에 한 차례 정도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꼴이다. 올여름 휴가도 해외에서 보내겠다는 사람이 적지 않다.

전체적으로 해외여행 인구가 증가한 가운데 젊은층의 여행 비중이 늘어 최근에는 자유여행 인구가 패키지여행 인구를 적지 않은 차이로 앞지르고 있다.

세종대·컨슈머인사이트의 ‘2018~2019 해외여행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유여행객 비중이 전년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56.4%였던 자유여행객이, 2018년 59.2%로 성큼 올라섰다. 두 여행법의 장단점을 비교해 봄으로 나에게 맞는 여행방법을 찾아보자.

패키지여행의 장점은 편리성과 가격

패키지투어는 바쁜 직장인, 초보여행자, 정보에 어두운 중년 이상 계층에게 적당한 여행법이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패키지투어는 항공편과 호텔을 일일이 예약할 필요가 없는 데다 현지 관광정보를 따로 수집하지 않아도 되며 언어 장벽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 업무에 바쁜 직장인, 초보여행자, 정보에 어두운 중년 이상 계층에게 적당한 여행법이다.

많은 인원이 항공, 숙박, 교통, 레스토랑을 단체로 예약하기에 비용 면에서 절감효과가 있다는 것 역시 큰 매력. 현지에서 전세버스를 이용해 단체로 이동하므로 차편을 알아보거나 배차를 기다리는 번거로움이 없고 여행 시간도 절약된다.

패키지투어는 수동적으로 따라 다니기보다 공항 이용법, 기내 매너, 쇼핑 노하우를 배워나간다는 기분으로 진행하면 더더욱 유익하다.

패키지여행의 단점은 무리한 일정

짧은 시간 동안 여러 곳을 둘러볼 수 있어 효율적이지만 바로 그 때문에 피곤하고 지치기 쉬운 게 패키지투어이다.

본전 생각으로 빡빡한 일정의 상품을 선택하기보다 여유로운 일정을 고르는 게 가족 패키지여행의 팁이다. 가족 중에 노약자가 있다면 더더욱 상품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패키지투어의 가장 큰 단점은 개인의 취향을 존중받기 어렵다는 것이다. 개인행동은 금물, 동선에 제약이 많다. 조금 더 있고 싶다고 해도 발길을 돌려야 하며, 관심 없는 곳일지라도 남들이 가면 가야 한다.

낯선 사람을 불편해하거나 낯가림이 심한 사람에게는 더더욱 맞지 않는 여행법. 출발시각을 지체할 경우 다수의 눈총을 받게 되는 만큼 한계가 분명히 있다.

일부 패키지상품은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현지에서의 쇼핑, 옵션, 팁 등을 요구하는 일이 있어 패키지여행의 단점으로 지적되곤 한다.

자유여행의 장점은 자유 그 자체

남들이 가지 않은 곳을 가고, 남들이 찍지 않은 것을 찍어온다는 기쁨이야 말로 여행의 가장 큰 즐거움이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자유여행은 내 취향을 100% 밀고 나갈 수 있어 젊은 층에게 선호된다. 남들이 가지 않은 곳을 가고, 남들이 찍지 않은 것을 찍어온다는 기쁨이야 말로 여행의 가장 큰 즐거움이라 할 것이다.

스스로 여행지를 계획하고 비용을 계산하는 일을 통해 나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여행지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 다른 세상의 이야기를 듣는 일은 세상 견문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뜻하지 않게 마주치는 일들을 인생 경험으로 생각하면 안 즐거운 일이 없는 게 자유여행이다.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덤이다.

자유여행의 단점은 시간, 비용의 손실

자유여행은 내가 얼마나 발품을 파느냐에 따라 가격대 편차가 크다. 비용 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 호텔의 경우 여러 사이트를 돌며 최저가를 찾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그러나 여행 고수가 아닐 경우 여행 준비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길 수 있으며 호텔 예약이나 항공편에 문제가 생길 경우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현지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이나 대기 시간의 지배를 받다보니 하루에 둘러볼 수 있는 곳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혼자 다니다 보면 소매치기, 강도에 대한 위험이 상존하는 것도 자유여행의 단점이다.

패키지투어와 자유여행의 중간, 세미팩의 장점

세미팩은 항공료, 숙소 예약과 관련해 수수료가 발생한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패키지투어, 자유여행의 장단점을 결합한 게 일반 여행사의 세미 패키지 상품이다. 여행사에서 항공권과 호텔 예약을 대행하며, 참고할 만한 동선도 지정해준다. 현지 일정의 경우 권고대로 움직여도 되고 상황에 따라 스킵해도 좋다.

그밖에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여행자보험, 여행 안내책자, 할인쿠폰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현지 유레일패스, 지하철패스, 시티투어 등 현지관광, 교통과 관련해 발권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세미팩의 단점은 수수료

세미팩은 항공료, 숙소 예약과 관련해 수수료가 발생한다. 지정해 준 숙소가 마음에 안 들 경우 추가로 지불하는 수수료에 불만이 있을 수 있다. “내가 찾으면 더 싸게 더 좋은 곳을 고를 수 있는데..” 이런 생각이 여행의 즐거움을 방해한다.

완벽한 인생이 없듯 완벽한 여행법도 없다. 인생이 그렇듯 적당히 포기하고, 적당히 누리면서 절충안을 찾는 것이 최선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