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이즈투주해변과 고대도시 카우노스
  • 사효진
  • 승인 2015.04.30 21:55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고대 유적지가 살아 숨 쉬는 곳, 달얀 만의 특별한 여행지 바다거북이 찾아오는 이즈투주해변과 고대도시 카우노스를 소개한다. 카우노스 무덤의 모습. 사진/ 위키피디아

[트래블바이크뉴스] 사효진 기자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고대 유적지가 살아 숨 쉬는 곳, 터키 남서부 위치해 있는 물라 주의 달얀(Dalyan).  클레오파트라의 뷰티 플레이스로 달얀 ‘웰루데니즈’와 함께 물라 주의 관광명소이자 달얀 만의 특별한 여행지, 바다거북이 찾아오는 이즈투주해변과 고대도시 카우노스를 소개한다.

‘터틀비치’라고 불리는 이즈투주 해변 (Iztuzu Beach)

달얀의 대표적인 명소로는 ‘터틀비치’, 즉 거북이 해변이라고 불리는 이즈투주 해변이 있다. 5km가량 길게 펼쳐진 아름다운 모래사장이 매력적인 이즈투주 해변은 카레타(Caretta)라고 불리는 붉은 바다거북이 찾아와 알을 낳는 장소로도 유명하다.

바다거북의 산란기는 매년 5월부터 9월 사이로 적게는 50개, 많게는 150개까지 알을 낳는다. 이 시기에는 바다거북의 서식을 보호하기 위해 야간 출입이 금지된다. 덕분에 무분별한 개발 없이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 5km가량 길게 펼쳐진 아름다운 모래사장이 매력적인 이즈투주 해변의 모습.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 아름다운 모래사장이 매력적인 이즈투주 해변은 카레타(Caretta)라고 불리는 붉은 바다거북이 찾아와 알을 낳는 장소로도 유명하다. 사진 제공/ 터키문화관광부

특히 이즈투주 해변은 한쪽은 민물, 다른 한쪽은 지중해로 이루어진 유일한 해변이다. 달얀 시내에서 약 20분 정도 배를 타고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다.

또한, 인근 휴양지인 물라(Mugla)에서 이동을 한다면 물라 쾨기체기즈(Koycegiz)에서 출발하는 보트를 타고 멋진 풍경들과 함께 한 시간 반 정도 이동 후 도착할 수 있다.

10세기경에 세워진 고대도시 카우노스(Kaunos)

달얀의 역사적인 관광명소로 꼽히는 카우노스는 이즈투즈 해변에서 자동차로 1시간 정도 떨어져 있다. 옛 신앙에 따르면 사람의 무덤이 높으면 높을수록 신에게 가까이 다가간다고 전해진다. 달얀에 가면 10세기경에 만들어진 고대도시들이 옛 신앙처럼 높은 무덤을 만들어 놓았다.

아폴로 신전과 고대 극장들과 함께 고대도시를 형성하고 있는 이 무덤들은 사원처럼 생기기도 했고, 높이 치솟은 암벽 사이에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성벽 경사지에도 무덤을 조각해서 만들기도 했다.

► 터키 달얀 카우노스의 고대 극장의 모습.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 달얀의 주요 교통수단인  돌무쉬(Dolmus)의 모습.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달얀의 주요 교통수단은 돌무쉬(Dolmus)이다. 터키의 특이한 교통수단인 돌무쉬는 시내의 승차장에서 출발 후 목적지까지 바로 운행하는 교통수단이다.

여름에는 매일 운영하고 있는데, 달얀에서 이즈투주 비치까지는 왕복 터키 화폐 7리라에, 고대도시유적이 남아있는 카우노스까지는 왕복 15리라에 이용할 수 있다. 1리라는 403.85원(4월 30일 기준)이다.

한편 한국서 이스탄불까지는 비행기로 12시간이 소요되며, 터키항공(주 11회), 대한항공(주 5회), 아시아나 항공(주 5회) 등이 직항 편을 취항하고 있다.

달얀으로 이동 시 국내선을 이용하여 약 1시간 20분 후 다라만 공항(Dalaman airport)으로 이동한다. 달얀은 공항으로부터 30분 정도 떨어져 있어 택시 등으로 이동하면 된다.